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건강하려면 운동하지 마라 - 미래의 건강 상식, 림프 케어 건강법
사토 세이지 지음, 김정환 옮김 / 끌리는책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짜 건강하려면 운동하지 마라'니. 운동하는 걸 썩 좋아하지 않는 사람으로서 귀가 솔깃하지 않을 수 없었다. 누구나 운동하라고 권하는 시대에 저자만이 운동하지 말라고 권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얼른 책을 읽어보았다. 


저자에 따르면 운동은 '연소'다. 연소란 산소를 들이마셔 영양소를 에너지로 바꾸고 산화물과 노폐물을 배출하는 것이다. 운동 부족을 느끼는 사람의 몸은 환기가 안 되는 방과 같다. 환기가 안 되는 방에서 연소를 하면 어떻게 될까. 방 안에 일산화탄소가 가득해져 결국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죽을 것이다. 운동 부족인 사람이 운동하면 안 되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운동 부족인 사람이 운동을 하면 노폐물이 배출되지 않고 피로가 쌓인다. 개운해지기는커녕 오히려 피곤해진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환기, 즉 몸속 체액의 흐름을 좋게 하면 된다. 체액은 혈액과 림프로 구성된다. 이 흐름이 정상이면 노폐물이 제때 배출되고 피로가 쌓이지 않는다. 운동은 근육을 긴장시키고 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체액의 흐름을 좋게 하는 데 방해가 된다. 과도한 마사지, 지압, 스트레칭 역시 해롭다. 차라리 평소에 몸을 자주 움직이고 자세를 바르게 교정하는 것이 근육에 무리를 주지 않고 혈관을 수축시키지 않아 체액의 흐름을 개선하고 몸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바른 자세를 가지기 위해서는 우리 몸에 있는 세 개의 강(腔)을 의식하는 것이 좋다. 우리 몸에 있는 세 개의 강이란 구강, 흉강, 복강을 이른다. 강이라는 개념이 어려우면 빈 페트병을 상상하면 좋다. 강이 찌그러지면 몸에 부담이 가해지고 자세가 나빠지며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강을 팽팽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 귀를 축으로 올바르게 서는 법, 앉는 법, 걷는 법 등을 익히는 것이 좋다. 


귓불 돌리기도 도움이 된다. 귀는 사람의 '축'이 되는 중심 부분이다. 귀는 턱은 물론 목과 어깨, 몸 전체의 균형과 연결되어 있어 귀 주변의 근육이 긴장되면 턱관절 디스크와 두통, 어깨 결림, 이명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쉽다. 귀는 또한 체액이 순환하는 림프관이 주변에 집중되어 있어 신진대사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귓불 돌리기를 하면 귀 주변의 근육이 느슨해져 결과적으로 온몸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몸을 가볍게 움직이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만으로 통증을 줄일 수 있고 건강해질 수 있다니 운동과 친하지 않은 사람으로서 매우 반갑다. 마사지, 지압, 스트레칭은 종종 하는데 아예 그만두진 못하겠다. 대신 횟수를 줄이고 강도를 지금보다 훨씬 약하게 해야겠다. 시원한 게 좋은 것만은 아니라고 하니.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체험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