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책 직지의 소원 - 직지심체요절이 들려주는 고려 시대 이야기, 2019 행복한 아침독서 추천도서 처음부터 제대로 배우는 한국사 그림책 11
최은영 지음, 심수근 그림 / 개암나무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 가운데 어디에 내놓아도 밝게 빛날 문화유산이 여럿 있습니다. 그 가운데 하나로 직지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간단하게 직지라 부르지만, 원래 이름은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이란 기다란 이름입니다. 조금 줄여, ‘직지심체요절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직지가 소중한 이유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로 찍어낸 책이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우린 구텐베르크 42행 성서가 세계 최초의 금속 활자본이라 알고 있지만, 이보다 78년이나 앞선 게 바로 직지라는 사실에 한껏 자긍심을 갖게 됩니다.

 

하지만, 안타까운 건, ‘직지는 우리나라에 있지 않습니다. 프랑스에 있죠. 그것도 오랫동안 창고 한쪽에서 먼지 쌓인 모습으로 있었답니다. 이미 오랫동안 집을 떠나 프랑스에서 천덕꾸러기 취급을 받던 직지’, 직지에게 소원이 있다면, 고향인 대한민국 청주로 돌아오는 것이 아닐까요?

 

문화유산이 직접 들려주는 역사 이야기 시리즈인 <처음부터 제대로 배우는 한국사 그림책> 시리즈 11번째 이야기는 이처럼 직지가 들려주는 역사 이야기입니다. 우리 문화에 대한 자랑스러움과 함께 안타까운 사연을 알게 해 주는 책입니다.

 

우리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우리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에 자긍심을 갖고 직지에 대해 알아가고, ‘직지가 다시 고향 땅 청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게 된다면, ‘직지는 그리운 고향으로 돌아오는 기쁨을 누릴 수 있지 않을까요?

 

충청북도 청주시에 가면, ‘직지박물관이 참 잘 만들어져 있답니다. 비록 주인공은 자리에 없지만, 우리의 자랑스러운 금속활자에 대해, 그리고 목판활자(목판으로 인쇄된 <무구 정광 대다라니경> 역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판인쇄물이랍니다.)에 대해 많은 내용을 참 잘 전시해놓은 좋은 박물관입니다. 봄방학을 맞아 새 학기를 준비하는 시기에, 청주 직지박물관에 다녀오며, 직지가 우리 품에 다시 돌아오길 마음을 모아보면 어떨까요? 물론, 이 책, 우리 책 직지의 소원을 꼼꼼하게 읽고 간다면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올 수 있을 테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