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홉 살 첫사랑 스콜라 어린이문고 26
히코 다나카 지음, 요시타케 신스케 그림, 유문조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히코 다나카의 동화 아홉 살 첫사랑은 아홉 살 소년 하루와 소녀 카나가 처음으로 느끼는 이상한 감정, 사랑의 감정을 이야기합니다. 동화는 하루와 카나의 시선을 교대로 교차하며 진행됩니다. , 남자아이의 시선과 여자아이의 시선을 통해, 무엇보다 먼저 남자아이와 여자아이의 서로 다른 부분들을 발견해 나갑니다.

 

아이들이 처음 초등학생이 되었던 1학년 때는 모든 것이 낯설고 불안하기만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2학년이 되면서 학교생활에 어느 정도 적응한 아이들의 시선에는 또 다른 것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건 바로 이성 친구들입니다.

  

  

유치원 시절엔 이성으로 인식하지 못했던 사이였는데, 2학년이 된 지금은 남자아이들은 남자아이들끼리, 여자아이들은 여자아이들끼리 어울리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게다가 서로 옷차림, 가방 색 까지 다름을 알게 됩니다. 이렇게 아이들은 이성을 인식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하루와 카나는 서로를 향해 좋은 감정을 갖게 됩니다. 이유를 알 수 없지만, 하루는 온종일 카나의 얼굴만이 몇 번씩 떠오르곤 합니다. 카나 역시 마찬가지고요. 과연 이 감정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렇게 아이들은 사랑이란 새로운 감정을 알게 됩니다.

  

  

동화 아홉 살 첫사랑에서 보여주는 9살 소년 소녀의 이성을 향한 감정이 참 예쁘면서 귀엽습니다. 또한 귀엽지만 결코 무시하고 싶진 않습니다. 어른들이 볼 때엔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느껴질지 몰라도, 아이들에게 그 감정은 너무나도 소중하고 아름다운 느낌이니까 말입니다.

 

이렇게 동화는 두 아이들의 이성을 향한 감정을 귀엽고 예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성을 향해 새롭게 시작되는 시선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아이의 시선으로 어른들을 보는 내용들은 대단히 재미나면서도 묘하게 정확합니다. 이렇게 아이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우리 어른들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는 묘한 통찰력도 있습니다. 잔잔한 동화이면서도 어쩜 이렇게 아이의 시선을 잘 이해할 수 있었을까 싶은 감탄이 이는 동화입니다.

 

물론, 아이들의 순수한 모습, 아이다운 모습들도 잊지 않고 잘 보여주고 있고요.

 

두근거림을 안고 사랑을 예쁘게 키워나가며 건강하게 성장하게 될 이 땅의 모든 아이들을 응원하게 되는 동화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