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1. 토머스 프리드먼 <미국 쇠망론>
학부 때 토머스 프리드먼의 책을 교과서처럼 배웠던 기억이 납니다. '세계는 평평하다'던 그의 주장이 어디까지 맞고 어디까지 틀린지 요즘도 곰곰히 생각해볼 때가 있는데요, 마침 그의 새로운 책이 나와서 반가운 마음에 골라봤습니다. 제목도 거창한 <미국 쇠망론>. 지난해 여름 국가 파산 위기에 몰렸던 것을 계기로 미국의 경제적 패권에 대한 회의론이 이제는 미국 내부에서조차 거세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과연 토머스 프리드먼은 이러한 현실을 어떻게 관망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2. 시장의 배반
요즘 뒤늦게 장하준 교수의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를 읽고 있습니다. 자유주의 경제학의 한계에 대해서는 이미 신간평가단에서 이전에 선정되었던 책들을 통해서도 접했던 내용이기는 하지만, 장하준 교수의 해석도 흥미로웠습니다. 그 책을 읽고 시장의 기능과 역할, 맹신에 대해 비판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는 책을 더 읽어보고 싶었는데 마침 이 책이 눈에 띄었습니다. 시장의 한계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려줄 것 같아서 기대됩니다.
3. 이코노미스트 2012 세계경제대전망
연초인만큼 2012년 경제를 전망하는 책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이코노미스트의 2012 세계경제 대전망은 지명도와 분석의 질적인 면에서 단연 주목할만한 책이 아닐까 싶은데요, 신간평가단을 통해서 읽어보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