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1. 미국이 파산하는 날 

담비사 모요. 생소한 이름이라고 생각했는데 타임지에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으로 뽑은, 그야말로 hot한 거시경제학자라고 한다. (무식이 죄....) 그의 저작 <미국이 파산하는 날>은 출간 즉시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고.  

국제정치를 이해하는 데 있어 패권국인 미국과 경제 위기, 신흥국의 부상, 이 패러다임을 이해하는 것은 필수다. 지난달에 신간 평가단 도서로 선정된 나심 탈레브의 <블랙 스완에 대비하라>에 이어 미국 경제 정책의 실책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2. 은퇴대국의 빈곤보고서 

오전에 미국 뉴스를 보는데 경제 위기로 인해 성인 못지않게 청소년들이 받는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어마어마하다는 보도가 나왔다. 학자금 대출이 가장 큰 고민거리이고, 학교를 졸업해도 변변한 직장을 구할 수 없다는 고민도 크고, 점점 오르는 물가부담도 크다고. (이거 내 얘기잖아?)  

고령화 사회가 되어갈 수록 젊은 세대가 지는 경제적인 부담, 사회적인 압박은 점점 늘어날 것이다. 이웃나라 일본의 경우를 통해 얼마 안 있으면 우리의 문제가 될 은퇴, 그리고 은퇴자 빈곤 문제에 대해 미리 생각해보면 어떨지. 

 

 

 

3. 컬러풀 아프리카 

아프리카 하면 자원이 많은 '기회의 땅'이라는 생각이 먼저 든다. 선진국 정상들이 너나 할 것 없이 방문하고 각 대기업이 진출하는 것을 보면 나만 그렇게 생각하는 건 아닌 것 같다.  

하지만 아프리카를 이렇게 단순히 착취의 대상, 자원의 보고 정도로만 생각해도 괜찮을까? 자원 개발이라는 명목으로 강대국들이 아프리카 땅따먹기를 하던 19세기, 20세기 초반의 상황과 뭐가 다른 걸까. <컬러풀 아프리카> 책 소개를 보니 - 슬프게도 - 아프리카를 어떻게 이용할까 하는 내용인 것 같은데, 진짜인지 아닌지 궁금해서 읽어보고 싶다.  

 

   

 

4. 식량의 경제학 

식량안보, 식량가격 이야기... 자주 듣지만 '먹고 사는' 문제이기 때문에 간과할 수도 없고 간과해서도 안 된다. 더군다나 식량은 이를 생산하는 국가와 계급, 그리고 식량을 생산할 권리와 자본, 기술을 가지고 있는 대기업과 선진국의 이해가 분명히 갈리는 문제다. 이만큼 남북의 격차가 점점 심화되는 세계경제의 불합리를 여실히 보여주는 이슈가 또 있을까. 그런 의미에서<식량의 경제학>을 꼭 읽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