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 노트 청소년오딧세이
구사노 다키 지음, 고향옥 옮김 / 크레용하우스 / 2015년 5월
평점 :
절판


 

 

『해피 노트』는 성장소설입니다. 초등학교 5학년인 사토코는 엄마를 닮았다는 말이 제일 싫습니다. 엄마는 왠지 인생실패자처럼 느껴지거든요. 사토코는 엄마와 달리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멋지게 개척해나갈 것이라 자신하며 다짐하곤 합니다. 그래서 부모님을 졸라 학원에도 다니고 있고요.

 

그런데, 사토코에게는 몇 가지 고민이 있습니다. 학교에서 노리코 무리에 속해 있는데, 사실 노리코가 하자는 대로 하는 것이 싫습니다. 하지만, 싫다는 얘기를 차마 하지 못하고, 화장실에 가는 것조차 노리코가 가자고 해야 함께 가곤 합니다. 사토코 뿐 아니라, 다른 친구들 역시 마찬가지고요. 노리코는 마치 자신이 엄마라도 되는 양 친구들을 돌봐주거든요. 사실, 노리코의 돌봄을 친구들은 원치 않지만, 모임의 리더인 노리코의 진두지휘에 따르곤 합니다. 사토코에게는 이것이 하나의 고민입니다.

 

또 다른 고민은 학원에서 만나는 기리시마란 친구가 마음에 들지만, 자신의 마음을 털어놓지 못합니다. 기리시마와 사토코는 학원이 끝나면, 둘만 만나 공부에 대한 복습을 하곤 합니다. 그런데, 기리시마는 학원에서 함께 어울리는 멋진 친구들 그룹에게 사토코를 드러내고 싶어 하지 않네요. 공부 말고도 기리시마와 함께 다른 시간들도 보내고 싶지만, 말하지 못하는 것이 사토코의 또 다른 고민이랍니다.

 

이런 고민을 가지고 있는 사토코의 또 다른 특징은 이런 저런 일들을 상상하는 겁니다. 경우의 수를 상상하는 거죠. 내가 이렇게 했을 때, 이런 일들이 벌어지면 좋겠다 이런 식이죠. 그런데, 그것들은 그저 상상에 머물러 있답니다. 자신이 싫어하는 것, 좋아하는 것을 밖으로 드러내기보다는 머릿속에서만 이리저리 재보는 데서 그칩니다.

 

그렇습니다. 이 성장소설인 『해피 노트』에서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명확합니다. 속마음을 표현해야 한다는 겁니다. 솔직한 자기표현이야말로 진정한 행복을 만들어 가는 수단이 된다는 겁니다. 노리코 그룹에서 사토코가 원치 않은 일들에 대해 솔직히 싫다고 말할 때, 노리코와의 관계는 달라집니다. 또한 좋아하는 기리시마를 향해 마음을 표현할 때, 둘의 관계는 발전하게 되는 겁니다.

 

『해피 노트』라는 책의 제목은 사토코와 기리시마가 함께 공부하면서 서로 약한 과목에 대해 상대가 문제를 내고 풀이해주는 노트에서 따왔습니다. 함께 상대의 약한 과목을 도와줌으로 더 좋은 성적을 얻게 되어 행복해지자는 의미죠. 그런데, 바로 이 『해피 노트』를 마칠 때까지 사토코는 기리시마에게 마음을 표현하지 못한답니다. 하지만, 나중에 알게 되죠. 그 ‘해피노트’ 뒤편에는 기리시마 역시 사토코를 향한 마음을 조심스레 표현한 편지가 들어 있었음을 말입니다.

 

혹시 거절당할까봐, 혹시 관계가 더욱 나빠질까봐, 혹시 이런저런 일들이 벌어질까봐 두려워 속마음을 표현하지 못한다면 관계는 더 좋아질 수 없습니다. 상대가 내 진실을 잘 알기 어려울 테니 말이죠. 우리 역시 누군가를 향한 내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겠네요. 가족에게도, 마음에 품고 있는 이성에게도, 친구에게도 말이죠. 솔직한 자기표현을 통해, 우리 인생의 ‘해피 노트’를 써 갈 수 있다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