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MZ 2019 - 밀레니얼-Z세대 5대 마케팅 트렌드
대학내일20대연구소 지음 / 한빛비즈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트렌드 MZ 2019>는 지난 10년간 20대의 트렌드를 분석, 탐구하여 매년 리포트를 발간해온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2019년 트렌드 예측서다. 올해는 발간 10회를 맞이하여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지난 8년간의 트렌드 변화와 키워드 흐름을 총정리하는 트렌드 맵을 실었다. ​ 


이 책은 현재 대한민국 인구의 30퍼센트를 차지하며 향후 20년간 대한민국 소비의 중추 역할을 하게 될 밀레니얼 세대와 이를 뒤따르게 될 Z세대의 트렌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밀레니얼 세대는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출생한 세대를 일컫는다. 밀레니얼 세대는 청소년 때부터 인터넷을 사용해 모바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사용에 능통하다. Z세대는 1995년대 이후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 출생한 세대를 일컫는다. 밀레니얼 세대가 청소년기부터 서서히 정보기술(IT) 발전을 경험했다면, Z세대는 유년 시절부터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유튜브를 보며 성장한 디지털 네이티브다. ​ 


이 책은 크게 네 파트로 구성된다. 'PART 1. MZ 트렌드 키워드 히스토리'에서는 2013년부터 2018년까지 20대들이 열광한 트렌드와 각각의 특징을 분석한다. 'PART 2. 2019 MZ 트렌드 키워드 5'에서는 2019년에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20대의 트렌드를 5가지로 요약해 소개한다. 내 안의 기준을 세우고 따르는 '마이싸이더', 오감을 만족시키는 현실 같은 감각에 끌리는 '실감세대', 검색보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따르는 '팔로인', 가볍게 취향을 중심으로 모이는 '가취관', 나의 소신을 거리낌 없이 말하는 '소피커' 등인데, 대체로 2018년의 트렌드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PART 3. MZ 컨슈머리포트'에서는 인포그래픽을 활용해 20대가 향유하는 즐기는 것(여가/문화, 라이프스타일), 먹는 것(외식, 맛집, 식음료), 더하는 것(뷰티, 패션, 건강), 디지털한 것(미디어, SNS) 등의 특징을 소개한다. 푸드 콘텐츠 콜라보레이션, 인플루언서 마케팅, 유튜브 크리에이터 등 최근 들어 화제가 되고 있는 개념들이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 마지막 'PART 4. MZ 게임 체인저'에서는 쇼핑, 미용/패션, 음식/음료, 생활, 금융, 콘텐츠 등의 분야에서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톱 브랜드와 20대들이 사용하는 신조어 풀이가 실려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