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의 규칙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 명탐정의 규칙은 여태 읽어본 그의 작품들과는 다소 다른 느낌의 책이다. 1996년 작품으로 2010년에 도서출판 재인을 통해 소개된 작품으로, 작가의 초기 작품가운데 하나로 연작 단편추리소설집이다.

 

지방 경찰 본부 수사 1과 경감인 오가와라 반조 형사와 자칭 명탐정 덴카이치 다이고로 가 콤비(?)를 이루어 사건들을 해결하는 내용이다(두 주인공의 신분은 바뀌기도 한다. 심지어 명탐정은 어떤 이야기에서는 여자로 나오기도 한다.).

 

사실, 소설의 초점은 사건의 해결과정에 있지 않다. 그래서 독특하다. 소설 속 등장인물이 소설과 현실을 오가며, 독자와 대화를 시도하기도 하고, 두 콤비가 독자 사정을 헤아리기도 하며, 때론 작가의 상황을 고려하거나 작가에게 농을 거는 그런 부분들도 등장하는 상당히 묘한 분위기이다.

 

소설은 본격 추리 소설이라 부르는 추리 소설에 등장할 수 있는 사건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관심을 기울이며, 각 사건의 경우(밀실 의혹, 알리바이 허점 찾기, 다잉 메시지 등의 주제들), 어떻게 사건을 진행하고 해결해 나가야 하는 지(소설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등을 보여준다. 무엇보다 각 사건들을 다룸에 있어 작가에게 어떤 유익이 있는지, 작가가 소설을 창작함에 각 사건의 유형에 따라 어떻게 전개해나가면 되는지 등을 이야기한다. 그래서 마치 추리 소설 작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예를 든다면, 폐쇄된 산장을 배경으로 사건이 벌어질 때, 무대를 고립시키면 어떤 유익이 있는지를 소설은 말한다(물론, 소설 속 등장인물들이 이야기한다.). 고립된 상황에서 사건이 벌어질 경우, 용의자를 소수로 한정할 수 있어, 작가에게 편의를 제공한다는 점(수많은 사람들을 등장시키지 않고 몇 사람을 창조해 내는 데만 심혈을 기울이면 되니까.). 외부인의 범행 가능성을 배제함으로 성립 불가능한 범죄라는 점을 독자들에게 어필함으로 추리 소설의 묘한 신비감을 조성할 수 있다는 점. 소설 속 인물인 탐정이 고군분투하는 활약을 묘사할 수 있다는 점. 범인 입장에서도 무대가 고립됨으로 경찰 개입 없이 등장인물들을 손쉽게 죽일 수 있다는 점. 등 마치 추리소설을 쓸 때는 이런 것들을 신경 쓰며 써나가면 된다고 이야기하는 듯하다.

 

그러니 사건 자체에 대한 몰입은 다소 떨어질 수밖에 없다. 본격추리소설로서 각 트릭이 무엇인지(트릭이 무엇인지는 밝힌다. 하지만, 그 과정은 건너뛰는 경우가 많다. 사건의 발생, 그리고 이런 사건에 대한 소설의 진행과정, 그리고 결과. 이런 식으로 진행되곤 한다.), 이를 어떤 과정을 통해 밝혀내는 지 등을 원하는 독자들에게는 어쩌면 혹평을 받을 수 있는 작품이다.

 

그럼에도 추리소설의 다양한 종류들, 그리고 그 트릭 등을 가르쳐주는 묘한 매력이 있는 책이다. 아울러 추리소설은 이렇게 쓰면 된다고 알려주는 것 같아, 작가의 추리 소설 창작을 엿보는 것 같은 기쁨도 있는 책이다. 본격추리소설이면서도 기존의 추리소설과는 상당히 다른 느낌이기에 작가의 작품 가운데서도 특별한 작품으로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그 후속작품이라는 명탐정의 저주역시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