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값 이름 값 - 멈추지 말고 무엇이든 할 때 꿈은 이루어진다. 학력극복 대학교수 된 기능인 출신 CEO 이야기
이준배 지음 / 처음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오늘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스펙의 포로가 되어 있는 모습이다. 너도나도 스펙을 쌓기 위해 혈안이다(물론 그렇게 스펙을 쌓아가는 모습이 잘못은 아닐 것이다. 그들 역시 스펙으로 사람을 판단하고 채용하는 사회구조의 안타까운 희생자들이니까.). 이러한 시대에 공고를 졸업한 최종학력으로 안정적인 중소기업의 CEO이자, 대학교수로 강단에 서게 된 저자의 이야기는 깊은 울림이 있다. 스펙위주의 세상 속에서도 비록 힘겨운 과정이 있었지만 능력 위주의 발걸음이 결국엔 인정받게 되고, 성공할 수 있음을 보여주기에.

 

솔직히, 별 기대하지 않고 읽은 책이었지만, 너무나 재미있게 읽었고, 감동이 있었으며, 많은 이들에게 귀감이 될 좋은 이야기를 들은 것 같아 배가 부르다. 저자는 가난한 가정형편에서 빠른 경제활동을 위해 공고 진학을 선택하게 되고, 오랜 직장생활에서 고졸로서의 불이익을 당하던 가운데, 더 늦기 전에 새롭게 도전하자는 생각으로 사업을 시작한다. 자신의 전공분야인 제품 설계를 대신 해주는 서비스업으로 1인 창조기업을 시작한 것이다. 자신의 아파트 집에서 시작된 이 사업이 점차 인정을 받게 되고, 성장가도를 걷는 가운데, 저자는 또 하나의 꿈을 꾼다. 그것은 바로 누군가 아이디어를 갖고 있음에도 이 아이디어를 상품으로 연결 지을 수 없는 상황에 처한 이들을 위한 허브를 만들기로 한 것. 이게 바로 “아이빌트 세종”이다. 누군가는 아이디어를 투자하고 누군가는 그 아이디어를 프로그램화하여 상품화하면 좋지 않겠는가라는 생각으로 누군가의 아이디어를 상품화하는 바로 그 일을 자신들이 대신 해주는 그런 곳이다. 이곳은 어쩌면 누군가의 꿈을 이루어주는 공간일 수도 있겠다. 물론 이 일은 서로에게 윈윈(Win-Win)이 되는 아이템이기도 하다. 이처럼 자신의 이익을 쫓아가는 경영인만의 모습이 아니라, 누군가의 꿈을 이루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고 있음이 참 멋지다.

 

이 책을 읽고 느낀 저자의 경영 제일의 마인드는 바로 협력이다. 물론 저자는 ‘동행’이란 단어를 써서 표현한다. 조직에서 상하구조가 없을 수 없겠지만, 그럼에도 아랫사람에게 ‘지시’하기보다는 업무에 대한 ‘협조’와 ‘부탁’을 하게 되고, 아랫사람은 그 일을 수행한 후에 ‘보고’한다는 개념보다는 작업한 결과를 함께 ‘공유’한다는 개념. 이를 통해 모두가 동행하게 된다는 생각이 멋스럽다. 저자는 이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직원들에게 지시가 아닌 협조를 부탁하는 상사나 오너의 모습은 보기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더욱 객관적인 상품을 창조해 낼 수 있는 엄청난 가능성을 가진 것이다. 이는 경험을 통해 수없이 검증된 사항이다. 회사를 사랑하는 직원이 늘어날수록 오너를 오히려 더 믿고 따르게 되니 일석다조의 효과가 아닐 수 없다. 오너라는 명분은 뒀지만 불필요한 위신을 없애버리자 회사는 하나가 되었다. 모든 것을 같이 판단하는 회사, 그렇게 회사는 변화를 꾀하기 시작한다. 함께 한다는 것, 혼자가 아닌 둘이라는 것, 둘이 아닌 함께 라는 것, 세상을 살아가면서 그보다 더 큰 행복은 없다. 회사는 오롯이 함께여야만 한다. 함께 웃고, 함께 울어야 한다. 그리고 분명 함께 행복해야 한다.(150쪽)

 

참 멋지다. 물론, 이런 말이 오너의 입에서 나오고 있기에 노파심을 가져본다면, 말단 직원 역시 이렇게 함께 가고 있다는 생각을 하는 그런 회사일 것이라는 믿음과 함께 그렇게 되길 기원해 본다.

 

동행이란 과연 무엇일까? 동행은 서로의 발걸음에 자신의 발걸음을 맞추는 것이다. 상대의 발걸음에 내 발걸음을 맞춰가는 것이야말로 동행이다. 어느 한쪽만의 강요가 아닌. 내가 빨리 가고 싶지만, 상대의 느린 걸음에 맞추는 것. 내가 천천히 가고 싶지만, 상대의 빠른 발걸음에 맞춰가는 것. 쌍방 간에 이처럼 서로 맞춰가는 노력이 함께 하는 것이야말로 동행일 것이다. 이런 동행이 저자의 사업 위에 함께 하길 빌어보며, 저자의 다양한 꿈들이 수많은 사람들에게 유익이 되길 소망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