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국
도노 하루카 지음, 김지영 옮김 / 시월이일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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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국"이란 글자에 매혹을 느끼나 봅니다. 두 여자사이에서 파국을 맞이한 남자는 왜 그랬을까, 최대한 잔인한 결과를 기대하게 되니 말이죠. 200페이지의 그다지 길지 않은 이야기는 요스케라는 남자를 보여줍니다. 운동을 하면서 공무원 준비를 하는 평범한 남자인데요. 마이코라는 여자친구가 있지만 서로 바빠지면서 서먹서먹한 상태입니다. 요스케는 자신이 정해놓은 규율에서 벗어나면 안된다고 생각하는 단순한 사람으로 보이는데요. 그 단순한 청년이 순진해보이는 아키리를 만나면서 조금씩 달라지게 됩니다.

 

인간은 어느 때 분노하게 되는가, 우리는 누구를 비열하다고 하는가, 생각해보게 하는데요. 뉴스속에서 경찰이 범죄행위로 잡혔다는 뉴스에 그는 기도를 시작합니다. 지금 아니면 안 되겠다면서요. 세상 모두를 위한 선한 기도를 마치지만 그는 자신의 소원이 이뤄지지 않을걸 이미 알고 있죠. 어차피 그는 신 자체도 믿지 않으니까요. 그런 걸 보면 그는 자신을 일정 부분이상 선한쪽으로 형상화하고 있는 건 아닐까 싶어집니다. 자신이 바라는 결과만 "마땅히 그래야한다"라 인정하며 확고한 선으로, 그렇지 않은 결과는 무조건 나쁜 쪽으로 여기니 말이죠.

 

아키리를 만나면서 달라진게 아닌거라는 생각도 듭니다. 같이 여행가서 그녀에게 예쁘다고 하죠. 앞으로 같은 말을 하지 않아도 자신은 그렇게 생각하고 있을거라는 말도요. 하지만 그는 곧 이 말이 잘못됐다 생각하죠. 앞으로의 일을 어찌 알 것이냐라는 냉소로요. 감정적으로 냉철해보인다 싶은데 그는 아키리의 이별의 말에 그녀를 잡으려합니다. 물론 그건 당연한 일입니다. 사랑, 혹은 친했던 이가 이별을 말한다는 건 너무 슬픈 일이니까요. 만남이 있으면 이별이 있다는 걸 모르는 이가 어디 있겠습니까, 하지만 우린 둘 다 같은 마음일때 헤어지기를 우선은 바라죠. 아니면 적어도 내가 헤어질 마음이 생겼을 때요.

 

눈물을 흘리면서도 내가 왜??? 지금 슬픈 일이 없는데...라고 생각하면 눈물을 그칠 수 있는 요스케가 아키리를 잡으려한건 왜였는지 아직도 궁금해집니다. 마이코와는 자연스럽게 헤어졌으면서,쫓아가면서 다른 여자를 눈여겨보면서도 말이죠. 여자친구가 잠깐이라도 없는 시간이 생기는게 싫었던 건지, 자신이 은연중 자랑해왔던 남성상의 파괴라고 생각한건 아닌지 말이죠. 잘못을 했으면 벌을 받아야한다며 무지막지하게 사람을 팰 수 있는 사람이 자신을 잡으러 온 경찰의 품에서 편안함을 느끼는 이율배반적인 모습을 보이기에 그는 앞으로 어떻게 될까 싶어지는데요. 그는 가둬놨던 자신을 풀게 됐는데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게 될까요? 그게 파국일지도 모르겠다 싶어집니다. 자신이 알고있는 자신과 모르고있던 자신사이에서 어떤 게 더 강한지를 봤으니 말이죠. 모르는 이의 파국을 기대하기도 했고, 한군데,한 사람에 집중하지 못하는 나를 포함한 현대인의 모습아닐까 싶으니 제대로 화를 낼수도 없게 하는데요. "파국"은 그래서 붙은 이름일지도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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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 러블리 와이프
서맨사 다우닝 지음, 이나경 옮김 / 황금시간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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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을 피우면서 아내를 사랑한다는 남자가 있습니다. " 다 사랑한다고!!!"라는 말을 외치는 개념상실한 남자같았으면 관심을 껐겠지만 그는 좀 복잡해보입니다. 아직도 아내만을 사랑하고 그녀에게 사랑받고 싶어하는 걸로 보이니 말이죠.그렇다고 아내 밀리센트가 그를 사랑하지 않는것도 아닙니다. 그를 사랑하는 듯 보이는데 그는 왜 이런 일을 하고 있는 걸까 당연히 궁금해지는데요. 변장 아닌 변장으로 여자들에게 자신의 정체를 들키지 않으려하기에 바람피는 자의 비겁한 짓일까 싶었는데 그들 부부가 원하는 게 "희생자"라는 게 드러나고 그것이 부부의 즐거움이라니 점점 섬뜩해지게 됩니다.

 

그들의 고민이 남들과 비슷하다는 건 그들을 더 기괴하게 만듭니다. 물론 그들의 이중적 모습을 아는 사람들에게만 그렇겠지만요. 아이들의 핸드폰 사용 시간, 숙제 먼저 끝내기 등등이 서로때문에 안지켜지는 거라며 투닥대기도 하는데 그럴때면 그들이 사랑하는 게 맞나 싶어집니다. 금세 심하게 쌩하는 분위기가 되가니까요. 그래도 밀리센트의 어렸을 적부터의 지속적인 가르침으로 유기농으로 구성된 식단과 가족이 공유하는 일정 시간이 아직도 유지되어가기에 꽤 멋진 가족으로 보입니다. 아마 그들 옆에 산 누구라도 그들의 속내를 알아차리지 못하고 사랑이 넘치는 가족이라며 부러워했을거같은데요.

 

그들은 연쇄적으로 사건을 벌이며 그들 짓을 오래전 살인마 "오언 올리버 라일리"에게 덮어 씌우기로 합니다. 그래서 마음놓고 희생자를 고르게 되는데요. 대담하게 오언인양 편지를 보내 살인예고를 하기도 하는데, 그 여파가 보통 사람으로 위장한 그들 부부에게 다시 몰려오게 됩니다. 살인자가 나타났다는 소문은 딸 제나에게 생각보다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되고 살인마 오언을 알았던 친구 부부에게까지 나쁜 일이 일어나게 되거든요.

 

이제껏 완전 잔인해서 어떤 상황에도 뒤를 돌아보지 않거나 당황해서 어쩔 줄 모르는 살인자들은 봐왔는데 희생자를 선택할 때 그 영향이 아이에게 가자 주저하는 살인자는 못봤는데요. 이 시선의 주체 남편이 그렇습니다. 그리고 그는 뭔가 의심스러운 점들을 가족들 물건사이에서 발견하게 되는데요. 이상하다는 건 알지만 뭔지 몰라 넘겼던 그가 확실히 알게되는 일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가 함정에 빠진겁니다. "배신"이라는 이름으로요.

 

잔인한 행동은 역시나 잔인한 결과를 가지고 오는건가 봅니다. 그들 부부에게 최악의 결말이 찾아오니 말이죠. 특별한 관계가 됐다 싶었지만 여느 부부들처럼 "믿음"때문에 균열이 생기게 되는데요. 결말이 다른 이들보다 더 끔찍한 건 그들이 상대의 본성을 미리 봤기때문아닐까 싶어집니다. 나쁜 자와 더 나쁜 자와의 만남에서 누가 남게 될까요? 남는 자는 이기는 걸까요? 부부의 세계에서는 승자도 패자도 없는 건 아닌지.. 잔혹한 부부가 시간이 흘러서야 찾게 된 진실은 "그 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가 아닐까 하는데요. 연쇄살인마 부부와 가족애라는 어울리지 않아보이는 이 이야기가 곧 니콜 키드먼과 함께 영화화된다는데 어떤 영화가 될지 기대해 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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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민의 부자되기 습관 - 120억 서민갑부의 돈이 일하게 하는 습관
강용수 지음 / 리더북스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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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되기"는 이제는 누구나의 꿈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조물주 위에 건물주라는 말이 우스개소리처럼 나왔을텐데 그 말이 이제는 누구에게나 통용되는 말이 되기도 했을 겁니다. 그 말은 또 그만큼 건물주 되기가 어려운 일이라는 거 아닐까 하는데요. 자신의 목표대로 금액을 불려 45살이라는 나이에 120억이라는 어마어마한 금액을 만들게 됐다는 강용수대표는 부자라는 걸 부러워하며 멀리서만 바라보지 않아도 된다는 걸 알려주고 있습니다.

 

 

누구나 말하듯 종잣돈을 우선 모아야 하는데요. 그러기위해 지켜야 할 룰이 물론 있습니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건 그 종잣돈을 어디에 쓸건지 구체적인 계획이 함께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종잣돈이라는 걸 모아 그 금액이 모여도 목표가 없다면 그 역시 새는 돈이 되기 쉽다는 건데요. 구체적인 계획도 있었는데 결과가 달랐다면 그건 하루하루에 어떤 습관과 어떤 행동이 있었냐에 따라, 그리고 그 행동을 지킬수 있는 끈기에 따라 다른거라고 합니다. 자신의 방식을 보여주는 강용수의 대표의 지난 세월은 난 왜 그렇게 못했을까를 배우게 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일하기 힘든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들이다. 작은 비지니스라고 얘기하면 돈을 별로 못 번다고 하고, 큰 비지니스라고 얘기하면 돈이 없다고 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자고 하면 경험이 없다고 하고,전통적인 비지니스라고 하면 어렵다고 하고,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이라고 하면 다단계라고 하고, 상점을 같이 운영하자고 하면 자유가 없다고 하고,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자고 하면 전문가가 없다고 한다."-57 (중국 알리바바 그룹의 마윈 회장 말중에서)

 

 

 

열심히 일하는 데 부자가 아닌 이유를 쉽게 풀어줬다 싶습니다. 돈이 많길 원하면서도 이 정도쯤이야 라며 쉽게 쓰는 나같은 이들에게 부족한 건 역시나 집중력과 끈기였다는 걸 알려주는데요. 거기에 목표 미설정으로 돈도 새고 알아야 할 정보도 흘려보냈다 싶네요. 변해가는 경제 상황들, 알아서 챙겨주겠지 하며 넘기는 은행에서의 변동과 고정금리중 선택이라건지 어떤 통장과 적금을 선택할건지 등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들, "얼마 차이난다고!!" 했던 틈들이 시간이 지나며 커다란 금액차이를 불러온거였을까 싶어지는데요. 경제적으로 가난한 사람들은 정서적으로도 가난하다는 말이 그래서일까요. 가슴에 콕 박히게 됩니다. 짠돌이라던가,꿀리기 싫다는 생각도 괜한 것이였다 싶어지는데요.

 

 

 

이렇게 부자되기 위해서 뭘 준비하고 알아야하는지의 여러 정보들도 있지만 우선은 바꿔야 할 내 습관이 보이게 됩니다. 줄여야 할 건 충동구매와 알면서 새게 놔두었던 돈의 흐름이요. 늘려야 할건 앞으로의 경제상황을 냉철하게 따라갈수 있을 정도의 관심과 시야를 넓게 보게 해 줄 경제공부아닐까 싶은데요. 만원이상을 사용할때는 한 시간, 30만원 이상일때는 한 달을 고민한다는 저자의 습관은 이 모든 게 쉽게 이루어지지않았다는 걸 보여주는 거 아닐까 합니다. 돈이 스스로 일하게 할 때까지 열심히 나만의 경제철학도 만들고 내게 맞는 투자종목도 찾아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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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토란 : 만능장편 - 집밥을 더 쉽게! 맛있게! 건강하게!
MBN〈알토란〉제작진.김하진.임성근 지음 / 다온북스컴퍼니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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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을 잘 하는 걸까, 말을 잘 하는 걸까, 궁금한 분들이 책을 내셨네요. 알토란을 보면서 여러 요리사분들을 만나게 되는데요. 그 중 임 성근님과 김 하진쌤이 제일 쉽고 맛깔스럽게 설명도 잘 하신다 싶었는데 역시나 간단하지만 대단한 비결이 있다는 걸 이번에 알려주십니다. "만능장"이라는 게 있다는 걸로요. 만능이라는 건 늘 우리의 귀를 솔깃하게 하는데요. 집 생활이 많아지는 요즘은 더 그러네요. 요리 잘하는 이가 대세다 싶어지는 이 때, 그 비결을 이번에 배우게 됩니다.

 

요리 재료 손질과 뭘 골라야 좋은 건지, 그리고 각각의 만능장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요리책답게 요리하는 과정과 완성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두 분의 요리라는 생각때문인지, 빛깔때문인지 절로 "와"하는 소리와 "꼬르륵"소리가 세트로 나오게 됩니다.

 

많은 것들 중에서도 유자청과 고추식초를 활용한 요리가 제일 눈에 들어오는데요. 유자의 향긋한 맛으로 고기의 약간 더부룩하다거나 좋다 싶으면서도 어딘가에서 밀려오는 잡내도 잡아준다 싶네요. 또 좋다고 바로 조리면 삼겹살이 삶아져 식감이 줄어든다니 역시나 음식에는 비슷해보여도 맛이 다 다른 이유가 있다 싶어집니다. 청양과 일반 고추의 결합된 맛을 좋아해서인지 만능 고추 다짐도 맛있겠다 싶지만 고추 식초를 활용한 애호박 초무침은 설명만으로도 침샘을 터뜨립니다.

 

콩나물국이 밍밍한 것도 역시나 만능 양념가루만 만들어놨더라면 싶은데요. 이렇게나 내가 해봤지만 아쉬움을 가졌던 부분들을 짚어볼 수 있습니다. 만능이라 이름붙는다고 해도 과정이 어려우면 "이것은 역시나 요리사님들의 영역"이라며 포기가 될텐데요. 재료구입후 약간의 섞는 과정, 혹은 그게 발효되기를 기다리는 시간만 있으면 되겠다 싶기에 무모하다싶게 도전의지를 불태우게 되네요. 평소 해봤는데 어떻게 하면 더 맛있고 색이 좋을 수 있을까 했던 요리들이기에 활용도가 더 높지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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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이야기의 힘 - 대담하고 자유로운 스토리의 원형을 찾아서
신동흔 지음 / 나무의철학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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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이야기 좀 읽었는데요. 나는 왜 좋아했을까 새삼 궁금해지게 됩니다. "옛 이야기의 힘"에서 내가 읽었던, 지금은 많이 잊은 이야기들을 보면서 말이죠. 그림형제의 이야기들을 주로 해서 우리나라나 다른 나라의 비슷한 이야기들을 들려주며 그것에 관한 해석을 해주고 있는데요. 이렇게 보니 비슷한 이야기들이 참 많구나 싶어집니다. 콩쥐와 팥쥐, 장화와 홍련, 신데렐라, 라푼젤(라푼첼이 잘못 붙여진 이름이라는,,,) 등등이 예전엔 착한 사람은 결국 복을 받는다,,라는 건 줄 알았는데요. 그들의 가혹하거나 아름다운 끝맺음이 그렇게 단순하지만은 않다는 겁니다. 주인공들이 선택한 행동의 과정이 원인이 되어 자신에게 좋든 싫든 결과를 낳게됐다는 거죠. 선택에 따른 노력때문에요. 그 순간의 착한 행동을 보게 된 하늘의 도움이 아니라요. 그것도 물론 각자의 해석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우선은 이렇게나 이야기 끝이 잔혹했나 싶어집니다. 콩쥐를 괴롭힌 팥쥐는 콩쥐보다 못한 최후를 맞이했고 그것에 동조한 그녀의 어머니이자 콩쥐의 계모 역시 아주 비참한 결말을, 백설공주를 괴롭히던 계모 역시나 이 이야기의 끝이 이랬나 싶게 무서운 결말을 맞이했는데요. 그것들에 관한 해석을 듣노라니 뜨끔해서인지 더 무서워지게 됩니다. 어렸을 때 강렬한 기억으로 남아있던 여우 누이도 역시 그렇습니다. 예전에는 여우가 사람으로 변해 온 집안을 다 잡아먹는다는 것 자체가 무서웠고 막내 오빠까지 잡아먹기 위해 쫓아가며 변해가는 그녀를 상상하는 게 오싹했는데요.

 

" 그 여우는 눈앞의 거짓 행동으로 사랑을 차지해 부모들을 자기 마음대로 휘두르는 아이들을 말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러니 나중에 막내오빠가 집을 찾아왔을 때 부모나 진실을 말하지 못한 위의 두 형이 잡아먹인 건 당연한 것이다. 간이라도 빼줄것처럼 애지중지하던 이들이 실제로 간을 빼앗기게 된것이다" 라는데요, 받기만 한 사람은 그걸 당연히 여기게 되니까..라는 설명이 와 닿습니다. 부모님의 사랑을 받으며 컸고 그렇게 아이들을 키우고 있는데 "이것이 옳은 일일까?" 싶을 때 새기면 좋을 말이다 싶은데요. 진실을 말한다고 왕들은 늘 세째딸이나 아들을 쫓아내는 데 나중에서 알게되죠. 사실 그들만이 자신을 기만하지 않았다는 걸요.그렇다고 그렇게나 많은 걸 가진 이들이(물론 헨델과 그레텔처럼 가난한 이들도 자식을 쫓아냅니다.) 자식을 내보내나 싶었는데 자식들에게 행동의 자유를 준것일수도 있다 싶으니 부모와 자식과의 올바른 관계로도 보게 되네요. 일정한 나이가 되기전에는 쓴소리도 하고 내가 원하는대로 하기를 바라지만 자식이 일정 나이가 되면 잘 되기를 바라며 보내주는 게 서로의 관계로 맞다는 건가 싶어서요.

 

"이게 이야기이고, 이게 삶이야"

그래서 이 이야기들이 오래가는 건가 싶어집니다. 이야기하는 이나, 듣는 이나, 자신의 입장에서 듣다 때로는 상대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바라볼 수 있으니까요. 세상에 왜 이야기가 많은지도 알겠네요. 각자의 삶마다 겪어온 나만의 이야기를 얼마나 하고싶고, 전해주고 싶겠습니까. 나는 시간이 좀 더 흘러 어떤 이야기를 아이들에게 하고 있을지, 그 때도 여우 누이를 제일 기억하고 싶지는 않은데 말이죠. 이야기들이 워낙 많아 이야기만 봐도, 해석을 보면서 나만의 해석을 해보는 시간도 좋다 싶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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