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 꿈과 희망이 파닥거리는 행복한 섬 문학의 즐거움 52
권타오 지음, 장경혜 그림 / 개암나무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람이네 식구는 할머니와 아빠, 그리고 가람이, 이렇게 세 식구랍니다. 엄마는 암으로 고생하다 돌아가셨죠. 엄마의 투병생활로 인해 가람이네 가정의 경제사정은 예전보다 나빠졌고요. 아빠는 시인이 꿈이었지만, 지금은 신문배달과 족발 배달 일을 하고 있답니다.

 

그런 가람에게는 혼자만의 공간이 있답니다. 힘들거나 지칠 때면 가게 되는 곳인데, 바로 그곳은 ‘그래도’라는 곳이랍니다. ‘그래도’는 섬이랍니다. 가람이가 주인인 섬이죠. 그럼 가람이는 부자라고요? 맞아요. 가람이는 부자랍니다. 돈이 많아 부자가 아니라, 마음이 부자랍니다. 가람이가 주인인 섬, ‘그래도’는 실제 섬이 아닌 가상공간이랍니다. 물론 실제 공간은 가람이네 집 다락방이고요. 이곳 다락방에 가람이는 ‘그래도’라는 이름을 붙였답니다.

 

힘들거나 지친 삶 속에서도, ‘그래도’ 희망을 다시 일구어낼 수 있는 그런 공간이랍니다. 그래서 ‘그래도’는 “꿈과 희망이 파닥거리는 행복한 섬”이죠. 무엇보다 이곳 ‘그래도’의 사방 벽에는 아빠의 시들이 붙어 있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그 시는 더 이상 늘어나지 않는답니다. 아빠는 언젠가부터 시를 쓰지 않거든요. 과연 아빠의 새로운 시가 이곳 ‘그래도’에 붙는 날이 올까요? 그래서 가람뿐 아니라, 가람이네 아빠 역시 다시 꿈과 희망을 쓰게 될 날 말입니다.

 

가람이란 친구, 참 멋진 친구네요. 비록 좌절할 조건이 어쩌면 충분한 삶이지만, 그럼에도 좌절하기 보다는 언제나 활기차게 꿈을 키워나가는 모습, 너무 멋지네요. 게다가 우울한 모습이 아닌 언제나 밝고 씩씩한 모습으로 친구들에게 다가가는 그 모습은 더욱 멋지고요. 언제나 친구들을 돕는 삶의 자세도 그렇고요. 친구들의 고민, 친구들의 사정에 귀를 기울이는 모습도 아름답네요. 무엇보다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나가는 자립심은 요즘 아이들에게서 쉽게 볼 수 없는 그런 모습이고요. 물질의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작은 것에 감사하며 씩씩하게 살아가는 모습이 참 멋스럽네요. 남들이 고물자전거라 놀려도, 그 자전거에 노란 페인트칠을 정성껏 하고 당당하게 친구들 앞에 서는 모습이 자랑스럽네요.

 

오늘 우리에게도 이런 ‘그래도’가 있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힘겨운 삶이지만, ‘그래도’ 여전히 당당하고, 씩씩하고, 활기차게 살아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내 삶속에도 ‘그래도’를 만들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