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을 보러 갔어요 산하 지식의 숲 19
임정진 지음, 이혜주 그림 / 산하 / 2015년 12월
평점 :
품절


이 책, 『공연을 보러 갔어요』는 공연 예술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는 책입니다. 공연 예술이란 여러 사람들 앞에서 실시간 행해지는 예술이며, 이런 공연 예술의 가장 큰 매력이자 장점은 그 공연이 행해지는 그 순간에만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작가는 말합니다. 내가 보는 공연은 세상에서 단 한번 뿐이라는 것이죠. 예를 들면, 비록 같은 내용, 같은 제목, 같은 배우가 행하는 연극이라 할지라도 연극이 공연되는 시간에 따라, 그리고 공연하는 배우의 컨디션에 따라, 공연되는 장소나 그 곳의 상황에 따라 모두 다를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그러니 내가 감상하는 공연은 세상에 단 한번 뿐인 아주 소중한 시간이라는 거죠.

 

또 하나는 예술가와 관객이 한 장소 같은 시간에 있다는 것 역시 큰 매력이라고 작가는 말합니다. 이 말은 바꿔 말하면, 관객인 나로 인해 공연하는 예술가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공연 예술을 감상할 때에는 에티켓이 필요합니다. 나뿐 아니라, 함께 감상하는 관객들이 최상의 공연을 즐기기 위해 함께 지켜야 할 바를 지켜야만 한다는 거죠. 그렇기에 이 책에서는 처음 이야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소개하는 내용들이 바로 공연을 즐기기 위해 지켜야만 하는 에티켓이랍니다(이것 꼭 지켜야만 하죠. 언젠가 연극을 보는데, 한 아주머니가 글쎄 전화통화를 하더라고요.ㅠㅠ).

 

책에서는 도합 14가지 공연(연극, 오페라, 뮤지컬, 남사당놀이, 인형극, 마술, 서커스, 민요, 판소리, 서양 고전 음악, 발레, 현대 무용, 한국 무용, 굿)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물론 이 가운데, 오페라와 뮤지컬, 마술과 서커스, 민요와 판소리, 발레와 현대 무용은 각기 하나의 단락으로 묶어 설명해주고 있네요. 이 가운데 외국에서 시작된 공연예술만이 아닌, 우리의 공연 예술도 상당수(5가지) 들어 있어 자긍심도 느끼게 합니다.

 

각각의 공연 예술에 대한 설명을 읽다보면 그 공연에 대한 개념정리를 확실하게 할 수 있도록 잘 설명해 주고 있음이 이 책의 장점입니다. 물론 어쩌면 아이들에게 따분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물론 재미나게 읽는 아이들도 있겠고요.^^). 하지만, 그럼에도 아이들이 알아두면 아이들의 교양을 쑥쑥 키워줄 그런 좋은 내용들을 담고 있네요.

 

또한 관련 예술에 대해 설명한 후에는 매 단원의 마지막엔 그 공연 예술에 대해 아이들이 읽으면 좋을 책 소개를 하고 있음도 참 좋네요. 전체적인 내용을 읽고 관심 공연 예술에 대해 더 알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되니까 말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공연 예술에 대해 입문서로 읽으면 아주 좋을 책으로 추천할 수 있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