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얼굴이 어때서 - 삶의 주인으로 우뚝 서는 당당한 나를 찾아 비행청소년 11
오승현 지음, 조은교 그림 / 풀빛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린 얼짱 몸짱에 열광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미 외모가 상품이 되어버린 시대입니다. 학생들이 얼굴을 고치고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대수롭지 않은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이 읽으면 좋을 책이 나왔네요. 『내 얼굴이 어때서』라는 제목의 책입니다. 이 책에는 「삶의 주인으로 우뚝 서는 당당한 나를 찾아」란 부제가 달려 있어요.

 

그러니, 이 책은 우리 청소년들이 외모지상주의에 함몰되기 보다는 자신의 외모에 당당함으로 자신들 삶의 주인으로 서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이 책은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외모지상주의, 외모상품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우린 외모가 곧 능력이 되고 스펙이 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능력을 갖추기 위해 모두들 자신의 몸을 마네킹이나 바비인형처럼 비정상적으로 만들어가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런 외모지상주의는 바로 비교에서 온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남들보다 우위에 있고자 하는 마음, 남들보다 더 갖고자 하는 마음, 남들보다 더 인정받고 싶은 마음 등 비교에서 외모지상주의가 등장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저자는 외모의 노예가 되지 않고 당당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비교하지 말아야 함을 이야기합니다. 더 나아가 비교의 대상을 바꿔야 한다고 말합니다. 보편적 아름다움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시대마다 문화마다 미의 기준을 달라진다는 겁니다. 그렇기에 외모는 절대화하며 목매야 할 대상이 결코 아니라는 거죠. 그러니 비교해야 한다면 이제 타인과 비교할 것이 아니라, 자신과 비교하라는 겁니다.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의 나, 어제보다 더 건강한 오늘의 나, 어제보다 더 자유로운 오늘의 나, 어제보다 더 사회의식을 갖춘 오늘의 나, 이처럼 자신과 비교하는 것이 필요함을 이야기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런 비교는 경쟁을 부추기게 되고, 사실 이런 경쟁은 삶의 길을 열어준다는 의미보다는 오히려 지배계급의 기존 질서를 더욱 견고히 유지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함을 이야기합니다. 바로 이런 측면에서 이 책은 외모(비교)만이 아닌, 억압에 대한 측면을 이야기합니다(억압과 순종이야말로 질서 유지에 적합한 수단이니 말입니다.). 그런데, 억압에 관한 이 부분은 뜬금없는 이야기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제목이 외모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실상 외모에 대한 이야기라기보다는 ‘비교’와 ‘억압’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비교와 억압 아래 놓이게 될 때, 자신의 삶을 당당하게 자신의 것으로 살아갈 수 없다는 겁니다. 그러니, 비교와 억압에서 벗어나야 하는데, 비교의 주제에서는 외모를 다루고 있고, 억압부분에 있어서는 권위에 복종하기보다는 자신의 주체적인 생각을 가지고, 때론 삐딱하게 때론 저항하는 것이 오히려 당당한 삶을 살아가는 것임을 이야기합니다.

 

특히, 청소년들을 향해, ‘넌 몰라도 돼!’와 같은 접근, 그저 지시하고 강요하는 것을 순종하며 행하는 것이 결코 좋은 일이 아님을 이야기합니다. 이런 순종은 도리어 위기상황 가운데 엄청난 재앙으로 다가오기도 한다고 이야기합니다(그런 대표적인 예로 세월호 사건 등을 들고 있습니다.).

 

기존 질서를 유지함으로 이득을 얻는 세력들에 의해 길들여지는 인생이 아닌, 자신의 삶을 스스로 당당하게 개척해 나가는 삶을 살아가길 권하고 있는 이 책은 청소년들이 꼭 읽고 많은 생각을 하면 좋을 그런 책입니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관점은 보수적인 성향의 사람들이라면 듣고 싶지 않은 이야기가 상당히 있습니다. 아울러 위험한 사상이라 매도하는 분들도 없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자신의 소중한 인생을 비교와 억압의 희생양으로 만들길 원치 않는 청소년들이라면 읽고 생각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면 좋을 그런 책입니다.

 

단지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책 제목이 ‘외모’에 국한되어 있는 느낌을 갖게 함은 아쉽지만, 그럼에도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세워나갈 수 있는 좋은 조언이 될 수 있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