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리를 보다 1 : 수도권 - 이미지와 스토리텔링의 한국지리 여행 한국지리를 보다 1
엄정훈 지음 / 리베르스쿨 / 2016년 1월
평점 :
절판


『한국지리를 보다』는 말 그대로 우리나라 이 땅에 대한 지리학적 내용들을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마치 고등학교 지리시간 수업을 듣는 것과 같은 느낌을 갖게 하는 책이네요. 덕분에 고등학교 지리 선생님을 한 번 떠올려 보기도 했답니다.

 

아하~ 책을 읽고 서평을 쓰기 위해 책 표지를 다시 보니, 이런 문구가 있네요. “한국지리의 대변신! 교과서를 사진과 이야기로 생생하게 읽는다!” 그러니, 이 책이 말하는 범위가 무엇인지 확실하네요. 바로 교실에서 학생들에게 지리 교과서 내용을 가르치는 그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다는 거죠. 그랬기에 지리수업 시간 같은 느낌을 받은 것이 받은 거네요.

 

하지만, 딱딱한 수업이 아니랍니다. 보다 더 쉽고 친근하게 설명하고 있답니다. 많은 사진들과 우리 땅에 얽힌 이야기들을 함께 함으로 딱딱한 수업시간과는 조금 차별화된 느낌을 갖게 합니다. 때론 이 땅 곳곳의 현장을 방문하여, 해설사의 설명을 듣는 것과 같은 느낌도 갖게 하거든요.

 

이 책의 저자는 머리말을 이렇게 시작합니다. “우리나라, 어디까지 가보셨나요?” 많은 사람들이 해외여행을 다니지만, 정작 우리나라 우리국토는 얼마나 알고 가봤는지를 저자는 묻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가볼 만한 곳이 많다는 거죠. 뿐 아니라, 이 책을 통해 우리나라의 지리에 대해 알게 된다면, 우리나라에 대해 너 넓은 안목을 갖게 될 것이고, 이에 비례하여 애정도 깊어지기에 우리 땅을 다닐 때, 더 풍성하고 색다른 느낌을 갖게 될 것을 이야기합니다. 그러니, 교실과 지리의 현장을 연결하길 원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우리나라의 지리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이 책은 그러한 시작인 1권입니다. 그래서 먼저, 우리나라에 전반에 걸친 지리적 설명으로 시작합니다. 우리나라 우리 국토는 어떤 의미를 갖는지, 우리나라의 지리적 위치는 어떻게 되며, 이러한 위치가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우리나라의 주권이 미치는 곳은 어디인지(땅, 바다, 하늘), 그리고 한반도의 생성 역사에 대해서, 우리나라의 기후에 대해서 이 책은 설명합니다. 이게 1장의 내용입니다.

 

이제 2장에서는 그 지리적 한계를 수도권으로 한정하며 이야기합니다. 수도권의 형성과 발전 등 수도권의 역사에 대해, 그리고 수도권에 속하는 장소인 서울특별시, 경기도, 인천광역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 책의 책장을 덮으며, 이 책의 정체성은 무엇일지 생각해봅니다. 분명 이 책은 한국 지리에 대한 다양한 설명들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여행책자는 분명 아닙니다. 하지만, 또 한 편으로는 수도권 곳곳에 대한 축제 이야기, 유적지, 관광지 등에 대한 언급도 하고 있는 것도 분명합니다. 그래서 왠지 여행책자의 분위기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지리 교과서의 범위만도 아니고, 그렇다고 여행책자도 아닙니다. 어쩌면 교실과 현장 그 중간 어디쯤이 아닐까 싶네요. 물론 엄밀히 말하면, 교실 쪽에 더 가깝지만, 이 공부를 착실히 한 후 현장 곳곳을 다니게 될 때, 그 여행을 보다 더 풍성하게 해주는 책이 아닐까 싶네요.

 

이런 예가 어떨까 싶어요.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함에 있어서 오늘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가 만들어지기까지 어떤 역사가 있는지, 그리고 컴퓨터가 작동하는 원리는 무엇인지 우린 전혀 모르고 있어도 사용함에 있어 아무런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그런 내용들을 알게 된다면 컴퓨터를 사용함에 있어 모르고 사용할 때와는 다른 풍성한 느낌이 허락되지 않을까요? 분명 여행책자는 아니지만, 마치 그와 같은 의미로서 지리에 대해 알아가게 하는 책이라고 보면 어떨까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