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의 기본 생활의 기본 100 - 프로들의 프로 마쓰우라 야타로의 베스트셀러가 된 작은 수첩
마쓰우라 야타로 지음, 오근영 옮김 / 책읽는수요일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에 일본의 라이프스타일 기업 빔스(BEAMS) 직원들을 인터뷰한 <당신의 집을 편집해드립니다>라는 책을 읽었다. 인터뷰한 직원 중 하나가 <일의 기본 생활의 기본 100>을 강력 추천했기에 어떤 책일까 궁금했는데, 얼마 전 그 책이 국내에 출간이 되었기에 냉큼 구입했다. 


저자 마쓰우라 야타로는 70년 역사의 잡지인 <생활의 수첩>의 전 편집장이었고 2002년에는 일본 최초의 셀렉트 서점인 카우북스를 개점하였다. 나이에 구애받지 않고 새로운 일에 계속 도전하며, 손을 댄 일은 반드시 성공시키는 그의 비결을 이 책에 담았다. 


"성공과 실패를 거듭한 끝에, 내가 나의 기본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확신하게 된 목록을 '생활의 수첩 만들기'라는 노트에 기록해 나갔습니다." 저자는 <생활의 수첩> 편집장으로 일하면서 꼭 필요한 것, 불필요한 것, 해야 할 것, 하지 않아야 할 것, 공부해야 할 것, 개선해야 할 것, 도전해야 할 것, 발명해야 할 것 등을 열심히 기록했다. 


그의 기록을 보면 '하루에 한 가지는 새롭게', '누구나 알고 있는 것을 유심히 살펴보기', '중요한 것은 쓸데없는 일을 하지 않는 것', '간단하게 보이는 것일수록 신중하게' 등 일이나 생활에 임하는 태도를 강조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태도가 사람의 가치관을 만들고 삶의 방식을 형성한다는 것을 저자는 이미 알고 있었나 보다. 


"기본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본은 반복하면 연마됩니다. 기본은 언제나 나를 돕습니다." 저자는 일도 생활도 기본이 가장 중요하며, 일의 기본과 생활의 기본은 궁극적으로 통한다고 말한다. 사람들을 대할 때는 엄격하고 단호하게 대하기보다는 온화하고 부드럽게 대하고, 남에게 좋게 보이고 싶은 마음이 들더라도 자신의 모습을 꾸미지 말고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이 책의 뒷부분에는 '나의 기본 100'을 작성하는 노트가 실려 있다. 나를 만들고, 나의 일부로 만들고 싶은 일의 기본, 생활의 기본은 무엇일까. 찬찬히 생각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