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돈 관리 - 초보 혼족의 슬기로운 경제생활
공아연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1인 가구 살림법>의 저자인 트위터리안 '세송'의 책. <1인 가구 살림법>이 혼자 사는 사람을 위한 살림법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면, <1인 가구 돈관리>는 혼자 벌어 혼자만 책임지면 되는 사람을 위한 돈 관리법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재테크보다는 현명한 소비, 절약 팁에 관한 내용이 대부분이다. 


1인 가구 돈 관리의 핵심은 '지출 관리'이다. 월급쟁이든 자영업자든 프리랜서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수입에 대한 통제력은 없다. 노력해서 늘릴 수 있는 부분이 어느 정도 있기는 하지만, 보통 타인들이 나의 수입을 결정한다. 반대로 지출은 내가 통제할 수 있다. 방세, 식비, 공과금 등의 고정지출은 통제하기 어렵지만, 이외의 지출 영역은 내가 통제할 수 있다. 저자는 무조건 참고 아끼지 말고, 사고 싶은 것은 사고 하고 싶은 일은 하는 대신, 돈이 자잘하게 새는 구멍을 최대한 막으라고 조언한다. 은행 수수료, SMS 서비스, 소액 결제 등이 대표적이다.


저자는 무분별한 소비 습관을 바로잡는 꿀팁으로 '하루에 한 번 소비 충동 참아내기'를 제안한다. 커피를 사 먹을 때 습관적으로 같이 사는 쿠키를 사지 않고 넘어간다든가, 담배 사러 들어간 편의점에서 괜히 사던 간식을 접는다든가, 구경 삼아 들어간 화장품 가게에서 충동적으로 립스틱을 사지 않고 넘어간다든가... 이런 식으로 자잘하게 돈 쓸 만한 상황을 꾹 참고 넘어가는 연습을 하다 보면 무분별한 소비 습관이 어느 정도 잡힌다. 이게 힘들면 돈가스 정식 대신 돈가스 단품 먹기, 커피 사이즈를 큰 것에서 작은 걸로 바꿔 주문하기 등으로 단계를 낮추는 것도 괜찮다. 


생필품을 구입할 때는 '업소용' 또는 '대용량'으로 검색해서 나오는 샴푸, 린스, 세제 등을 구입하면 단위당 단가가 어마어마하게 낮아진다. 상추나 허브 등 간단한 채소는 직접 길러 먹으면 식비도 조금 줄이고 생물을 기르는 데서 오는 기쁨을 느낄 수 있다. 반 년 또는 1년에 한 번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물건을 모두 정리하고 처분할 것은 처분한다. 중고로 팔고 번 돈은 바로 쓰지 말고 통장에 넣어두었다가 경조사비 지출에 쓴다. 운동을 하고 싶으면 헬스클럽 회원권부터 끊지 말고 유튜브에서 관심 있는 운동 동영상을 보면서 따라 한다. 절약 비법, 할인 공유 게시글이 정기적으로 올라오는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을 구독한다. 이 밖에도 소소하지만 유익한 팁이 정말 많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