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을 쫓는 아이 -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비행사, 권기옥 쌈지떡 문고 7
정지아 지음, 홍정선 그림 / 스푼북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하늘을 쫓는 아이』는 한국 최초의 여성 비행사였던 권기옥 씨에 대한 이야기를 우리에게 들려주고 있답니다. 여자는 배움의 기회조차 없던 시절, 배움에 대한 꿈을 포기하지 않았던 ‘갈례’의 이야기랍니다. 권기옥 씨의 원래 이름이 갈례라고 하네요. 딸이 태어나자 빨리 저 세상으로 가라는 의미에서 아빠가 이렇게 지었다고 하네요. 참 끔찍하지만, 당시 권기옥 씨가 어떤 환경에서 태어나 성장하였는지를 잘 보여주는 단적인 부분이기도 하네요.

 

아무튼 이러한 환경 속에서 기옥은 배움에 대한 꿈을 포기하지 않았을 뿐더러,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비행사가 되겠다는 꿈을 꾼답니다. 기옥은 이 꿈을 이룸으로 비행사가 되어 독립운동을 하고자 합니다. 기옥이 품은 이 꿈은 당시에는 품을 수도 없는 꿈이었으며, 현실 속에서 이루어질 가능성이 극히 희박한 꿈이었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그 꿈을 향해 달려 나가 결국 그 꿈을 이룬 권기옥 씨에 대한 아름다운 이야기랍니다.

 

주인공 가연은 아직 꿈이 없습니다. 그리고 공부하는 것도 좋아하지 않죠. 그런 가연은 어느 날 이사 온 이후 한 번도 올라가보지 못한 2층에 올라가봅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이상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바로 과거로의 여행을 떠나게 된 거죠. 그것도 한 사람, 갈례(기옥)에게로 말입니다. 이런 수차례의 여행을 통해, 가연은 기옥이 처한 현실, 그리고 그 가운데 품는 꿈과 꿈을 이루어가는 과정 등을 살펴보게 됩니다.

 

이 놀라운 시간 여행을 통해, 가연은 조금씩 바뀌게 됩니다.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큰 축복인지를 알게 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공부하게 됩니다. 뿐 아니라, 우리의 아픈 역사를 통해 나라 사랑의 마음도 갖게 되죠. 나아가 꿈을 꾸게 된답니다. 바로 하늘을 나는 꿈을 말이죠.

 

그러니, ‘하늘을 쫓는 아이’는 역사 속의 실존 인물인 권기옥이기도 하며, 아울러 동화 속의 가연이기도 하네요. 어쩌면, 이것이 우리가 위인들의 이야기를 접하게 되는 목적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위인들이 품었던 꿈을 살펴보고, 그 꿈을 향해 나아가는 멋진 모습들을 통해, 그 꿈이 오늘 우리의 것이 되게 하는 것 말입니다.

 

참 멋진 동화네요. 권기옥이란 분의 위인전이라고도 말할 수 있지만, 딱딱한 위인전이 아닌 동화로 접근하는 위인전. 그래서 재미도 있고, 그 안에 의미도 담겨 있는 좋은 책이랍니다. 무엇보다 힘겨운 순간에 굴복하지 않고, 꿈을 향해 나아가 그 꿈을 이루는 모습이 참 멋스럽네요. 그 모습이 오늘 나의 모습, 그리고 우리의 모습, 특히 자라나는 세대들의 모습이 되어, 누군가는 이 글을 통해, ‘하늘을 쫓는 아이’가 되길 소망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