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든 책방 - 제일 시끄러운 애가 하는 제일 조용한, 만만한 책방
노홍철 지음 / 벤치워머스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송인 노홍철 씨의 책 『철든 책방』을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는 이런 부제가 달려 있습니다. 「제일 시끄러운 애가 하는 제일 조용한, 만만한 책방」이라고 말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아는 노홍철 씨는 세상에서 제일 시끄러운 사람이라고 손꼽을 만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왠지 밉지 않은 사람이기도 하죠. 물론, 극히 개인적인 견해이지만, 왠지 노홍철 씨의 행동들은 밉지 않더라고요. 방송에 보여 주는 얄미운 공작(?)들도 얄밉지 않고, 심지어 그의 불미스러운 일조차 미워 보이지 않은 사람이 노홍철 씨 같습니다. 무엇보다 그 시끄러움 속에 담겨진 진실함이 느껴지는 사람이 노홍철 씨 같아요.

 

아무튼 이렇게 밉진 않지만, 그럼에도 시끄러운 것이 사실인 노홍철 씨가 책방을 차렸는데, 그곳은 ‘제일 조용한’ 책방이라는 겁니다. 과연 가능할까 하는 의구심으로 책장을 펼쳐봅니다. 『철든 책방』은 바로 그곳 노홍철 씨가 만들어가는 ‘제일 시끄러운 애가 하는 제일 조용한, 만만한 책방’ ‘철든 책방’에 대한 이야기를 가득 담고 있습니다.

 

자신이 어떻게 해방촌에 대해 애정을 갖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곳에서 어떻게 책방을 시작하게 되었으며, 현재의 공간을 어떻게 가꿔 나가게 되었는지. 그곳을 만들어 갈 때, 도움을 준 고마운 사람들은 누가 있는지. 그리고 그곳을 어떤 공간으로 만들어가길 원하고 있는지 등 ‘철든 책방’에 대한 애정이 책 곳곳에 녹아 있습니다.

 

먼저, ‘철든 책방’이란 이름은 노홍‘철’이 들어 있는 공간이라는 의미입니다. 노홍철 씨가 철이 들었다는 의미가 아니라 말입니다. 물론, 노홍철 씨는 본인이 철들지 않은 철부지로 치부하지만, 그럼에도 그의 속은 꽉 차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합니다. 그러니, ‘철든 책방’은 단어 그대로 철든 노홍철이 만들어 가는 책방이라는 의미도 되겠네요. 어쩌면 책방이란 공간이 우리 모두를 철들게 만들어 주는 공간이란 의미도 있겠고요. 노홍철 씨의 말마따나 책을 별로 좋아하지 않던 자신이 책읽기를 사랑하게 되고, 이렇게 책방까지 운영하게 됨은 책을 여전히 어려워하는 많은 분들을 책과 친해지게 하는 또 하나의 계기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책 속엔 많은 사진들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혹 그곳 ‘철든 책방’을 직접 방문하지 못하더라도 그곳의 느낌을 물씬 느낄 수 있어 좋네요.

 

이 책 『철든 책방』을 읽으며, 괜한 욕심 한 자락 부풀어 오릅니다. 읽고 싶은 책들을 마음껏 읽으며, 많은 글벗들과 함께 그 책들을 나누며, 때때로 글도 쓸 수 있는 이런 공간 하나 있으면 좋겠다는 그런 괜한 욕심 말입니다.

 

노홍철 씨의 ‘철든 책방’에서 많은 분들이 위로받고, 철들어 갈 수 있다면 좋겠네요. 그의 책방을 응원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