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 B - 역경에 맞서고, 회복탄력성을 키우며, 삶의 기쁨을 찾는 법
셰릴 샌드버그.애덤 그랜트 지음, 안기순 옮김 / 와이즈베리 / 2017년 10월
평점 :
품절




"삶은 결코 완벽하지 않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두 어떤 식으로든 옵션 B의 삶을 맞닥뜨리기 마련이다." 페이스북의 최고운영책임자이자 베스트셀러 <린 인>의 저자인 셰릴 샌드버그도 도저히 극복할 수 없을 것 같은 시련을 겪은 적이 있을까? 신작 <옵션 B>에 따르면, 답은 '그렇다'이다. 


저자는 2년 전 남편 데이브를 잃었다. 결혼한 지 11년 되던 해, 친구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아이들을 친정 부모님에게 맡기고 부부만 오붓하게 멕시코로 떠난 날이었다. 풀장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낸 후 저자는 잠깐 눈을 붙였고 데이브는 헬스장에서 운동을 했다. 잠에서 깬 저자는 데이브를 찾아 헬스장에 갔다. 헬스장에서 저자는 데이브가 운동기구 옆 바닥에 쓰러져 있는 걸 발견했고, 구급차를 타고 병원에 도착했을 때는 이미 데이브가 생을 마친 후였다.


그때부터 지옥 같은 날들이 시작되었다. 저자는 아이들은 틈만 나면 울음을 터뜨렸다. 식사를 하거나 음악을 듣거나 여행을 하다가도 데이브를 떠올리며 눈물지었다. '데이브가 없는데도 세상이 돌아간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았다. 어떻게 사람들은 아무 일 없었다는 듯 지낼 수 있을까?' 회사에 복귀한 후에도 전처럼 업무에 몰입하기까지는 한참의 시간이 필요했다. 회의 때는 '대체 모두들 무슨 소리를 하는 거지?', '대체 이것이 왜 중요하지?' 같은 생각만 내내 떠올랐다. 


저자가 마음을 다잡은 건 아이들을 위해서이다. 저자는 아이들이 데이브의 죽음을 덜 고통스럽게 받아들이길 바랐고, 상실과 슬픔을 통해 보다 원숙한 인간으로 성장하길 기대했다. 저자는 와튼스쿨 교수이자 베스트셀러 <기브 앤 테이크>의 저자인 심리학자 애덤 그랜트를 만나 조언을 구했다. 그랜트에 따르면, 부모를 잃더라도 놀랄 정도로 뛰어난 '회복탄력성'을 보이는 아이들이 많다. 그 아이들은 아동기를 행복하게 보낼 뿐 아니라 사회에 잘 적응하는 성인으로 성장한다. 


회복탄력성이란 '개인이 역경에 반응하는 힘과 속도'를 의미한다. 부정적인 사건을 맞닥뜨렸을 때 그대로 좌절하고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에 굴하지 않고 다시 일어서는 힘을 뜻한다. 이는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다. 회복탄력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심리 상태를 솔직하게 고백하고, 타인의 고백을 진지하게 경청하는 문화가 형성되어야 한다. 인간은 누구나 고난을 겪을 수 있음을 인정하고, 고난을 겪고 있는 사람을 공동체 안으로 끌어들이고 그를 따뜻하게 보듬어야 한다. 


저자는 데이브의 죽음과 이후의 애도 기간을 겪으며 슬픔과 고통, 외로움과 후회를 서로 터놓고 이야기하는 문화가 얼마나 소중한 지 절실하게 느꼈다. 저자는 사람들이 자신의 눈치를 살피며 데이브에 관한 화제를 열심히 피하는 모습을 보고 더 큰 외로움과 고립감을 느꼈다. 자신처럼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거나 질병, 실직, 성폭행, 자연재해, 전쟁 등을 겪은 사람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눌 때 비로소 외롭지 않다고 느꼈고 지금은 힘들어도 나중엔 괜찮아지리라고 진심으로 믿을 수 있게 되었다. 


저자는 나아가 역경에 부딪치고 시련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서로 공감하고 격려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만들어 활동하고 있다(facebook.com/OptionBOrg). 기업과 사회 차원에서 이들을 배려하고 지원하기 위한 노력도 아끼지 않는다. 저자는 가까운 사람이 사망한 경우 민간 부문 근로자의 60퍼센트만 휴가를 받고, 그것도 통상 며칠에 불과한 현실을 지적한다. 애도 기간을 충분히 가지지 못해 발생하는 생산성 손실은 미국에서만 연간 750억 달러에 이른다. 


같은 역경을 겪더라도 남성보다 여성이 훨씬 취약할 수밖에 없는 사회구조 또한 지적한다. 여성은 남성보다 소득이 적고 연금수당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전 세계에서 남편을 잃은 여성이 2억 5800만 명에 달하는데 이중 1억 1500만 명 이상이 빈곤하게 생활한다. 이는 기업과 정부가 여성을 위해 임금 격차를 없애야 하는 많은 이유 중 하나다. 남성보다 여성이 연로한 부모와 어린 자녀들을 돌볼 책임을 더 많이 부과 받고, 이로 인해 재혼의 가능성이 턱없이 낮은 현실 또한 놓치지 않는다(여성차별의 사례로 한국의 경우가 수차례 등장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