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누구나 다중인격 - 내 안의 숨겨진 가능성을 발견하는 새로운 자아 관리법
다사카 히로시 지음, 김윤희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일본 작가 히라노 게이치로는 여러 얼굴이 나로 동시에 존재하는 '분인주의'를 제시한다. 한 사람 안에 여러 개성이 있고, 상대에 맞추거나 상황에 따라 분별해 사용한다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 다사카 히로시도 같은 주장을 한다. 인간은 누구나 자기 안에 '다양한 인격'을 가지고 있다. 애인이나 배우자 앞에서의 나, 부모 앞에서의 나, 상사 앞에서의 나, 동료 앞에서의 나, 친구 앞에서의 나는 각각 다른 얼굴을 지닌다. 다중인격은 장애가 아니며 부정적으로 볼 일도 아니다.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하나의 인격으로 사는 것이야말로 유연성도 융통성도 없는 태도다. 자기 안에 있는 여러 개의 인격을 발견하고 관리하는 '다중인격 관리'는 '내 안의 다른 가능성을 찾는 방법'으로서 장려되어야 한다. 


한 사람에게 하나의 인격만 부여하는 것은 잘못이다. 인간의 의식은 겉으로 드러나는 표층 의식과 그 이면에 숨어있는 심층 의식으로 나뉜다. 표층 의식에서 어떤 능력을 긍정하는 순간 심층 의식에서는 다른 능력을 부정하는 심리가 발생한다. 나는 수학을 잘 한다는 말속에는 국어를 잘 못한다는 생각이 숨어있다. 그렇게 자기를 한정하면 능력을 발휘할 기회가 줄고 가능성이 꽃 피지 못한다. '나는 어떤 사람'이라고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인격, 다양한 능력을 포용하면 내 안의 다양한 가능성이 현실이 된다.


천재들 중에는 다중인격이 많다. 화가, 조각가, 건축가, 과학자, 수학자 등으로 활약한 레오나르도 다빈치, 대중을 상대로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와 기업 내에서의 모습이 달랐다는 스티브 잡스가 그렇다. 다양한 상황에서 자기 모습을 다르게 연출하는 다중인격 관리가 이들을 천재로 만들었다. 


자신의 원래 모습 이외의 다양한 모습을 연기하면 지치거나 힘들지 않을까? 저자에 따르면 '아니다'. 어떤 인격을 연기하는 것은 그 인격을 기르는 것과 같다. 인격 연기를 거듭할수록 자기 안에 그러한 인격이 자란다. 모성이나 부성을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아이를 가지고 기르는 과정에서 습득하는 것처럼 말이다. 


자기 안의 인격을 어떻게 발견하고 관리할까? 저자는 이미 표출되어 있는 표층 인격과 표출되어 있지 않은 심층 인격, 강하게 억압되어 있는 억압 인격을 발견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각각 제시한다. 이 중 심층 인격을 꽃피우기 위해서는 인터넷에서 익명으로 자기표현을 하는 방법이 있다. 익명이기 때문에 사회적 시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있고, 평소에 하지 않는 시 쓰기나 사진 찍기 등의 활동을 통해 자기 안의 새로운 인격을 발견하고 표현할 수 있다. 하루에도 수십 번씩 SNS에 접속하고 블로그를 들여다보는 게 나쁘지만은 않다니 반갑다. 


억압 인격은 '다른 사람에 대한 혐오'를 통해 발견할 수 있다. 다른 사람에 대한 혐오감의 본질은 자기혐오다. 자기 안에 있지만 도저히 좋아할 수 없는 인격을 다른 사람에게서 발견했을 때 혐오라는 감정이 나타난다. 평소 내가 하는 생각이나 말을 자세히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내 안의 다양한 인격을 발견하고 관리할 수 있을 것 같다. 나에겐 과연 몇 개의 인격이 있을까. 그것들은 어떤 얼굴을 하고 있을까. 얼른 만나고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벌레 2016-03-26 2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렇구나
마음에 위안이 되는 제목이네요 ㅎㅎㅎ
읽어보고 싶습니다!!
최근에 지성이 주인공으로 나왔던 <킬미힐미>라는 드라마가 생각나네요^^

키치 2016-03-26 22:28   좋아요 1 | URL
정말 <킬미힐미> 같네요! 책벌레 님이 말씀해주지 않았으면 생각도 못했을 거에요 ^^
여러 개의 인격을 가지고 있던 주인공 모습이 현대인의 모습 같기도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