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징비록 - 역사가 던지는 뼈아픈 경고장
박종인 지음 / 와이즈맵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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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하면 주로 왕의 업적과 주변국과의 관계에 대해서 공부를 했고 붕당정치와 쇄국정책으로 쇠락의 길을 걸었다는 정도만 알고 있었다. 학창시절에는 주로 유구한 역사를 가진 선비의 나라이자 동방 예의지국이라는 등의 좋은 면을 더 부각해서 배웠던 것 같다. 하지만 과거사를 들여다보면 볼수록 조선시대의 모습이 한심스럽기 그지없다. 게다가 실질적으로 일본과 비교하면서 조목조목 다 까발려 놓은 걸 보니 더 기가 찰 노릇이다.

 

이 책의 전반적인 내용을 쉽게 말하자면 조선은 선비의 나라랍시고 실속없는 서원만 세워 이론 공부만 하다가 나라꼴을 엉망으로 만들어 놓았다. 실전 따위는 개나 주고 방구석에 틀어박혀 말만 늘어놓으며 서로 잘난 채만 했다. 당연히 바깥세상을 제대로 볼 수 없으니 미래지향적인 사고방식이 될 리가 없다. 성리학을 너무나 중시한 탓에 다른 사상은 이단 취급을 했고 상업이나 과학 등을 천대 시 했다. 권력자들은 안정을 택하려고만 했으며 거대한 중국의 눈치만 보며 부국강병을 도모할 생각조차 하지 않았다.

1543년, 세상의 문이 열리고 있었다. 일본도 그에 맞춰 나라의 문을 열고 세계정세에 발맞춰가고 있을 때 조선은 문을 꽁꽁 걸어 잠그고 죽어라 학문만 팠다. 그래서 일본은 흥했고 조선은 망했다. 역사 속에서는 늘 쎈 놈이 이겼다.

 

 

 

 

징비록이라 함은 다시 말해 반성문이다. 반성하고 다시는 이런 역사를 반복하지 말자는 취지로 만들어진 책이다. 그래서 위에서 간단히 언급한 모든 내용이 이 책 한 권에 상세히 기록이 되어 있다. 1543년을 기점으로 조선, 일본, 유럽의 정세를 한 번에 보여주며 한반도가 얼마나 한심하게 대처를 하였는지 뼈아프게 바라볼 수 있다.

 

유럽은 대항해 시대가 열렸고 피비린내 나는 무차별 영토 확장이 시작되었다. 일본까지 찾아온 유럽인들을 일본은 기꺼이 문을 열어 주었다.

 

아무도 몰랐다. 레콩키스타가 유대인 추방으로 이어지고, 유대인으로부터 강탈한 돈으로 콜럼버스가 대서양을 횡단하게 될 줄은. 아주 먼 훗날 엉뚱하게도 늪지대 가득한 소국 네델란드를 초강대국으로 만들더니

마침내 극동의 섬나라 일본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할 대국으로 만들게 될 줄은. 정말 아무도 몰랐다. 1543년까지는. -p.30

 

일본이 유럽에서 철포를 두 자루 구입할 때 조선은 서원을 세웠고 코페르니쿠스는 지동설을 주장했다. 이 얼마나 대비되는 상황인가. 고작 서원이라니....

 

일본이 사들인 철포 두 자루가 조선을 쑥대밭으로 만드리라고는 그 누구도 몰랐다. 서원을 세운 것이 뭐가 문제냐고 하겠지만 그 폐단은 정치였다. 정치 뒤에 부패권력이, 부패권력 뒤에 교육은 참담했다. 성리학이 나라를 망친 꼴이다. 일본이 철포 두 자루를 들고 연구해서 자기 것으로 만들 동안 조선은 철포를 처박아두었다. 그 뒤 조선을 침략한 일본은 우리의 도자기 장인들을 납치해서 발전시킨다. 도자기 무역으로 짭짤하게 번 돈으로 군수산업에 투자해 세계정복을 꿈꿀 동안 우리는 철저히 쇄국정책만 고집하고 있었다. 결국 우리의 것조차 제대로 지키지도 못하고 숨이 끊어진 것이다.

 

본질적인 원인은 조선 권력의 가면 뒤에 숨어 있다. -p.238

 

 

일본은 네덜란드와 독점 무역을 통해 나라 정세가 빠르게 변화한다. 자국민을 유학 보내 무엇이든 신문물을 배우게 한다. 일본이 발 빠르게 교류를 넓혀갈 동안 조선은 찾아오는 외국배도 내쫓고 더욱 폐쇄정책을 고집한다.

일본이 은으로 무역을 하며 돈을 벌 동안 조선은 금은 광산을 폐쇄하는 등 일본 경제가 탄탄해질 동안 조선 경제는 망해가고 있었다. 더 이상 일본이 조선을 찾지 않았던데는 더 배울 것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야말로 목숨을 건 개국, 목숨을 건 쇄국이었다.

 

 

 

나라가 변하기 위해서는 국민 의식이 변해야 한다. 일본이 개방정책을 펴서 서양문물을 흡수하기 바빴다면 조선은 한글을 창제하고도 서민들의 개화는 더뎠다. 글과 지식을 독점하고자 하던 지도자들로 인해 서민들은 책을 볼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았고 어려운 한자와 병행된 글을 읽을 수조차 없었다.

그에 반해 일본 지도자들은 지식을 대중과 공유했고 다양한 학문이 활성화되어 전문서적이 출간되고 대형서점도 생겨났다. 서점 없는 나라, 조선의 미래는 이미 예견된 불행의 길을 걷고 있었다.

 

고종집권당시 지식인들이 나섰음에도 혁명이 실패로 돌아간 데는 무능한 왕과 무지한 민중 때문이었다. 기운을 다 빼버린 고종 때문에 분노한 민중의 목소리도 힘을 잃어가고 있었다. 이것이 500년 왕조의 적나라한 현실이었다는 걸 기억해야 한다. 여전히 일본에 경제적으로 뒤지고 있을 수만은 없다. 지금 이 위기를 어떻게 기회로 삼을지는 우리에게 달렸다. 현 정세에 관심을 가지고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을 길러야 하겠다. 그렇지 않으면 내내 반성문만 쓰다 사라져버릴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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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왕문어 추격대 - 동화로 배우는 자연 사랑 즐거운 동화 여행 93
최미정 지음, 박다솜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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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을 소재로 한 이야기가 많아지고 있는 건 참 반가운 일이다. 요즘 미세 플라스틱이 해양오염뿐 아니라 북극까지도 오염시켜 환경오염이 심각하다는 기사가 연일 쏟아지지만 정작 각성하고 실천해야 할 우리들은 그렇게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환경오염으로 피해를 보고 있다고 자각하지 못해서일까. 다들 그 심각성을 망각하고 사는 것 같아 안타깝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은 환경에 대해 어떤 생각들을 가지고 있을까.

 

이야기는 환경오염을 걱정하고 식량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어느 박사의 노력에서 시작되었지만 생명에 대한 안일한 생각으로 더 큰 어려움을 만나는 이야기다. 왜 하필 문어였을까 하던 생각은 지난달에 읽은 책 때문에 조금 이해가 된다. 대왕문어가 인간과 교감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아는 이는 많지 않을 것이다. 문어가 특정 사람과의 교감을 통해 기분의 변화를 표현하는데 내겐 정말 놀라운 사실이었다.

 

저자가 그러한 사실을 알고 대왕문어를 택한 건지는 알 수 없지만 어찌 되었든 박사는 대왕문어의 유전자를 조작하여 여섯 살 수준의 지능을 가진 문어를 탄생시킨다. 그러나 박사는 문어가 미운 여섯 살이 되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한 것이다. 대왕문어가 연구소를 탈출하여 도시 일대를 마구 휘젓고 다니게 된다. 목적은 오직 먹을 것! 닥치는 대로 먹어치우는 문어를 어떻게든 잡아야 하는데 과연 누가 할 수 있을까.

 

 

 

 

해용이는 겁쟁이다. 겁이 얼마나 많은지 악몽도 자주 꾼다. 그런 해용이는 반에서 짱 노릇을 하는 태호가 무서워서 반장 강미가 태호에게 한 마디 하며 다그치는 모습을 보면서도 끽소리 못한다. 태호 때문에 혼자 다니는 게 두려워서 먹보 동국이와 키만 큰 성우와 함께 다닌다. 그렇게 셋이 다니다 대왕문어를 발견하게 되고 무서워서 도망치다 낯선 트럭에 오른다. 셋이 도착한 곳은 박사님의 연구실이다. 그곳에서 디스코 팡팡을 보게 되자 반사적으로 뛰어놀게 되는데 신기하게도 셋은 이전과는 다른 어떤 특정한 힘을 가지게 된다. 박사는 아이들에게 이미 너희들은 특별한 아이들이며 문어를 물리쳐야 할 의무가 있다며 용기를 준다. 각자가 가진 초능력이 어떤 것이길래 대왕문어를 잡아올 수 있을까.

 

 

 

 

아이들은 초능력이 생기게 되자 없던 용기도 생겨난다. 성우는 동물과의 소통이 가능해지고 동국이는 자신의 손에 닿는 물건들을 젤리처럼 만들어 버린다. 이런 특별한 능력으로 대왕문어를 어떻게 잡아와야 할지 계획은 없지만 혼자가 아닌 셋, 아니 나중에 합류한 강미까지 넷이서 함께 행동하다 보니 천하무적인 것만 같다. 아이들은 서로의 초능력을 잘 이용해서 박사님을 돕게 되고 용기 있는 아이들로 칭찬도 받게 된다. 그래서일까, 이제는 심부름 셔틀을 시키던 태호 따위도 무섭지 않다. 자신만 보면 기가 죽어 한마디도 못하던 놈들이 오히려 졸지 않고 당당하게 대드는 태도에 태호도 더 이상 괴롭히지 못한다.

 

아이들의 용기가 아니었다면 자칫 대왕문어는 자신이 가진 초능력으로 해양생태계를 엉망으로 만들뻔했다. 그리고 박사님 또한 좋은 의도로 연구하였지만 살아있는 생명체를 이용하는 것은 잘못된 것임을 알게 되었다. 성우의 능력처럼 우리는 그러한 교감능력이 없더라도 이해하고 공존하려는 마음을 항상 가져야 한다. 동국이의 능력은 정리 정돈하는데 최고인 것만 같다. 자연과 생태계가 인간의 욕심으로 인해 더 이상 파과 되어서는 안 될 것임을 느끼게 해 준 이야기였다. 그러나 딸 아이는 아이들이 태호에게 맞서는 장면이 제일 인상깊었다고 말하는걸 보면 자연환경보다 급우관계가 먼저 와닿나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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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나무에게 인생을 배웠다 - 세상에서 가장 나이 많고 지혜로운 철학자, 나무로부터 배우는 단단한 삶의 태도들
우종영 지음, 한성수 엮음 / 메이븐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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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나무를 심고 나무는 사람을 키운다. -p.190

 

나도 나무를 좋아한다. [나무의 언어]와 [오버 스토리]를 읽으면서 나무의 생리에 대해 더 알게 되었었고 나무의 매력뿐 아니라 경이로움을 느꼈었다. 그 뒤 나무를 대하는 마음도 더 달라졌고 식물을 바라보는 자세도 달라졌었다. 그런데 이 책은 나무에 대해 더 알고 싶어지게 하는 책이다. 정말 식물도감이라도 펼쳐 지금부터 공부를 해야 할 것만 같다. 자연에 대한 감사한 마음도 중요하고 나무와 식물을 아끼는 마음도 중요하지만 그들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더 알아야 할 것 같기 때문이다.

 

이 책의 저자는 30년 넘게 나무와 함께 하면서 나무를 보살펴온 나무 의사다. 예전에 이런 일을 하시는 분을 어디선가 본 적이 있다. 도심 곳곳이나 신도시 주변 또는 아파트 조경을 보면 죽어가는 나무뿐 아니라 이미 죽어버린 나무들을 쉽게 볼 수 있다. 볼 때마다 안타까운 마음이 많았었는데 그런 나무들을 살피는 일을 해오신 분이라니 존경스러운 마음이 들었다. 그는 이 일을 하게 된 계기부터 해오면서 부딪혔던 난관과 편견 등 업무에 관련된 이야기까지 나무를 보며 느끼게 된 삶의 이치와 세상을 잘 살아가는 법에 대해 전하고 있다. 그래서 저자는 자신이 나무를 돌본 것이 아니라 나무가 지금까지 자신을 돌보아온 것이라는 말로 나무에 대한 고마움을 드러낸다.

 

나무는 그냥 그 자리에서 한결같이 서 있는 것 같지만 나름 애쓰고 견디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어느 하나 같은 형상이 없는 것만 보아도 그러한 사실을 알 수 있다. 거대한 주목이든 키 작은 나무든 결국은 작은 씨앗에서 시작한다. 몇천 년을 지나오거나 세상에서 제일 큰 나무들도 씨앗에서 출발했다는 사실이 당연하지만 신기하고 놀랍다. 그렇게 싹을 틔운 나무는 뿌리를 내리기 위해 성장을 멈추고 뿌리를 더 깊게 내린 다음 다시 성장하기 시작한다. 사계절 속에서 잎을 틔우고 털어내기를 반복하며 땅과 호흡을 맞추어간다. 땅속에서, 땅 위에서 다른 나무들을 견제하며 살 길을 찾아간다. 더군다나 자연 속에서는 죽은 나무도 쓸모없지 않다. 이러한 나무의 일생만 보아도 많은 가르침을 배우게 된다. 저자는 나무와 함께하면서 깨달은 교훈을 그의 경험담에 잘 비추어 놓았다.

 

식물도감을 만들겠다고 떠난 몽골에서 진정으로 자연을 대하는 법을 배우게 되고 숲길을 찾아 떠난 도보여행 첫날에 유난히 온몸이 치치던 이유를 찾다가 짐을 비우고 나서야 온전한 즐거움을 찾게 된 사실부터 오래된 주목 나무를 살리러 갔다가 한발 물러서야 하는 법도 배우게 된다. 나무를 하나라도 더 살려야겠다는 생각만으로 가득했던 머릿속에서 노스님의 한마디에 생명의 순리를 깨닫고 나자 나무를 돌보는 마음도 한결 가벼워지고 성과에 대한 욕심도 내려놓게 된다.

 

예전에 주택에서 살 때 나무를 심은적이 있었다. 소나무, 단풍나무, 사과나무, 매실나무 등 정말 아무런 지식 없이 심고 싶은 위치에 막 심었던 일이 떠올라 창피해진다. 나무도 그 나무의 성향을 잘 알아야 하고 그에 맞는 위치에 심어야 하며 나무를 옮겨심을 때 적당한 시점이나 땅과 나무의 상태도 고려해야 하고, 나무 사이에도 적당한 틈이 필요하다는 등의 지식을 알았어야 했다. 그런 것도 모른 채 막 심기만 하다 보면 나처럼 한두그루 죽이기도 하고 심지어 차도 중앙분리대에 심어진 소나무에게서는 일 년 내내 산뜻한 이파리 빛을 볼 수 없게 된다. 안 그래도 가로수로 간택 받은 아이들도 도시의 매연으로 몸살을 겪고 있는 것만 같아 안쓰러운데 맞지 않는 환경에서 꼿꼿이 버티고 있어야 하는 나무들이 너무 가엽다.

 

나무도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사실을 증명한 일화도 있다. 식물에게 나쁜 말을 하면 식물이 시름시름 죽어가던 실험은 본 적이 있지만 역사 속에서 그러한 사실을 밝혀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전쟁 중에는 인간뿐 아니라 나무도 똑같이 힘든 법이다. 정말 슬프지 아니한가.

자연재해에 부러지고 뿌리째 뽑힌 모습과 상처 입은 우리네 삶이 닮아 보이는 것도 비슷한 마음일 것이다.

 

높이 16미터에 수령이 약 600년쯤 되는 백송은 어느 날 강풍을 동반한 폭우에 그만 쓰러지고 말았다. 그런데 죽은 백송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놀라운 사실이 드러났다. 일제강점기인 1919년부터 1945년까지의 나이테 간격이 거의 변동이 없을 만큼 좁고 짙었던 것이다. 사림들만큼이나 나무 또한 스트레스를 받았다는 얘기다. -p.171

 

 

 

작년부터 틈틈이 산행을 다니고 있는데 나무를 오래 들여다볼 수 있어서 너무 좋다. 물론 남편과 산행의 이유가 안 맞아 가끔 티격태격하지만 천천히 걸으며 바라보는 다양한 나무의 생김새가 너무 좋아서 자꾸만 찾게 된다. 어디 나무뿐이랴. 이름 모를 풀과 꽃도 좋은 기운을 선사한다. 정말 생명의 순환을 보고 있으면 놀라울 따름이다. 저자의 경험담 중 발달장애가 있는 친구에게 숲이 새 삶을 준 것만 보아도 그 놀라운 힘을 믿게 된다.

 

내가 사는 곳에도 메타세쿼이아가 쭉쭉 그 큰 키를 뽐내고 있는데 책을 보며 그렇게 키가 큰 이유도 알게 되었다. 플라타너스의 또 다른 이름이 버즘나무라니. 나무껍질이 허옇게 벗겨진 모습이 보기 좋진 않았는데 그런 한국식 이름이 있는 줄도 몰랐다.

튤립나무의 기이한 잎과 미선나무의 사랑스러운 하트 모양 열매도 내년에는 실물을 꼭 보고 싶다. 나무를 사랑하는 만큼 좀 더 알고 싶어서 장바구니에 담아놓은 식물도감을 들여놓아야겠다. 공부를 하다 보면 나를 닮은 나무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비록 ㄷ자 모양의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하고 있어도 미련 없이 방향을 틀어 순간을 살아낸 소나무처럼 순간의 선택에 최선을 다하고, 나무를 키우듯 자식을 키우며 아이들이 숲을 더 사랑할 수 있도록 함께 해야겠다.

나무처럼만 살았으면 원이 없다는 저자처럼 많은 이들이 이 책을 읽고 나무를 더욱 아껴주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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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인생에서 남편은 빼겠습니다
아인잠 지음 / 유노북스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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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전히 제목때문에 선택한 책이다. 제목을 지인들에게 공유한 순간, 대박 난리였었다. 웬일로 두 손 번쩍번쩍 들지 않던 이들까지 서로 빌려달라는 통에 얼른 읽어야 했다. 다들 비슷한가 보다. 사십 대가 되면 남편으로부터 조금은 자유롭고 싶어지는 것이.

 

주말 사촌의 결혼식을 다녀왔다. 사촌 부부의 행복한 미소를 보며 저 미소가 한결같아야 할 텐데라는 괜한 걱정을 했다. 누구나 처음의 마음가짐과 같을 수 없고 사랑은 식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 미소를 잃지 않기 위해서는 그 순간을 견딜 수 있는 또 다른 순간이 있어야 하며 서로 노력이 필요하다. 그런데 저자의 남편은 전혀 그런 사람이 아니다. 그래서 저자의 치열한 버티기 인생을 보며 읽는 내내 너무 화가 났다. 오죽하면 읽다가 지인들에게 이 책에 나오는 남편은 정말 개자식이야라고 보냈을까.

 

저자는 6개월 만에 결혼을 한다. 그리고는 결혼 후 완전 달라진 남편 때문에 지칠 대로 지쳐간다. 어떻게 남자가 동전의 양면처럼 결혼 전과 후가 저렇게 달라질 수 있는 걸까. 잡은 물고기라는 심보인가. 아니면 그냥 남들 다 하니까 결혼이란 걸 한 것일까. 어쩌면 저렇게 가정에 무심하고 여자 맘도 몰라주며 아이들에게도 무신경할 수 있을까. 게다가 공감능력은 완전 꽝이다. 그런 남편을 키운 시댁이라고 별반 다르지 않다.

 

지인 중에도 3개월 만에 결혼하고는 15년을 살면서 우여곡절을 겪은 이가 있다. 하지만 위기를 잘 넘기며 살았고 뭘 몰라도 한참 모르던 남편은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 대체적으로 부부는 싸움을 통해, 그리고 자식을 키우며 서로 어른으로 성장해간다. 그러나 저자의 남편은 내내 맘에서, 그리고 결혼이라는 인생에서 멀어져 간다.

 

신혼 초 남편은 게임중독뿐 아니라 이기적이고 배려심도 없으며 공감능력도 없었다. 어떻게 아내는 남편에게 치즈케익이 먹고 싶단 말을 할 수 없을 지경에 이른 걸까. 게다가 남편이란 넘의 머리에서는 말도 걸러지지 않고 막 나온다. 독박 육아 좋아하시네 하며 비꼬는 것도 못 참겠지만 장염으로 입원한 아내에게 남편이란 놈의 입에서 한다는 말이 뒤룩뒤룩 살이나 쪄가지고라니. 이 남자 완전 제정신인가 싶었다.

물론 저자의 입장에서 쓰인 글이지만 남편은 결혼해서는 안 될 인간이다. 그냥 혼자 살았어야지.

그런데도 죽어도 이혼은 못 해주겠다는 건 대체 무슨 심보인 건지. 늙어서 죽도록 외로워봐야 후회할까.

 

다들 그렇게 산다고 치부하기엔 이건 정도가 지나치다. 이 정도의 맘고생이라면 벗어나야 한다. 그래서 저자는 남편을 인생에서 빼버린다. 그녀가 결심하기까지 얼마나 힘들었을지 이해가 된다.

저자는 다친 마음을 책으로 달래며 버텼다고 한다. 나도 힘든 시기를 책으로 위안을 얻고 지나왔기에 충분히 공감하지만 남동생처럼 책과 담쌓은 이들에게 아무리 얘기해도 먹히지 않는 것처럼 책을 별로 읽지 않는 이들에게는 크게 공감이 되지 않을 것 같았다. 왜냐하면 짧은 문장은 있지만 책과의 구체적인 사연이 없어 공감하기가 어렵다. 속 시끄러운데 책이 눈에 들어오냐고 반문하는 이들도 있다. 그래서 책이 얼마나 위안이 되는지에 대한 내용이 별로 없어 아쉽다.

 

인생이라는 게 정답지가 있어도, 인생 선배의 조언이 있어도 자신이 자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제아무리 결혼을 반대해도 콩깍지는 아무도 벗겨 낼 수가 없는 것처럼 말이다. 자신이 겪음으로써 비로소 알 수 있는 것들이 더 많은 게 인생이므로 결국은 자신의 선택에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한다. 저자처럼 말이다.

더 이상 남편에게서 희망이 보이지 않는다면 인내는 쓰레기통에 처박고 자신의 행복을 위해 나머지 인생을 살아야 한다.

 

저자는 그래도 아이들에 대한 애착이 강하고 무심할 수 있는 능력 덕에 더 단단해질 수 있었던 것 같다. 상처를 덜 받고 정말 무심할 수 있는 내공도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대체적으로 신세한탄만 하고 내내 남 탓하다 우울증이 오기도 하니까. 정말 억울해만 하기에는 인생은 짧고 아이들에게도 결코 좋은 영향을 줄 수 없다. 경찰까지 부를 정도로의 부부 싸움을 하고도 개선이 안된다면 이젠 독립할 때다.

 

경력 단절 13년 차, 애만 셋, 자격증 1도 없고 유일한 스펙이라고는 부부 싸움밖에 내세울 게 없다던 그녀가 방송 작가 경력을 살려 글을 쓰기 시작한것부터 스트레스 해소가 되었다고 본다. 무엇보다 행복하고 싶다는 갈망이 독립할 수 있는 용기를 준 것 같아 다행스럽다. 그러고 보니 선녀와 나무꾼 얘기는 나도 싫어하는데 저자도 나와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니. 아마 지금도 맘고생 심한 아내분들이 많을 것이다. 독립조차 꿈도 못 꾸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저자의 처절했던 결혼생활을 보며 나 자신을 더 아낄 수 있는 사람이 되어보는 건 어떨까. 책이든 취미생활이든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받을 수 있는 무언가를 차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부디 이 책을 보며 열만 받지 말고 자신을 사랑할 수 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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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년 검돌이, 조선을 깨우다 숨 쉬는 역사 10
박향래 지음, 강창권 그림 / 청어람주니어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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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시대나 부패가 만연한다. 부패 속에 서민의 삶마저 힘들어지면 혁명은 일어나기 마련이다. 신분제가 사라지고 개인의 인권을 중시하며 서민의 의식수준이 높아지기까지는 혁명이 있어왔기에 가능했다. 제아무리 신분제와 권력의 벽이 높더라도 민중의 소리 앞에 벽은 균열이 생기고 결국 허물어진다. 물론 그러한 과정 속에서 희생은 불가피하다. 하지만 죽음이 두려워서 아무도 나서지 않는다면 서민들의 삶은 끝없이 불행해질 것이다.

 

이 이야기의 배경은 조선 후기다. 지금과는 너무나도 다른 사회 모습과 어렵게만 다가오는 각종 용어 때문에 아이들은 역사를 버거워한다. 하지만 시대상을 담고 있는 이야기를 읽고 나면 당시 사회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신분제로 인해 행동에 제약을 받는다거나 백성을 돌보아야 할 관리들이 백성을 괴롭히는 모습들은 뇌리에 콕 박히기 마련이다.

 

우선 딸과 책을 읽기 전 아이에게 조선 후기 사회상을 간단히 설명해 주었다. 조선 후기는 정치적으로 부패가 만연하였지만 덩달아 상업과 서민 문화가 발달하였다. (신분제에 관한 내용처럼 보충 설명이 필요한 경우는 별도의 페이지에 소개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그래서 돈이 많아진 상인들은 돈으로 신분을 살 수도 있었고 양반들의 싸움에 밀린 자들은 가난을 벗어나고자 신분을 팔기도 하였다. 그렇게 돈만 있으면 신분의 이동이 가능했던 것이다. 어쩌면 이는 평등사회로 가는 첫걸음이었다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돈만 있으면 뭐든지 가능하다는 생각도 심어주었을 것이다.

 

 

 

화자인 복현이네도 상인에서 양반으로 신분 상승을 하였다. 신분을 높여 놓았으니 아무도 모르는 곳에서 새로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티 나지 않게 양반의 생활습관을 익혀 익숙해져야 한다. 아버지의 손을 잡고 새로운 서당을 찾은 복현이는 서당을 둘러보다 검돌이라는 아이를 보게 된다. 마당을 쓸고 있는 모양새만 보아서는 서당 집 머슴이 아닌가 했지만 글 공부도 하는 것으로 보아 상인이다. 그런데 학업 수준이 후덜덜이다. 지금으로 본다면 복현이는 초등학교 수준이고 검돌이는 고등학교 수준이랄까.

 

 

 

 

그래서인지 검돌이는 뭐든지 다 아는 것 같다. 복현이네가 이 동네로 오게 된 이유도, 그리고 서당에서 텃새 없이 잘 지낼 수 있는 요령도, 게다가 서당에서 생긴 작은 소란에도 침착하게 대응한다. 집은 찢어지게 가난하지만 정신만큼은 누구보다 올곧은 아이 같다. 게다 심성도 착해서 복현이가 난처한 일을 겪지 않게 돕기도 한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검돌이가 보이지 않는다. 이유인즉 검돌이 아버지가 관아에 끌려갔다는 것이다. 환곡의 부당함을 고발하려다 들통이 난 것이다. 환곡(곡식을 저장했다가 백성들에게 봄에 꿔 주고 가을에 이자를 붙여 거두던 일)은 나라에서 서민들을 위해 마련한 제도지만 관리들이 이를 악용하여 자기네들 배를 불리게 된다.

 

꼼짝없이 죽을지도 모르는 신세지만 아무도 나서려 들지 않는다. 섣불리 나섰다가는 자칫 큰 화를 입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복현이는 아버지와 훈장님에게 도움을 요청하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어쩔 수 없다는 말뿐이다.

복현이는 검돌이를 도울 수 없다는 사실에 울분이 터지고 사회의 부조리함을 눈으로 보고 나니 충격이 크다. 그런데 더 큰 충격을 받게 된다. 검돌이 아버지가 죽어서 돌아온 것이다. 옥에서 자진을 하셨다는 말을 도저히 믿을 수 없다는 검돌이는 아버지 시신을 둘러업고 관아로 향하게 된다. 과연 검돌이가 아버지의 억울한 죽음을 밝혀 낼 수 있을까.

 

이야기를 찬찬히 보면 신분사회의 부당한 점이 눈에 유독 두드러진다. 서당에서조차 양반과 종놈들이 쓰는 뒷간이 다르고 검돌이처럼 공부를 잘해도 상민은 과거에 응시할 기회조차 없었다. 게다가 서민의 살림을 돌보아야 할 관리들은 서민들 따윈 안중에도 없다. 어째 그런 부당함은 예나 지금이나 그 모냥새가 비슷한 것 같다. 탐관오리들이 판을 치고 서민들의 삶을 더 어려워졌다. 조선 후기 들어 그러한 일들이 더욱 두드러졌는데 농민들은 더 이상 당하고만 있지 않는다.

 

소년 검돌이는 그런 사회에 대항하는 인물로 그려지고 있다. 이야기만 읽어도 분통이 터질 지경이듯 임술 농민 봉기에 대한 이야기를 읽어보면 그 당시 농민들의 분노가 느껴진다. 조선 후기 사회상을 잘 모른 채 이야기를 읽던 딸은 현감 때문에 분노하다 검돌이때문에 속상해서 마음 아파한다. 부당한 걸 알면서도 참아야 하고 억울해도 억울한 채 침묵해야만 되는 현실이 복현이처럼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이다. 그래도 마냥 이야기가 무겁지만은 않다. 서당에서 일어나는 학동들과의 사건사고에서 어리숙한 복현이의 행동때문에 웃음이 나기도 한다.

 

이처럼 부패한 권력에 맞설 수 있는 용기는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서민들의 저항은 어느 시대나 있어왔지만 더 야비한 권력에 짓밟히기도 했다. 그렇다고 내내 부당한 채로 살아서는 안된다. 검돌이의 용기있는 행동을 보고 부끄러움을 느꼈다는 김인섭처럼 정의로운 행동은 다른 이들에게 용기를 주고 그러한 파동은 부패세력을 몰아낼 수 있는 동력이 되는 것이다.

 

 

 

검돌이는 억울한 이들을 돕는 암행어사가 되고 싶어 하지만 신분제의 걸림돌 앞에 체념할 수밖에 없었다. 복현이의 신분을 부러워하는 검돌이가 으찌나 측은한지. 하지만 복현이는 이번 사건으로 인해 마음을 다 잡는다. 훈장님의 말씀처럼 당장은 자신이 무언가를 할 수 없지만 열심히 공부해서 악습을 바로잡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말이다. 그런 복현이가 대견했다.

 

내가 과거에 급제해서 암행어사가 되면 검돌이가 기뻐할까, 하는 생각을 가끔 했지. -p.151

 

잘못된 역사를 되돌아보면 현재를 어떻게 살아야 할지 보이게 된다. 조선시대 민중운동은 민주주의를 끌어내는 초석이었다. 그 누구도 억울한 일을 당해서도 안되며 차별을 당해서도 안된다. 훈장님의 말씀처럼 부패세력은 절대 뿌리 뽑히지 않을 것이기에 시민들이 늘 깨어 있어야 한다. 복현이와 검돌이 같은 친구들이 많아진다면 분명 이 나라도 늘 깨어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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