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종 드 아티스트 - 그들은 왜 그곳을 사랑했을까?
정상필 지음 / 갤리온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프랑스나 이탈리아처럼 관광으로 유명한 나라들을 보면 참 부럽다. 긴 역사만큼 유적지 또는 명승지의 가짓수가 많기도 많지만, 그곳들을 잘 보존했거니와, 관광객을 유치할 만한 아이템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홍보하는 재주가 뛰어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도 좋은 유적지, 명승지가 많이 있지만 홍보나 관리 면에서 아직 그들 나라에는 미치지 못한다. 조상들의 훌륭한 자취를 세계인들이 알려면 갈 길이 멀다.


새롭게 관광지로 개발할 만한 아이템이 있다면 '위인들의 집'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 위인들의 집을 관광지로 개발함에 있어 참고하면 좋을 책을 찾았다. 바로 파리8대학 출신의 저널리스트 정상필이 쓴 <메종 드 아티스트>다.


저자는 예술가가 살았던 집이 작품보다도 예술가 개인의 삶을 더 잘 보여준다고 생각하여 이 책을 썼다. 책에는 '세계의 수도'로 불렸던 19세기 프랑스 파리에 거주했던 예술가 열여덟 명의 집이 소개되어 있다. 르누아르, 모네, 들라크루아 같은 화가부터 프루스트, 빅토르 위고, 발자크, 뒤마 같은 문인, 로댕 같은 조각가까지 분야도 다양하다. 유명한 인물들임에도 불구하고 몇몇 빼고는 개인적인 삶에 대해 알지 못했는데, 저자의 바람대로 그들이 살았던 집의 모습을 봄으로써 그들을 아주 잘 알게 된 듯한 기분이 들었다.


이들 대부분이 당시로서는 급진적이고 혁명적인 사상을 가지고 있던 터라 유명세와는 별개로 다사다난한 삶을 살았다. <레 미제라블>의 저자인 빅토르 위고가 그렇고, 발자크, 뒤마, 에밀 졸라, 보들레르 같은 이들 모두 그랬다. 그러니 그들에게 집은 단순히 잠을 자고 밥을 먹는 공간 내지는 작업실 그 이상의 의미였을 것이다. 유일하게 이해받는 안식처이기도 했고, 몸을 숨기는 도피처이기도 했고, 어린 시절의 상처와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한 치료제이기도 했다. 예술가들의 삶을 더 자세히, 여실히 알기 위해서는 그들이 살았던 집을 보아야한다는 저자의 생각이 이해가 된다.


우리나라 위인들은 어떤 집에 살았을까? 그 집에서 어떻게 생활하고 어떤 사람들과 교류했으며 어떤 꿈을 꾸었을까? 그것들을 찾아 연구하고 복원해 알린다면 우리 문화도 한층 더 발전할 수 있지 않을까? 한국판 '메종 드 아티스트'를 꿈꿔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