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둘 - 어른이 되면 좋아하는 마음도 변하는 걸까? 찰리의 책꽂이
후쿠다 다카히로 지음, 고향옥 옮김 / 찰리북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후쿠다 다카히로 라는 작가 작품을 처음 만난 것은 얼마 전 『넘어진 교실』(서울: 도서출판 개암나무, 2016)이란 책을 통해서다. 왕따에 대해 다루었던 아동소설이었는데, 이번에는 비슷한 듯싶으면서도 많이 다른 느낌의 성장소설 『우리 둘』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중학교 진학을 앞둔 두 아이, 준이치(남자아이)와 가스미(여자아이)의 이야기다. 가스미는 전학 온 여자아이다. 그리고 단지 전학 왔다는 이유만으로 아이들에게 괴롭힘을 당한다.

 

그 애는 작년 겨울에 우리 학교에 전학 왔다. 이유가 있다면 단지 그뿐일 것이다. 그 애는 별 것 아닌 일로 못된 장난의 대상이 되거나 괴롭힘을 당하곤 했다. 우리 반은 전부터 학급 붕괴의 조짐이 보였으니 상대가 누구든 상관없었을 것이다. 그저 우연히 가스마가 6학년 3반의 배출구가 됐을 뿐이다.(10쪽)

 

이렇게 괴롭힘을 당하는 가스미를 보며, 반의 우등생인 준이치는 남몰래 가스미를 돕곤 한다. 아이들이 가스미 책상 속에 몰래 넣은 걸레를 다시 친구들 몰래 꺼내 놓는다든지 하면서 말이다.

 

그러던 어느 날 둘은 서로 같은 작가를 좋아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 작가는 많은 책을 낸 유명한 추리소설 작가이지만, 필명만 알려졌을 뿐 누구인지 전혀 알려지지 않은 ‘복면작가’다. 그런데, 그 복면작가가 누구인지 그의 작품 속에 힌트가 있다는 정보를 입수한 두 친구는 함께 도서관에서 작가의 책을 읽으며, 작가의 또 다른 필명이 무엇인지 추리해 나간다. 과연 둘은 작가의 또 다른 이름을 밝혀낼 수 있을까?

 

여기까지 설명하면, 『우리 둘』은 추리물일까? 아니면 학교 폭력, 왕따 문제를 다루는 사회물일까? 물론 둘 다라고 할 수 있겠지만, 더 큰 내용은 풋풋한 첫사랑을 이야기하는 연애 동화라는 점이다. 준이치와 가스미는 도서관에서 함께 책을 읽어가며 서로를 향한 마음을 키워나가게 된다. 단지 함께 책을 읽고, ‘복면작가’가 누구인지 밝히기 위해 애쓰는 것뿐이지만, 이런 가운데 둘은 서로를 향한 자신의 마음을 알게 되고, 더욱 열어가게 된다.

 

이런 둘의 사랑이 풋풋하면서도 참 예쁘다. 공부할 나이에 무슨 연애질이야! 라고 할 법도 하지만, 전혀 그런 생각이 들지 않는다. 도리어 둘의 사랑을 살며시 응원하게 된다. 그만큼 그들의 사랑은 건전하며 예쁘다.

 

남자아이와 여자아이가 나란히 앉아 그저 묵묵히 책을 읽는다. 이런 모습은 어쩌면 다른 사람의 눈에는 이상하게 비칠 수도 있다. 다정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아니니까. 하지만 나는 도서관에서 이런 식으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았다. 비록 이야기를 나누지 않더라도, 좋아하는 쓰키모리 가즈의 책을 둘이서 함께 읽는 것만으로도 만족스러웠다.(71쪽)

 

이처럼 둘은 함께 책을 읽는 가운데, 서로를 향해 마음을 열게 되고, 또한 이렇게 서로의 마음을 확인해간다. 하지만, 또 한편 불확실한 미래, 아직 성인이 되기엔 너무 많은 시간이 기다리기에 그 시간 속에서 서로의 마음이 변하게 될까 두려워하기도 한다.

 

나는 가스미를 좋아하고, 그래서 그 애와 계속 함께 있고 싶은 마음이었다. 그런데 엄마는 크면 여러 가지 상황이 변할 거라고 했다. 그토록 사이가 좋았던 아빠와 엄마가 헤어져 버렸듯이, 나도 언젠가는 가스미와 사이가 틀어져 헤어져 버리는 걸까.(157쪽)

 

어쩌면, 이런 고민이 우리 자녀들의 고민일 수도 있겠다. 누군가를 좋아하는 마음은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건데. 그리고 아름답고 건전한 사랑을 이어가고 싶은 순수한 마음도 있다. 하지만 장차 둘이 변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이런 두려움이 존재할 수 있겠다.

 

그런 아이들에게 작가는 소설 속 아이들이 좋아하는 작가의 음성을 통해 말한다.

 

그래. 너희는 너희의 미래를 좀 더 믿어도 돼. 변할까 변하지 않을까, 또 좋을까 나쁠까, 그런 생각일랑 하지 말고 앞으로 다가올 너희의 미래를 믿어야 한다는 말이야. 자신을 가져도 돼.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느긋하게 천천히 나아가면 되지 않을까.(173쪽)

 

그렇다. 준이치와 가스미는 학생으로서의 자리에 충실하며, 여전히 도서관에서 함께 책을 읽는다. 함께 책 읽는 시간이 예쁘다. 조급하지 않게 현재에 충실하며 조금씩 미래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모습이 사랑스럽다. 우리 아이들 역시 이렇게 사랑하며 때론 아파하며 자신들의 미래를 향해 커 나가는 걸게다. 그런 아이들을 응원하며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