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찾은 평생직업, 인포프래너
송숙희 지음 / 다차원북스 / 201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월급을 몇 번이나 더 받을 수 있을까? 회사 그만두면 뭐 먹고살지?" 


남 얘기가 아니다. 이렇다 할 기술도 자격증도 없고, 그래서 덜컥 일을 그만두거나 직장에서 쫓겨나면 먹고 살 길이 막막한 내 얘기다. 그래서 읽게 된 책이 <내가 찾은 평생직업, 인포프래너>이다. 저자 송숙희는 앞으로 전문분야의 지식이나 정보, 기술 노하우를 상품화해서 팔거나 서비스하는 '인포프래너'의 시대가 온다고 전망한다. 인포프래너는 정보(information)와 기업가(entrepreneur)를 결합해서 만든 합성어다. 저자 역시 2002년 퇴사 후 다년간 쌓은 글쓰기 노하우를 바탕으로 작가, 강사, 코치, 컨설턴트 등으로 활동하고 있는 16년 차 원조 인포프래너다. 


저자는 인포프래너가 되는 노하우를 일곱 가지로 정리하고 '다이아몬드 경로'라고 이름 붙였다. 다이아몬드 경로는 매력전략(distinguish), 고객전략(audience), 주제파악 전략(identity), 상품전략(merchandising), 사업전략(operation), 소통전략(nudge), 욕심전략(desire) 등이다(각 경로의 이니셜을 합하면 diamond라는 단어가 탄생한다). 


이 중에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한 전략은 주제파악 전략이다. 주제파악 전략은 한 마디로 말해 '나는 어떤 분야의 인포프래너가 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의 답을 찾는 것이다. 이때의 분야는 잘하는 일 또는 좋아하는 일이라고 단정 짓기 어렵다. 잘하는 일이라도 좋아하지 않으면 평생 지속하기 힘들고, 좋아하는 일이라도 잘하지 않으면 사업으로 확장하는 데 무리가 따른다. 저자는 자신이 인포프래너로서 활약할 수 있는 분야를 찾기 위한 몇 가지 질문을 제시한다. '내가 가장 흥미진진해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 분야의 문젯거리는 무엇인가?', '그 분야 그 문젯거리에 대한 나의 대안은?', '그 밖에 나의 관심사를 사로잡는 것은?', '지금부터 인포프래너를 준비하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등이다. 


자신이 인포프래너로서 활약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았다면 다짜고짜 시작하지 말고 일련의 준비 단계를 거쳐야 한다. 자신이 찾은 분야에 대해 얼마나 아는지[知], 아는 대로 행하는지[行], 자유자재로 써먹는지[用], 가르칠 수 있는지[訓], 평할 수 있는지[評] 등을 끊임없이 확인한다. 그리고 그것이 누구에게 통하는지, 통하는 포인트는 무엇인지 등을 파악한다. 저자는 블로그나 SNS 등을 통해 자신의 지식이나 의견을 알리고 남들에게 피드백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