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술사 1 - 기억을 지우는 사람 아르테 미스터리 10
오리가미 교야 지음, 서혜영 옮김 / arte(아르테)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이란 결국 기억의 총합일지도 모른다. 오리가미 교야의 <기억술사>를 읽으면서 그런 생각이 들었다. 대학생 '료이치'는 잊고 싶은 기억을 지워주는 '기억술사'가 있다는 도시전설에 관심이 많다. 어려서부터 남매처럼 지낸 세 살 아래 소꿉친구 '마키'와 대학에서 만나 짝사랑하게 된 선배 '교코'가 기억술사에게 기억이 지워진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이다. 


료이치는 커뮤니케이션 개론 과목의 과제 리포트를 쓴다는 핑계로 기억술사에 대해 조사하기 시작한다. 료이치의 조사에 따르면 기억술사는 기억을 지울 수 있는 괴인이다. 기억술사를 불러내는 방법이 몇 가지 있는데 기본적으로 기억술사는 자신이 만나고 싶어 하는 사람 앞에 스스로 나타난다. 료이치는 기억술사를 만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하기 어렵다. 괴로운 기억조차 그 사람의 일부이고, 기억 속에 있던 사람들에겐 상처가 된다고 생각한다.


처음엔 나도 기억술사를 만나고 싶었다. 잊고 싶은 기억을 잊게 해주는 기억술사가 있으면 편리할 것 같았다. 하지만 주변 사람들이 기억술사에게 기억이 지워져 고통받는 료이치를 보며 기억이란 쉽게 지울 수 없고 지워서도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잊고 싶은 기억도 나의 소중한 일부다. 잊고 싶은 기억이 있기 때문에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게 되는 효과도 있다. 잊고 싶다고 모조리 잊어버리면 반성도 교훈도 함께 사라져 같은 실수를 반복하게 되고 또다시 잊고 싶은 기억을 만들게 된다. 그런 도돌이표 같은 삶은 살고 싶지 않다. 


<기억술사>는 '감성 미스터리'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장르로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젊은이들의 사랑과 우정을 다룬 감성 소설이면서 호러, 판타지가 결합된 미스터리라는 점이 폭넓은 독자층을 확보하는 듯하다. 이 책은 2015년 제22회 일본 호러소설 대상 독자상을 수상하고 2017년 현재 일본 누계 판매 부수 25만 부를 돌파하며 작품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인정받았다. 총 3부작이며, 1권 후반에 예상치 못한 반전이 있어 이어지는 2,3권도 얼른 읽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