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필기시험문제 (8절) - 2015년 4월 1일 최신개정판
도로교통공단 엮음 / 크라운출판사 / 201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운전면허가 없다. 이동이 잦은 일을 하는 것도 아니고 대중교통 이용이 크게 불편하지 않아서 따야 할 필요를 못 느꼈다. 그런데 요즘들어 일이든 가족 때문이든 필요한 일이 종종 생긴다. 며칠 전에는 부모님이 공항에 가실 일이 있어서 공항버스를 타는 곳까지 택시로 배웅해드렸는데 내가 운전을 할 줄 알면 택시를 타는 번거로움을 겪지 않아도 됐을 텐데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부모님이 연세를 드시고 거동이 불편해지시면 나에게 의지하실 일이 늘어날 텐데 운전면허가 없으면 여간 힘들지 않을 것 같다. 



그래서 요즘 운전면허를 따볼까 생각 중이다. 시간 여유가 없어서 당장 따긴 힘든데 뭐라도 시작하지 않으면 잊어버릴 것 같아서 일단 필기시험 교재부터 마련했다. 40년 전통의 크라운출판사가 만든 <운전면허 필기시험문제>라는 교재다. '2015년 4월 1일 최신개정판'이라고.



운전면허시험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므로 <운전면허시험 관리체계도>부터 읽어보았다. 운전면허시험은 <자동차운전전문학원>과 <일반자동차학원>에서 교습을 받을 수 있는데, 자동차운전전문학원에서는 <학과교육과 기능교육, 도로주행교육>을 하고, 일반자동차학원은 전문학원에 준한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을 받은 후에는 <응시원서 접수, 적성검사, 교통안전교육, 법령 및 점검 학과시험, 장내기능검정, 도로주행 검정> 등을 거쳐 운전면허증을 교부받게 된다. 



면허 취득 전에 예상외로 많은 교육을 받고 교육 시간도 길어서 겁먹은 것도 잠시. 다행히 책에 <자동차 운전면허시험 응시 및 합격요령>에 관한 설명이 나와 있다. 운전면허시험에 있어 중요한 과정으로 <학과시험, 장내기능시험, 도로주행시험>을 들 수 있다. 학과시험을 OMR 카드 작성방식으로 채점할 줄 알았는데 새롭게 도입된 개인용 컴퓨터인 PC화면 조작방식을 채용하고 있다고 한다. 컴퓨터 화면을 통해 시험보는 방식으로 정답을 마우스로 클릭하거나 스크린 터치로 조작할 수 있다고 하니 편리할 것 같다. 장내기능시험, 도로주행시험 또한 전자채점방식이다. 책에 <PC필기시험 조작요령>도 자세히 나와 있어 PC 이용이나 시험방식에 익숙하지 않은 수험자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문제풀이로 들어가기 전에 <운전면허 학과시험 요점정리>도 나와 있다. 도로교통법의 목적 및 용어, 신호기 교통안전표지, 도로(안내) 표지, 차마의 통행 방법, 교차로 통행방법, 안전한 속도와 보행자 등의 보호, 정차 및 주차, 건널목, 등화, 승차, 적재, 운전자의 의무 및 준수사항, 고속도로에서의 운전, 운전면허제도, 교통사고 처리특례, 사람의 감각과 판단능력, 차에 작용하는 물리적 힘, 특별한 상황에서의 운전, 자동차 등록 및 관리, 자동차의 점검 및 고장 분별 등 시험에 나오는 사항의 요점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간략하고 쉽게 핵심만 요약되어 나와 있어 시험 대비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학과시험이라고 해서 운전에 관한 문제만 나오는 줄 알았는데 사람의 감각과 판단능력, 차에 작용하는 물리적 힘 등 다양한 문제가 나오는 걸 알고 놀랐다. 나 정말 운전면허 딸 수 있을까? ㅠㅠ



문제풀이편은 주제별로 총 22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험을 주관하는 도로교통공단 지정 출제문제가 수록되어 있다. 정답은 문제지 하단에, 해설은 문제 하단에 나와 있다. 운전에 관한 지식이 하나도 없고 한 번도 교육을 받지 않은 상태인데도 대충 풀어서 절반 정도 맞혔다. 처음 보는 용어나 아예 모르는 사항이 나오지 않는 한 대체로 상식 수준에서 나오는 듯하다. PC화면을 이용한 사진형, 일러스트형 출제문제도 나온다. 낯선 형식의 문제가 나와서 당황했는데 막상 문제를 풀어보니 이 또한 상식 수준이다. 오답을 소거하는 방식으로 풀었을 뿐인데도 정답률이 꽤 높다. 운전면허 학과시험용 동영상 문제 풀이를 위한 CD도 수록되어 있다.



시험 초치기(?) 대비를 위한 <끝내기 핵심 요약 정리>도 나와 있다.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사항을 한 장으로 정리한 것으로 급할 때 이 장만 달달 외워서 시험을 봐도 좋을 것 같다. 마지막 장에는 소방차에 길 터주는 요령이 나와 있다. 소방차, 응급차 등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출동하는 차량에 대해 길 터주는 요령을 익히는 것도 시험에 자주 나오는 포인트인 모양이다. 운전면허를 취득하고 운전자가 되면 종종 겪게 될 상황이니 면허 취득 전에 확실하게 알아놓으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