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대야, 너도 조심해
시게모리 지카 글.그림, 최용환 옮김 / 미운오리새끼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동화 속에 등장하는 늑대란 녀석은 언제나 못된 캐릭터이곤 하죠. 뿐 아니라 우리의 생활 속에서도, ‘늑대 같은 사람’이라면 좋은 의도가 아닌 나쁜 의도로 말하는 거고요. 그런데, 정말 늑대는 나쁜 녀석일까요? 우리들의 선입견 때문에 늑대에게는 나쁜 이미지가 씌워진 것은 아닐까요?

 

바로 이런 각도로 접근하고 있는 그림책이 있네요. 『늑대야, 너도 조심해』란 책인데요. 이 책은 우리로 하여금 늑대에 대해 못된 이미지를 갖게 한 대표적 동화 3편의 내용을 믹스했네요. 바로 『늑대와 일곱 마리의 아기 염소』, 『빨간 모자』, 『아기 돼지 삼 형제』랍니다.

 

오늘도 늑대는 사냥을 나간답니다. 무서운 놈들을 조심하며 말이죠. 그런데, 여기 무서운 놈들이 누구일까요? 아기 돼지 삼형제를 만났는데, 무서운 녀석은 바로 막내 돼지죠. 막내 돼지는 동화 속에서 늑대를 펄펄 끓는 솥에 빠뜨렸거든요. 그런데, 막내 돼지 뿐 아니라 형들도 어쩌지 못한답니다. 이 녀석들이 3가지 재료로 커다란 집 하나만을 지었거든요. 셋이 사이좋게 살고 있고 말이죠. 자칫하면 늑대는 아기 돼지들에게 잡아먹히겠네요.

 

이번엔 아기 염소들을 만나네요. 그렇다면 누가 무서운 녀석일까요? 이 녀석들은 모두 무서운 녀석들이네요. 이젠 늑대를 두려워하지도 않는답니다. 왜냐하면, 늑대에게 잡아먹히면 늑대 배를 가르고 나오면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런 염소들의 손엔 한결같이 가위를 들고 있네요. 이 녀석들을 잡아먹었다가는 늑대의 배가 남아나질 않겠어요.

 

이번엔 할머니 집으로 향하는 빨간 모자를 쓴 여자아이를 만난답니다. 그렇다면 빨리 앞서가서 할머니로 변장해야 할 텐데, 빨간 모자가 먼저 와 있네요. 왠지 더욱 영악해진 모습이고요.

 

늑대는 오늘도 그저 돼지에게 잡아먹히지 않고, 무사히 넘겨 다행이라고, 배가 갈리지 않았으니 다행이라고 생각하며 잠자리에 든답니다. 꼬르륵 꼬르륵 소리와 함께 말이죠.

 

늑대, 알고 보니 참 불쌍한 녀석이네요. 남들에게 온갖 욕은 다 먹으면서도 정작 더 무서운 녀석들을 조심해야만 하는, 그리고 사냥에는 실패하기만 하는 불쌍한 녀석 말이죠.

 

이 동화는 선입견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네요. 여러 이유로 인해 우리 머릿속에 자리 잡은 선입견이란 녀석은 대단히 무서운 녀석이죠. 불쌍한 늑대를 흉악한 동물로 매도하니 말이죠. 우리 역시 누군가를 이처럼 선입견을 가지고 대하고 있진 않은지 돌아보게 되네요. 불쌍한 늑대가 과연 오늘은 사냥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