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의 심리학 - 생각의 틀을 깨고 주의를 끌어당기는 7가지 법칙
벤 파 지음, 이창희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유명한 바이올리니스트 조슈아 벨이 통행하는 사람이 많은 아침 러시아워에 워싱턴의 지하철 역에서 연주를 했다. 그 결과 벨의 앞을 지나간 1,070명 중에 돈을 준 사람은 고작 27명. 60초 이상 멈춰 서서 연주를 들은 사람은 7명이었고, 그를 알아본 사람은 딱 한 사람뿐이었다. <워싱턴 포스트>가 실시한 이 실험은 세계 최고의 음악가라도 콘서트홀이 아닌 곳에서 연주를 하는 경우 알아보는 사람이 '별로 없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그렇다고 콘서트홀이 아닌 거리에서 연주하는 사람들이 모두 인기가 없는 것은 아니다. 세계적인 IT 칼럼니스트 벤 파의 저서 <주목의 심리학>에는 일주일에 두 번에서 네 번 지하철역에서 연주하면서 제법 괜찮은 수입을 올리는 거리의 바이올리니스트 수전 키저의 사례가 나온다.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수전은 어느 오케스트라에도 적을 두지 못했지만 대중에게 클래식 음악을 널리 알리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여기에는 비결이 있다. 수전은 사람들이 정신없이 출퇴근을 하는 러시아워가 아닌 한가한 늦은 아침 시간에 주로 연주를 한다. 장소도 지하철역의 긴 통로처럼 그녀의 음악을 오랫동안 들을 수 있는 곳을 택한다. 곡도 콜드 플레이의 'Viva La Vida'나 제이슨 므라즈의 'I'm yours' 같은 대중이 좋아하는 팝송을 고른다. 클래식을 연주하는 경우에는 곡명을 크게 써둔다. 청중이 무슨 생각을 하며 나의 주장이나 행동에 대해서 어떻게 반응할지, 즉 '청중의 기준틀'을 이해하는 것이 주목을 받느냐 못 받느냐를 크게 좌우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대중이 좋아하고 관심있는 것에만 매달려도 곤란하다. 언론이 '깜짝 성공'으로 주목하는 것 중에는 의외로 오랫동안 뚝심 있게 버텨온 것들이 많다. 저자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예로 든다. "싸이가 말춤으로 전 세계를 휩쓸기 전 거의 10년간 한국에서 차트 상위권에 꾸준히 오른 가수라는 건 알고 있었는가?"(p.37) 싸이 말고도 핀터레스트(Pinterest), 앵그리버드 등 최근 몇 년 사이에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기업과 상품 중에는 장기간 공들인 것이 많다. 주목에 왕도는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