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분야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한달이 훌쩍 흘러 신간페이퍼 쓰는 시간이 돌아왔군요. 똑같이 한달 간격인데, 책은 엄청 늦게 오는 것 같고, 신간페이퍼 쓰는 시간은 엄청 빨리 돌아오는 것 같아요. 리뷰 기한은 더 빨리 오는 것 같고요... ㅎㅎ (이런걸 시간의 상대성이라고 하나요? ㅎㅎ)
1. 스티브 잡스
예상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이번달 경제/경영 신간 중에 유독 스티브 잡스에 관한 책이 많이 눈에 띄네요. 그 중에서도 스티브잡스 유일의, 그리고 최후의 공식 전기라고 할 수 있는 <스티브 잡스>가 가장 눈에 들어왔습니다. 애플 유저도 아니고, 광팬은 더더욱 아니지만, 스티브 잡스 사후 시간이 지날수록 그의 강렬했던 일생과 업적에 대해 깊게 생각하게 되네요. 이 책을 통해 좀 더 진지하게 스티브 잡스라는 인물에 대해 생각해보고, 알아보고 싶습니다.
2. 세계의 절반 구하기
신간서평단 도서로 선정되는 책들은 물론, 시중에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경제학 서적은 미국과 독일, 프랑스, 영국, 중국, 일본 등 선진국 경제를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영향력이 큰 국가들인만큼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인구와 자원 문제, 글로벌화 등 여러가지 요인을 고려하면 경제적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작은, 소위 '제3세계' 국가들에 관한 책도 읽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계의 절반 구하기>는 빈국, 개발도상국이 처한 문제를 비롯하여, 이들에 대한 국제기구, 선진국의 원조 문제 등에 대해서도 나와있다고 하여 읽어보고 싶습니다.
3. 위기의 재구성
요 며칠 연일 뉴스에서 그리스를 비롯한 유럽의 재정위기에 관한 보도가 이어지고 있는만큼 그에 관한 책을 읽어보고 싶은 마음에 이 책을 골라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