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로틱 세계사 - 교양으로 읽는 1만 년 성의 역사
난젠 & 피카드 지음, 남기철 옮김 / 오브제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서운 전쟁이나 딱딱한 정치 대신 민중들의 성(性) 생활을 중심으로 역사를 풀어쓰면 어떤 느낌일까. 독일 뮌헨에서 활동하는 젊은 저널리스트들의 모임 '난젠&피카드'가 공저한 책 <에로틱 세계사>가 힌트가 될 수 있겠다.


이 책은 인류의 출현부터 철기시대, 헬레니즘 로마 시대, 중세, 르네상스 시대, 계몽주의 시대, 혁명의 시대, 세계대전과 학살의 시대, 냉전 시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류가 남긴 문헌과 예술 작품 등에서 유추 또는 확인할 수 있는 당대의 성 풍속을 중심으로 세계사를 소개한다. 이 책은 총 100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고, 다양한 그림 및 사진 자료를 첨부해 볼거리가 풍성하다.


이 책은 우리 인간이 늘 섹스를 과도하게 해왔음을 보여준다. 호모 사피엔스는 1만 년 전부터 섹스에 대해 광적으로 관심을 가져왔다. 이들은 동굴 벽에 포르노그래피를 그렸고 파피루스에 음담패설을 썼으며 이상한 계율이나 금기 사항, 견해 등을 생각해냈다. 성직자는 물론 일반 민중들의 성생활을 극도로 억압한 것으로 알려진 중세 시대에도 (당연히) 성생활은 활발했다. '딜도'라는 단어가 문헌에 처음 등장한 것은 이때이고, 황제의 욕정을 채우기 위한 원시 형태의 비아그라가 등장한 것도 이 때다.


바람둥이의 대명사인 카사노바가 페미니스트였다는 사실도 놀랍다. 카사노바는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시간을 소중하게 여겼을 뿐, 여성을 정복하는 일 자체에는 관심이 없었다. 볼로냐 대학의 교수가 '여자들이란 히스테리적 반응을 보이게 마련이며, 이것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는 자궁의 문제'라는 내용의 논문을 발표하자 카사노바는 '생각이 정신에서 비롯되며 육체에서 나오는 게 아닌데도 논문의 저자는 여성의 자궁에 죄를 뒤집어씌우고 남자의 정액에는 죄를 묻지 않는다.'라는 내용의 반박문을 썼다.


해군들이 입는 마린룩이 양성평등을 주도한 패션 트렌드라는 사실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았다. 1910년 프란시스 스미스와 메이 버크는 해군 복장 남성 패션을 입고 거리를 걸었다는 이유로 경찰관에게 체포되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수많은 양성평등 지지자들이 마린룩을 입었고, 얼마 후 마린룩은 남성과 여성을 동등하게 보는 양성평등 지지자와 호모섹슈얼의 패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이 밖에도 흥미로운 이야기가 가득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