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 무나 홈트 - 자기 전 7가지 동작으로 7kg 감량하는 홈 필라테스
김은영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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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홈트가 대세입니다. 꼭 헬스장에 가지 않아도, 굳이 무겁거나 복잡한 기구를 이용하지 않아도, 심지어 몸만 가지고 제자리에 서서나 앉아서도 운동이 가능하다는 걸 가르쳐주는 여러 쌤들을 유트브나 많은 매체를 통해 만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 많은 정보의 바다속에서도 관심이 가던 무나 홈트를 책으로 만나게 되었습니다.

필라테스 쌤들을 보면 여리여리한 몸으로 저런 동작을 어떻게 할까 싶은데, 무나쌤도 쉽지 않은 운동을 쉬워보이게 하는 분입니다. 어려운 동작을 쉽게 해내는 걸 볼 때면 근력이 남보다 원래 있지 않았을까 했었는데, 그렇지 않았다는 말을 하고 계십니다. 몸이 아파 시작한 필라테스의 효과에 반해 선생님이 되어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는 거죠. BEFORE 와 AFTER 사진에 나와있는 무나쌤을 비롯한 분들도 보면 시간을 정해 운동을 한다는 것, 꾸준함이 얼마나 매력적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운동하면 궁금해하는 것들에 관한 질문과 답, 건강한 몸 만들기, 날씬한 몸 만들기, 소도구를 이용한 운동, 그리고 일주일 다이어트를 위한 하루 1시간 루틴으로 파트를 나눠놓고 있는데요. 자기 전 7가지 동작으로 7키로를 감량하는 홈 필라테스라는 말처럼 순서와 횟수를 정해 하다보면 그 어떤 한가지 동작조차도 쉽지 않다는 걸 알게 됩니다. 그동안 영상을 따라 하면서 많은 동작을 배워왔었는데요. 그래도 낯선 동작들이 있기에 이게 맞나 싶을 때, 각각마다 바른 동작과 흔히 하기 쉬운 바르지 못한 동작은 어떤건지도 볼 수 있습니다. 부위별 운동이나 순서를 맘내키는 대로 골라서 했었기에 이렇게 1시간을 이어서 7일동안을 한다는 게 새로운 시도가 되어주는데요. 매 장의 사진과 "무나쌤 한마디", 그리고 QR코드를 통해 정확히 따라 해볼 수 있고, 무나쌤의 지치지 않는 영상을 따라하다보면 역시나 같이 하는 느낌이라 좀 더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운동하는 것만이 아니라 역시나 먹는 것, 그리고 스트레칭도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운동이나 다이어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필요한 스트레칭을 알아가는 것도 중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몸이 피곤할 때 간단한 동작으로 몸을 풀어주다보면 몸뿐아니라 기분도 개운해짐을 느끼게 되니까요.

 최고의 성형은 다이어트라고 하는데요.  무나홈트로 몸매도, 건강도 도움 많이 받아 벌써 땀흘리게 하는 이 계절부터 잘 보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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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수록 다시 보는 서양 조각 100 알수록 다시 보는 서양 100
차홍규.김성진 지음 / 미래타임즈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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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에 오백나한전을 보고 온 적이 있습니다. 둥그렇고 못생겼지만 사람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면서 웃게 만드는 모습에 스스로 내 마음이 이상하다 싶어지는 순간이 있었는데요. 이번에 "알수록 다시 보는 서양 조각 100"에서도 같은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물론 그들의 생김새는 전혀 다르지만서도요.

"조각은 데생에 기초를 두는 다른 모든 예술 중에서 가장 위대하다. 그 이유는 8배나 더 많이 바라볼 수 있는 장소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p. 344) 라고 벤베누토 첼리니가 말을 했다고 하는데요. 어떤 것이든 제목과 모습을 억지로 꿰어 맞춰보려는 나같은 문외한에게 조각이 다가오는 것도 먼저 그 이유겠지만 보면 볼수록 그들에게 끌리는 건 아름다움이 뭔지를 알게하기 때문이란 생각이 듭니다. 예술가 저마다의 자부심, 천재성, 고통으로 만들어진 그들의 작품은 눈동자에 점만 찍으면 살아 움직였다는 예전 전설을 생각나게 할만큼 어떻게 이렇게 만들수가 있을까 설명과 사진 속 그들의 이야기속으로 빠져들게 합니다.

우리는 완벽한 모습을 갖추고 있어야 완성이라고 여기지만 그렇지 않다는 것도 보게 되는데요. 토르소의 조각상에 없는 곳이 있어 교황 율리우스 2세가 미켈란젤로에게 복원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그는 "이것만으로도 완벽한 인체의 표현" 이라고 했다는 겁니다. 그 후 영향을 받아 미켈란젤로는 피렌체의 에디치 예배당의 "낮"을, 또 로댕은 "생각하는 사람'을 조각하게 되었다는데요. 아름다움은 그 가치를 알아보는 사람에게 빛이 난다는 게 뭔지를 그들을 통해 또 보게 됩니다.

27년이나 파고 새긴 끝에 만들어졌다는 기베르티의 청동문 "천국의 문", 미켈란젤로의 피에타 어깨띠에 새겨진 글귀에 관한 이야기, 우피치의 미술관 중 들어갈 수 없다는 팔각형의 방 '트리뷰나'의 모습, 책에서 보면서 궁금해했던 보로미니의 원근법을 이용한 속임수를 쓴 '트롤프뢰유'등, 매 장마다 넘치는 조각들의 사연과 그 자태가 실제로 다 보고 싶다는 마음이 절로 생기게 만드는데요.

나만의 예술 여행이라는 말이 딱 맞다 싶습니다. 다 아름다운 5천년 서양 조각 수많은 그 가운데에서도 꼭 보고 싶은 게 생기니까요. 다음에 원하는 조각이 있는 곳으로 여행 순서를 잡으면 좋겠다는 계획도 짜보게 되는데요. 사진으로 들여다 보는 것과 설명이 함께 하니 많이 다르다는 걸 알려주는 '알수록 다시 보는 서양 조각 100' ,조각이 주는 아름다움과 사연속으로 누구나 빠져들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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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의 기술 저자 이해황의 국어 1등급 절대비기
이해황 지음 / 메가스터디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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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수능 중심에 국어가 있어서일까요? 부쩍 국어 성적 올리기에 관한 이야기들이 많이 들립니다. 그래도 진짜 올리지 못하는 과목이 국어더라... 이런 한탄까지도  귀에 쏙 들어오는 건 우리 집에도 국어가 어렵다는 학생이 있어서 일겁니다.

 

이미 "국어의 기술"을 선보인 이해황님은 이번에도 누구나 알면 실천할 수 있는, 그래서 국어 성적을 올릴 수 있는 36가지 비법을 적어놨는데요. 우리가 흔히 하는 질문들과 그것에 맞는 답을 볼 수 있습니다. 우선은 불국어를 다스릴 수 있는 내공을 길러야한다고 하는데요. 80분 단위로 공부하기가, 지문을 읽고 그와 관련된 문제를 풀고 채점하고 틀린 문제 분석하는 흐름을 타야하는 국어에 맞는 방법이라고 하네요. 그것도 아침이 더 좋다고 합니다. 수능 1교시 국어 시험를 대비한다는 생각으로요.

 

영역별 대처법도 알려주고 있는데요. 문제를 풀다보면 이 소설의 줄거리만 알았어도... 하고 아쉬워지는 소설파트에서도 소설 줄거리 암기가 꼭 필요한게 왜 아닌지도 알려줍니다. 이렇게 영역별에 필요하거나 그렇지 않은 부분들의 이유를 '실전문제에서는 이렇게' 라는 문제풀이와 함께 설명해주고 있는데요. 나와있는 문제를 '그래도 설마' 하는 마음으로 수능시간에 풀듯 짧은 시간에 쓱 읽고 풀어보니 틀리는 게 꽤 되서 국어가 만만치 않다는 걸 또 느끼게 됩니다. 문제만 잘 읽어봐도 빼고, 놔둘 수 있는 답이 왜 나오는지에 대한 설명들을 보면서 나는 왜 이걸 답으로 생각했을지 되짚어보게 됐는데요. 그러면서 역시나 국어가 더 이상 '감'이 아니라 '분석'으로 풀어야 한다는 것, 그렇기에 수학만큼이나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는 걸 새삼 알게 됩니다.

 

'국어 머리를 뛰어넘는 최강의 테크닉'과 '발등에 불 떨어진 고3을 위한 필살기'까지 국어를 너무 어렵게만 바라보지 말것을 강조해주고 있는데요. 하나씩 들여다보면 꼭 국어를 잘하기 위한 방법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됩니다. 원하는 점수를 갖기 위해선 내 점수가 지금 어디이고 영역별로 쪼개보면 뭐가 문제인지, 그리고   빠져있다고 여긴 부분을 채워가는 시간이 모든 과목에 필요할테니까요.

 

 

급할 수록 돌아가라고 했지만 그럴 시간이 아까운 이들에게 나눠 놓은 부분들이 많기에 나는 이런 부분을 어떻게 하고 있었는지,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게 나은지 궁금해지는 부분이 한 군데 이상 있지 않을까 하는데요. 앞으로도 쭉 어려울 거라는 무시무시한 예상을 하게 하는 국어의 "절대 비기", 궁금해했던 부분들을 놓치지말고 방학전에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지셨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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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 빠지는 근육 트레이닝 스쿼트
최서희 옮김, 사카즈메 신지 감수 / 이아소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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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을 시작 안 해서 그렇지 시작만 한다면.. 이란 생각을 한 적이 있었는데, 막상 운동을 시작하니 내가 원하는 몸 만들기가 쉽지 않다는 걸 알게 됩니다. 내가 원하는 작은 부위 어디 한 군데만이라도 달라지는 모습을 보였음 싶은데, 그 작은 바람마저 안 될때는 운동 효과가 어디에서 나오는 걸까 새로운 고민이 시작되게 되는데요.

그런 끝없을 것같은 고민. "튼튼 허벅지", "출렁 배" "비만 엉덩이", "불룩" 중, 자신이 이 어딘가에 해당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에게 이제까지보다 더 효율적인 운동이 있다고 하는데, 그게 "스쿼트"라고 합니다. 운동 전문가들이 요즘 들어 허벅지 운동, 스쿼트를 강조하는 걸 많이 볼 수가 있는데요. 이유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족 보행을 하는 인간은 전신 근육량의 60~70% 가 하체인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에 집중되어 있는데, 20세 이후 근육량이 줄어들게 하는 자연의 섭리가 운동을 하지 않은 이의 근육 감소를 가져오고 그것이 몸을 망가뜨리는 주 원인이 된다는 겁니다. 하지만 모든 것이 그렇듯, 자연의 섭리도 조금이나마 거스를 방법이 있긴 한데요. 그건 물론 운동, 그 중에서도 효과좋은게 금세 근육만들기가 되는 스쿼트라는 겁니다.

짧은 시간, 몇 번의 반복적인 동작으로 스쿼트만큼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는게 없다는데요. 따로 운동장비나 운동 할 장소가 필요하지도 않은데다 3분정도의 운동량으로도 충분하고, 운동을 평소에 안 했던 이라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니 이건 일석 몇 조의 이득아닐까 해봅니다. 단 그 좋은 운동이 단점이 있다면 바른 자세를 가져야 한다는 건데요. 이것도 스쿼트인가 싶은 여러 스쿼트 동작들을 보여주며 흔하게 하기 쉬운 자세중에 잘못된 것들이 어떤 것이며 어디에 안 좋을지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몇 번 하고나서 관절, 아마도 나이들수록 시큰거리기 쉬운 무릎이 안 좋다 싶으면 쉬고 달래며 운동을 다시 시작해도 된다니 스쿼트란 운동의 효과가 더 놀랍기만 한데요.

4주 프로그램으로 달라진 몸을 가지게 된 사람들, 그리고 어떤 식의 운동 프로그램과 식단이 더 극적인 효과를 보여줄지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스쿼트 방법뿐 아니라 운동하며 간과하기 쉬운 점도 짚어주는데요. 매일 짧은 시간이라도 열심히 하자 싶어 쉼없이 한다면 그건 안된다는 겁니다. 연이은 운동사이에 꼭 쉬는 시간이 들어가야하며 근육 운동후 48시간 정도 쉬어준다던가 운동의 종류를 바꿔줘야 몸의 근육량 늘리기도 되는거고. 변해가는 몸이 되기도 한다는데요.

운동이 주는 효과를 보니 우선은 여기에 나온 스쿼트, 유산소 운동이 되는 스쿼트,스트레칭이 되는 스쿼트, 옵션으로 알려 주는 운동 등으로 프로그램을 만들어가며 하다보면 다양한 부분에 달라지는 신호가 올까란 기대가 생기게 됩니다. 하루에 특정 운동을 100개 이상씩 한다는 이들이 우리를 놀라게 하고, 그렇게 만들어진 그들의 몸매나 건강이 우리를 기죽게 만들기도 하는데요. 그 정도가 자유자재로 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노력하지 않았을까 해봅니다. 하지만 이 책은 먼저 운동이란 방법과 식이요법 등을 제대로 알고 시작해야 더 큰 효과 볼 수 있다는 걸 반복해 알게 되는데요.

마음에 안 드는 부분이 점점 많아지는 지금이 바로 운동 시작할 때라는데요. 횟수보단 규칙적으로 하는 것으로 시도를 해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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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엄하게 산다는 것 - 모멸의 시대를 건너는 인간다운 삶의 원칙
게랄드 휘터 지음, 박여명 옮김, 울리 하우저 / 인플루엔셜(주)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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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당신과 함께 찾고 싶은 것은 일종의 내면의 나침반이다. 밀려드는 요구로 부터 본래 자신의 모습을 지켜 줄 나침반." -21

우리는 무엇으로 살아가는 가에 대한 많은 질문들을 받게 됩니다. 타인이나 자기 스스로부터요. 그 때마다 내가 추구하는 것이 매번 달라진다는 걸 느끼게 되는데요. 어느 날은 내가 구체적인 목표나 물건을 지목하고 있다는 걸 깨닫고 슬프게 바라보게 되기도 합니다. 나는 그럴 줄 몰랐는데... 살아가는 동안 진짜 필요하다고 배웠던 것들이 한번도 머리를 스쳐 지나가지 않고, "잘 살자"가 단순히 물질적인 면에서 많은 걸 가지고 살아가는 자의 '잘' (rich)과 같은 걸로만 여기고 있다는 게 말이죠. 그러기에 채워가는데도 비어가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던걸까 하게 되는데요.

 

 

저자 게랄트 휘터는 복잡한 21세기를 살아갈 수 있는 나침반으로 '존엄'을 말합니다. 품위있는 죽음에 대해 말하지만 그 전에 존엄한 삶이 있어야 그 모든 게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신경생물학자인 그는 존엄의 정의를 자연과학적인 시각으로 분석적으로 나누어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인간의 존엄성은 침해되지 아니한다." 모든 나라의 헌법에 제일 먼저 이렇게 규정되어있지 않을까 하는데요. 이것이 언제부턴가 그냥 오래된 구절이나 암기 대목처럼 멀게만 느껴지는 건, 그게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필요치 않다는 생각, 그리고 필요하지도 않았기 때문일겁니다. 사람이 사람과 같이 살아간다는 건 서로에 대한 존중이라는 걸 잊고 필요 개념에만 머무르고 작업효율이나 작업량에 신경쓰면서 앞으로 더 좋아질 미래를 꿈꾸자고 하는데요 그러면서 미래가 아니라 "그래도 좋았던 과거"를 그리워하는 건 우리 안 공간은 물질로 채워지는 게 아니라는 걸 이미 알았기 때문 아닐까 합니다. 그러지 않길 위한다면 그는 개인의 '바른' 경험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그것이 미치는 영향이 우리의 아이들에게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의 올바른 표상을 심어줄거라고 하는데요. 더 이상 어느 것도 놀랍지 않게 만드는 요즘 사건 사고의 원인이 무엇에서 온 건지 생각해보게도 됩니다.

 

 

"존엄은 내면의 확신으로서 한사람에게 인간으로서의 특성을 부여하며 그것이 행동으로 이어지게 만든다."-133

"이미 자신의 존엄을 인식하고 있기에 타인의 존엄을 해치지도 않는다. 이것은 곧 자신의 존엄을 해치는 일이기 때문이다."-163

천륜이라던지 사람이라면... 이라는 가치를 개인화 되가는 사회앞에 둘 수 없다..라는 누군가의 말에 입을 벌릴수 밖에 없었는데요. 지식으로는 다 안다면서 소홀히 해 온 것들이  사회와  인간 관계를 엉망으로 만들어가는지의 주 원인일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가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잠깐 내 안의 소리를 들어볼 시간을 주지 않을까 합니다.

 

 

인간이 다른 인간을 대하는 방법이고 인간이 인간을 위해 책임을 지는 태도의 문제라는 "존엄함".

그것이 서로를 지키면서 나도 지켜주는 가장 안전한 방법이자 맞는 길이라며 조목조목 알려주는 이야기가 크게는 아니지만 잔잔하게 오지 않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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