독서 방법을 약간 파괴했다. 원래 종이에 손글씨로 메모(1단계)하고 엑셀에 옮겨 적었는데(2단계), 바로 2단계로 건너뛰었다.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 그 시간에 자료를 한 권이라도 더 보기 위해서. 그 대신 출력해서 많이 읽어봐야겠다.


나는 1997년부터 종이에 책의 내용을 베껴 썼다. 내가 손과 볼펜과 종이로 돌아다닌 시간은 '정신'이 될 정도로 뇌리에 새겨졌다. 짧고 가볍게 읽을 책들은 눈으로 읽지만, 중요한 책들은 손으로 읽었다. 손으로 읽은 책들 중에서 쓰기를 위해서 필요한 내용들은 데이터가 되었다. 


두 번째 책 <인문고전으로 하는 아빠의 아이 공부>는 바로 10여년 동안 입력했던 데이터가 있었기에 쓸 수 있었다. 10MB 짜리 엑셀파일을 본 적이 있는가. 


세 번째 책으로 작업하고 있는 "10대와 통하는 인문학_공자의 논어"는 읽을 양이 많이 있어서 종이 메모를 생략했다. 이 선택이 어떤 결과를 줄지 모르겠다. 내가 이제까지 읽었던 논어가 아니라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해석한 논어와 공자에 대한 이야기를 새로 읽어야 했기 때문이다.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내가 읽었던 방식으로 공자와 논어를 이야기하고 싶지 않다. 


독서방법의 파괴는 나에게는 도박인 셈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stella.K 2017-11-26 15: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0MB 짜리 엑셀파일...?
그런 프로그램도 있니?
내가 그런 쪽엔 문외한이라...ㅠ

그렇구나. 역시 내공은 그냥 나오는 게 아니지.
난 팔이 아파서 자꾸 안하게 되더라구. 그러다 보니...ㅠ
10년 전이면 네가 장가 가기도 훨씬 이전이란 말 아니니?
그때부터 그런 책을 염두해 두고 있었다니 대단하다.
넌 분명 좋은 아빠, 좋은 저자가 될 거야.^^

승주나무 2017-11-27 07:01   좋아요 0 | URL
10년 전이면 신혼부부였죠. 10MB짜리 엑셀프로그램이 아니라 엑셀파일에 계속 글을 집어넣다 보니 용량이 커져서 지금은 10MB가 되었어요. 고등학교 때부터 워드 치는 연습을 해서 팔 안 아프고 제법 칠 수 있었던 게 컸어요^^

stella.K 2017-11-27 13:14   좋아요 1 | URL
헉, 네가 결혼한지가 벌써 10년이 됐구나.
세월 빠르네. 그럼 학부형이겠구나.
난 아직도 아들내미들 개구장이 준 알고 있다.
자주 안 보니까 이런 오류가 발생하는 거야.ㅋㅋ
얼마 전부터 너랑 교류가 생기니까
가깝게 느껴지고 좋다.
어쨌든 소통은 자주하고 봐야 돼.^^

승주나무 2017-11-27 16: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알라딘을 다시 시작한 게 잘 한 것 같아요. 아이들 아직 개구쟁이인 건 맞아요. 7살 9살이면 한참 개구질 때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