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커버그 이야기 - 페이스북을 만든 꿈과 재미의 롤모델 청소년 롤모델 시리즈 (움직이는 서재) 7
주디 L. 해즈데이 지음, 박수성 옮김 / 움직이는서재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청소년들의 롤모델은 누구일까? 김연아? 엑소?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를 롤모델로 삼은 청소년도 있을 것이다. 타임지 선정 2016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2016년 포춘지 선정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CEO 마크 저커버그는 어떤 삶을 살아왔을까? 저커버그의 삶을 청소년의 시각에 맞게 재구성한 책 <저커버그 이야기>를 읽으며 어른인 나도 많은 점을 배웠다.

 

저커버그는 1984년 미국 뉴욕 주에서 컴퓨터 마니아인 치과 의사 아버지와 정신과 의사 출신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어려서부터 컴퓨터 덕후였던 저커버그는 고등학교 시절 이미 '시냅스'라는 음악 프로그램을 개발해 마이크로소프트사와 에이오엘에서 1백만 달러에 프로그램을 인수하겠다는 제안을 받은 바 있다. 여기까지만 보면 저커버그는 집안도 좋고 우수한 두뇌까지 갖춘 전형적인 '금수저'로 보인다. 하지만 이게 저커버그의 인생의 전부는 아니다.

 

하버드 대학교에 입학한 저커버그는 어느 날 클럽에서 한 여학생과 격렬한 말싸움을 벌였다. 기분이 상한 저커버그는 그날 밤 하버드 대학교의 온라인 학생 명부를 해킹해 재학생들의 증명사진을 구했고, 하버드 여학생들의 얼굴을 비교하는 '페이스매시닷컴'이라는 사이트를 만들어 학생들의 사진을 공개했다. 이건 하룻밤 실수도 아니고 '악동 기질'이라는 말로 포장할 수도 없는 범죄다. 하버드 대학교의 수재 쌍둥이 윙클보스 형제와 디브야가 구상한 '하버드커넥션'의 아이디어를 도용했다는 혐의도 있다. 이러한 이야기는 영화 <소셜 네트워크>에도 나온다.

 

하지만 과거의 실수만으로 그 사람의 인생 전체를 판단할 수는 없다. 저커버그는 자신의 실수를 알았고 반복하지 않았다. 페이스북이 성공하자 하버드를 그만두면서까지 사업을 확장시키기 위해 노력했고 개발자에서 경영자로 변신하기 위해 애썼다. 최고 경영자로서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기보다는 도널드 그레이엄, 셰릴 샌드버그 등 유력 인사들에게 배움을 청했다. 딸 맥스가 태어나자 자신의 전 재산인 페이스북 지분의 99%를 자신이 세운 자선 재단에 기부했고, 인터넷의 영향력을 활용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영화 <소셜 네트워크>를 보면서도 그랬고 이 책을 읽을 때도 마크 저커버그라는 인물에 대해 마냥 좋은 평가만을 내리긴 어려웠다. 하지만 좋은 집안 배경과 명석한 두뇌와 세계 최고 명문 출신이라는 '조건'에 안주하지 않고 자기만의 삶을 개척해나간 점, 과거의 실수에 연연하지 않고 보다 나은 경영자, 보다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부단하게 노력하는 점만큼은 좋게 평가하고 싶다. 버진 그룹의 리처드 브랜슨도 젊은 시절 크고 작은 과오를 저질렀고 이를 통해 더욱 성장하지 않았던가. 마크 저커버그도 과거를 발판 삼아 앞으로 더 발전하길 기대한다.

 

위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