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오스트로 백작부인 - 최신 원전 완역본 아르센 뤼팽 전집 12
모리스 르블랑 지음, 바른번역 옮김, 장경현.나혁진 감수 / 코너스톤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리스 르블랑의 아르센 뤼팽 전집의 12번째 책인 『칼리오스트로 백작부인』의 책장을 펼치자, 갑자기 이야기는 과거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이야기는 뤼팽이 비로소 뤼팽으로서의 길을 걷게 된 계기가 된 이야기다. 아직은 아르센 뤼팽이라는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이름보다는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라울 당드레지라는 이름으로 활동할 20살의 젊은이에 불과할 때다. 라울은 사랑하는 여인 클라리스를 찾아 갔다가 미모의 여성이 지방 귀족들에게 끌려와 심문을 받는 장면을 목격하게 되고, 더 나아가 이 여성이 살해당하는 계획을 알게 되면서, 이 여성을 구해준다.

 

그리고 라울과 이 여성 조제핀 발사모는 열정적인 사랑에 빠지게 된다. 과연 이 둘의 사랑은 어떤 모습으로 열매 맺게 될까?

 

이 이야기는 뤼팽의 첫사랑 이야기일뿐더러, 시기적으로 뤼팽의 첫 번째 모험 이야기이다. 이 사건을 통해, 라울은 뤼팽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게 된다. 뿐 아니라, 조제핀과 보마냥과의 대결을 통해, 라울은 이들의 뛰어난 재능 내지 사건을 대하는 자세 등을 배우게 된다. 그렇기에 조제핀 발사모와 보마냥은 뤼팽의 적이자 훌륭한 스승인 셈이다. 물론, 뤼팽은 이 둘을 뛰어넘지만 말이다. 뤼팽은 조제핀 발사모와 보마냥 두 그룹과 함께 감춰진 수도사들의 옛 보물을 찾는 일에 대결하게 된다. 이러한 대결을 통해, 뤼팽은 이 둘에게서 속임수나 심리전 등 필요한 것들을 배우게 될뿐더러, 이들과의 대결을 통해, 뤼팽은 감춰진 능력을 깨우게 된다. 아울러 조제핀은 뤼팽의 연인이자 서로를 증오하게 되는 적이 되기도 한다.

 

또한 이 12번째 이야기가 갖는 의의라면, 이 사건을 통해, 뤼팽은 가장 큰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다. 바로 살인만은 안 된다는 가치관 말이다. 그리고 이 부분에서 뤼팽은 조제핀과 결정적으로 어긋나게 된다. 조제핀은 뤼팽에게는 아닌 척 하지만, 실상은 살인에도 꿈쩍하지 않는 잔혹한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뿐 아니라, 이 사건을 통해 뤼팽은 또 하나의 모습을 갖추게 되는 데, 그것은 바로 조직의 리더가 되는 것이다. 뤼팽은 비록 개인의 뛰어난 재능을 통해, 조제핀과 보마냥 조직들과의 대결에서 나름 대등한 싸움을 싸워가지만, 그럼에도 뤼팽은 조직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됨으로 후에 조직을 만들게 된다.

 

아울러 이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칼리오스트로 백작부인이 밝힌 네 가지 수수께지 목록은 이 책의 기반이 되고 있는 칠지 촛대 비밀뿐 아니라, 3번째 책인 『기암성』의 배경이 되는 ‘프랑스 왕들의 보물’수수께끼, 그리고 9번째 책인 『서른 개의 관』의 배경이 되는 ‘보헤미아의 왕들의 묘석’ 수수께끼도 언급함으로 작가의 전편 이야기의 배경 설명도 해주고 있다.

 

뤼팽의 첫사랑의 광기어린 열정, 광기어린 사랑이야기를 엿볼 수 있으며, 뤼팽의 첫 번째 모험 이야기, 수사들의 감춰진 보물을 찾아 나선 뤼팽과 발사모, 보마냥의 경쟁이 이 책의 큰 볼거리다. 역시 뤼팽 시리즈는 한편 한편이 재미있을뿐더러 흥미진진한 모험이야기로 가득하다. 뤼팽의 첫 번째 모험이야기이기에 뤼팽을 사랑하는 사람들이라면 빠뜨릴 수 없는 소중한 책임에 분명하다. 이 이야기와 연관된 19번째 책인 『칼리오스트로 백작부인의 복수』 역시 기대된다. 물론, 다음 편 13편 역시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려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