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을 어따 써먹어? - 13살부터 99살까지, 진정한 평등을 위한 페미니즘 수업
손냐 아이스만 지음, 김선아 옮김 / 생각의날개 / 2018년 9월
평점 :
절판




"오늘날 여성들은 남성들과 동등한 권리를 누리고 있지 않아?", "페미니스트들은 남자를 혐오하는 것 아냐?", "여자가 남자보다 돈을 더 적게 버는 것은 여자들 책임 아냐?" 이런 질문을 듣는 게 한국의 페미니스트만은 아니라니.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모르겠다. 이 책을 쓴 손냐 아이스만은 독일의 여성주의 잡지 <미시 매거진>의 공동 창업자이자 공동 발행인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페미니즘의 의미와 종류를 소개하고, 페미니즘에 대해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오해와 편견을 바로잡는다. 


제1장 '인식하기'에서 저자는 성평등이라는 목표에 완전히 도달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려주는 객관적인 숫자와 통계를 제시한다. 남성들은 전 세계 자산의 99%를 소유한 반면, 여성들은 고작 1%만을 소유하고 있다. 한국 여성은 한국 남성보다 시간당 30.7% 적게 받는다(2017년 기준). 한국 여성은 하루 평균 집안일을 하는 시간이 194분인 반면, 한국 남성은 40분에 불과하다(한국, 2014년 기준). 한국에서 기업 내 여성 간부의 비율은 1.5%(2013년 기준), 한국 여성의 성폭력 경험 비율은 72.7%이다. 





제2장 '실천하기'에서 저자는 일상에서 맞닥뜨리는 성차별적인 상황에 어떻게 대응하면 좋은지 그 방법을 제시한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내용은 남성과 여성의 관점을 바꿔보는 연습이다. 텔레비전 뉴스 진행자를 중년 남성과 젊은 여성에서 중년 여성과 젊은 남성으로 바꾸면 어떨까. 남자는 조직의 '꽃'이니 매일 출근할 때마다 화사한 화장을 하고 짧은 스커트를 입고 높고 뾰족한 구두를 신으면 어떨까. 여자는 나라의 '기둥'이니 정부는 물론 각종 국가 기관의 요직을 맡기면 어떨까. 남자가 밤늦게까지 돌아다니면 여자들의 성욕을 자극할 수 있으니 통금 시간을 정하는 게 어떨까. 여자는 밖에서 큰일 하는 사람들이니 부엌 근처에는 가지도 말고 살림에는 손도 대지 않는 게 어떨까. 


마지막 제3장 '선언하기'에는 스스로 페미니스트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할 수 있는 활동이 나온다. 작게는 페미니즘 서적 읽기, 친구들과 페미니즘 토론하기, SNS에 해시태그 공유하기부터 크게는 집회 참여하기, 법 개정 요구하기 등이 있다. 인류 역사상 여성들은 늘 남성보다 적은 권리를 누려왔고 이는 지금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수많은 여성들이 스스로 목소리를 내지 않았다면 여성들은 아직도 투표권을 가지지 못했을 것이고, 대학에 진학하지 못했을 것이고, 정규직으로 취업조차 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들의 용기와 희생에 보답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