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18국립묘지에서 금남로까지~~

10월 22일, 최규석 작가 초청 강연은 예정대로 잘 진행되었습니다.^^
광주엔 처음이라는 최규석씨를 마중하러 광주역으로 나갔더니 단풍이 곱게 물들었더군요. 

 

여기 찍힌 시간은 우리 디카가 성미가 급해 14분 앞서가니까 -14를 해주세요.^^ 지난 6월에 만났을 때 빡빡머리였는데 많이 길어져서 모자를 쓰지 않았더라고요. 독서회 엄마 차로 잘 모시고 학교로 달려왔더니, 독서인문부장님이 만반의 준비를 해주셨더군요.  

우리시대 가장 뜨거운 작가와의 대화
대한민국 원주민, 100도씨 최규석 작가 초청
 
주관한 학부모독서회 '반딧불'도 선명한 멋진 현수막이 걸려 있어요.



반딧불 독서회원과 월곡2동 어머니독서회가 합류해 20여명의 어머니들이 참석했어요. 온다고 약속하고 안오면 뒤끝 있는 순오기라 절대 그런 만행을 용납하지 않는다는 걸 압니다.^^ 만화부와 관심 있는 학생들의 신청으로 50여명이 함께 해, 강연장 70여석이 꽉 찼습니다. 



중학생들에게 무슨 이야기를 해야될지 걱정하기에 질문 중심으로 하자고 했는데, 만화부 학생들의 질문을 미리 받아두어서(손에 든 메모지에 적혀 있어요) 자유롭게 이야기를 풀어갔습니다. 교장샘은 출장중이었고,
훤칠한 키와 눈매를 보며 만화에 그려낸 섬세함이 가슴에 와 닿았다는 교감선생님도 끝까지 흐뭇한 표정으로 지켜보셨습니다. 지난주 교장.교감샘이 대한민국 원주민과 100도씨를 읽을 수 있게 빌려드렸고, 이번주는 민경이반 아이들을 보게 했지요. 
 

왼편 맨 앞줄 우리 민경이, 책상에 쌓인 책은 최규석작품집과 상품으로 쓸 원주민과 100도씨. 좋은 질문을 한 학생과 강연후기를 잘 쓴 학생과 독서회원께 사인본을 선물했지요.^^
  

 
학생들은 진지하게 경청하며 열심히 메모도 하고, 사인 받을 책도 준비했더라고요.^^

 

최규석의 매력은 많지만, 오늘은 솔직한 답변에서 찾을 수 있었답니다.^^  

>> 접힌 부분 펼치기 >>

 

'중2병'으로 학생들과 통하다! 

>> 접힌 부분 펼치기 >>


 

참여한 학생이 50여명이었는데, 사진을 찍는 것만 좋아하고 찍히는 건 좋아하지 않는지~
일부러 얼굴이 나오지 않도록 살짝 숨기도 하고, 앞으로 나오라 해도 열심히 핸드폰으로 찍기만 하더군요. ^^  

>> 접힌 부분 펼치기 >>


자신의 얼굴을 그려주는 최규석씨, 날카로운 턱선과 콧수염이 살아 있는 사인을 받느라 길게 늘어섰지요. 대부분 학생들은 책이 아닌 연습장이나 A4 용지에 받아 작가에게 미안했는데, 친절한 모과씨~ '우린 학생이잖아요. 아빠가 책을 안 사줘요'라고 말하는 학생들이 예뻤는지 빠짐없이 다 해주었답니다.^^   

   

엄마들은 뒤에 섰다가 준비한 책에 사인 받았고, 강연회를 예고한 페이퍼를 본 '파란'님은 친구와 같이 찾아와 강연도 듣고 사인도 받았지요. 재작년 이금이작가 광주강연에 이어 두번째 혜택을 받았는데, 순오기 때문에 땡 잡았어요.ㅋㅋㅋ 파란님 사진 클릭하며 커지니까 친구분거랑 복사하면 됩니다.^^ 

>> 접힌 부분 펼치기 >>

맨마지막엔 오늘 출장중인 교장샘께 드릴 책과 학교 홈페이지에 강연후기를 잘 쓴 학생에게 줄 상품에 사인을 받았어요. 끝까지 남았던 남학생에게 부탁했더니 사진을 엄청 많이 찍었더라고요.^^ 

  

학교에서의 모든 순서를 마치고, 인문독서부장님의 차를 타고 금남로로 갔습니다. 일단 전남여고 앞에 차를 세우고 저녁을 먹었어요. 임금님 수랏상이 아닌 조촐한 홍어조기탕과 메생이 탕으로~ ^^ 

>> 접힌 부분 펼치기 >>

그리고 금남로 지하상가를 건너 철거 논란이 있었던 도청별관을 봤습니다. 80년 5월의 총탄 자국은 보이지 않았지만, 역사의 현장을 보존하는 건 5월 정신을 새기는 의미에서도 중요하지요.  

 

도청 건너편에 있는 80년 5월 시신을 모셔 두었던 상무관과, 주먹밥을 싸 준 황금동 누이들의 거리 

   

>> 접힌 부분 펼치기 >>

캄캄한 밤이었지만 망월동으로 달렸어요. 신묘지라 칭하는 국립묘지에는 못 들어가고, 구묘지를 돌아봤습니다. 광주에 사는 20년간 구묘역에 열번은 갔으니 짐작되는 위치에서 핸드폰 폴더를 열었더니... 딱 이한열 묘 앞이어서 놀랐어요. 내 몸이 이한열 묘 위치를 기억한다는 게...   100도씨에도 나오는 '한열이를 살려내라' 이한열 열사의 무덤! 

 

5.18의 발원지였던 민족전대, 전남대로~  캠퍼스가 용봉동에 있어 상징이 된 용봉탑과, 배고픈동산의 박관현 열사 기념비. 박관현 열사는 80년 학생들이 직접투표로 뽑은 총학생회장으로, 도청앞 분수대에서 기가 막힌 연설로 시민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사랑받았지만, 집행부의 권유로 도피했고 최후의 시간은 윤상원 열사와 시민들이 피를 바쳤지요. 그후 박관현 열사는 투옥되어 끝내 숨을 거두었다고...  

  

안내하신 선생님 재학시절인 91년, 폭력정권의 살인에 분신으로 항거했던 박승희 열사가 쓰러진 자리에 세운 기념비 

 

광주는 처음이었지만 중요한 역사의 현장을 돌아보았으니 광주를 다 보았다고 해도 될 듯합니다. 밤이 깊어 귀경열차 시간인 9시가 가까워 광주역으로 가서 배웅을 했지요. 이른 아침부터 분주했을 모과님~ 시원한 맥주 캔으로 잠시 숙면을 취하고 피로를 풀었을지...  

  

모든 일정을 마치고 집에 돌아온 시각은 9시 20분, 두 분의 애연가께서 어찌나 담배를 사랑하는지 머리카락과 온몸에 배인 담배연기는 지독했어요.ㅋㅋ 

역시 강연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참여했기에 수준 높은 질문을 쏟아내어 답변하느라 한 시간이 언제 갔는지 모를 정도로 후딱 지나갔습니다. 사인을 받으려고 기다림의 긴 줄도 마다하지 않는 학생들을 보며, 최규석 작가의 인기도 실감했고 학생들의 호의적인 반응에 기분 좋았습니다. 민경이가 들려준 친구들의 강연소감에도 나름 뿌듯했답니다.
작가 얼굴을 그려준 사인도 너무 멋지고, 잘 생기고 개그가 넘치며 은근 귀여웠다(?)고.^^ 

 

 

 

 

 


 

 

 


댓글(16) 먼댓글(1)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따끈따끈한 책 100도씨~ 최규석을 만나다!
    from 엄마는 독서중 2015-06-13 11:58 
    6월 6일 21주년 결혼기념일에 남편 팽개쳐(^^)놓고 친정엄마 생신쇠러 갔다가 최규석 작가를 만나고 왔으니 순오기는 땡 잡았다.^^ '대한민국 원주민'을 보고 필이 꽂혀 자칭 큰누나라며 내맘대로 동생 삼았는데, 최규석 작가 사는 곳 가까이 친정이라 했더니 올라오면 연락하라는 접대성(?)멘트를 홈피에 남겼었다. 그걸 기억한 우리딸이 이번에 만나냐고 묻기에 모과넷에 상경한다는 글을 남겼더니 6일 밤 8시 42분 '최규석입니다~~ '라는 문자가 날라왔다.
 
 
마노아 2009-10-23 1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생생한 후기. 의미있는 시간을 모두에게 선물하셨네요. 최규석 작가님 답변들도 인상적이에요. 어제 짧은 통화도 반가웠어요.^^

nabee 2009-10-23 14:08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무한 단순 반복인 만화를 그리면서 배운 교훈을 적용하면
운동을 비롯한 그 어떤 것도 잘하게 된다.
실패해도 학습을 두려워하지 않고, 그런 과정을 거쳤기에 성공할 수 있다."
전 이부분이 인상적이에요~.고개가 끄덕여지는,,,ㅎㅎ

nabee 2009-10-23 14: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전주로 내려가기 전에 중고샵에 물건이 팔렸다고 해서 택배 눌렀다가 로그아웃 하고 나가는데 언니 글을 발견! 다시 로그인 하기 귀찮았는데 언니는 로그아웃이어도 댓글 허용~. 앗싸라비야~.ㅎㅎㅎ
암튼 정말정말정말 최규석작가 눈물 났겠어요!!!!!
임금님 수랏상보다 조촐하지만 토속적인 매생이국과 홍어 조기탕! 최작가 절대 그 음식 못잊을거에요!!!
마라톤과 강연회도 끝났으니 푸욱 쉬세요!!!고생 많으셨어요~.^^

순오기 2009-10-23 17:59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푸욱 못 쉬어요~ 내일은 완도문학기행이라 일찍 서둘러야 해요.
오늘 밤은 못읽은 문학기행 책도 마저 읽어야 돠고,
25일은 서펑도서 마감이라 열나게 리뷰도 써야 해요.
누가 시켜서 하는 일이면 못한다고 뻗을텐데~~ㅋㅋ

hnine 2009-10-24 0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앞으로 광주에 가면 어디어디를 들러야하는지 이 페이퍼에 다 들어있네요. 이 페이퍼 잘 기억하고 있어야겠어요.

순오기 2009-10-24 22:42   좋아요 0 | URL
광주에 오면 꼭 둘러봐야 할 곳이지요.
작년에 알라디너와 함께 갔던 곳도 먼댓글로 연결했어요.

무스탕 2009-10-24 11: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최규석 작가님이 먼 길 달려간걸 절대 후회하지 않았을 일정들이네요.
아가들의 초롱한 눈빛도 어머님들의 진지한 눈빛도 모두 작가님께 좋은 영양분으로 작용할거에요.
근데.. 살이 조금 더 찌셔야 겠어요 ^^

순오기 2009-10-24 22:44   좋아요 0 | URL
광주엔 생전 처음이라니까 의미있는 곳들을 보여주고 싶었어요.
너무 살이 없어서 짠하죠.^^
결혼하면 살이 붙으려나~~ 다다음주에 대한민국 퀴즈영웅에 여친 동생이 파이널까지 올라가 응원했다니까 방송에서도 얼굴은 볼 듯해요.^^

행복희망꿈 2009-10-24 18: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우~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멋진 후기네요.
저도 최규석작가 만나보고 싶네요.
혜택받은 학생들과 독서회분들이 부럽네요.
사진마다 유익하다고 말하는것 같아요.
덕분에 좋은 후기 잘 보고 갑니다.
날씨가 쌀쌀하네요. 감기 조심하세요.

순오기 2009-10-24 22:44   좋아요 0 | URL
학생들이 아주 아주 좋아했어요.
민경이는 친구들 반응이 좋아서 이런 작가를 모셔온 엄마가 자랑스러웠다네요.^^

꿈꾸는섬 2009-10-27 00: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너무 멋진 강연회 소식이에요. 근데 소문대로 최규석 작가 너무 멋지게 생겼는데요.

순오기 2009-10-27 07:50   좋아요 0 | URL
내가 보기엔 너무 살이 없어서 미남인줄 모르겠던데 학생들은 잘 생겼다고 난리였어요.ㅋㅋ

파란 2009-10-27 0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구질구질 살 수 있어야 한다는 말에 동그라미 그리고 왔어요. 덕분에 멋진 목소리에 혹..하면서 듣고 왔어요.

순오기 2009-10-27 07:51   좋아요 0 | URL
살아보면 구질구질 사는 것도 별거 아닌데, 아이들이 딸리면 그거 힘들어요.ㅜㅜ
목소리~ 반할만하죠.ㅋㅋ

같은하늘 2009-10-27 1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생한 후기에 또 한모금의 활력을 마시고 갑니다.^^
지난번 모자 쓴 모습보다 머리가 기니 이미지가 달라보이는데 볼이 너무 홀쭉하네요.ㅜㅜ
좀더 살이 오르면 멋지실것 같은데... 작가님이 먼길 다녀간게 후회되지 않을만큼 멋진
여행이 되셨을것 같아요.^^

순오기 2009-10-27 11:08   좋아요 0 | URL
모자 쓴 게 더 멋졌어요.ㅋㅋ
좋았는지 어쨌는지 말이 없으니 알수가 없네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