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통에 풍덩 이야기 별사탕 5
원유순 글, 김동영 그림 / 키다리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출판 키다리에서 출간되고 있는 <이야기 별사탕> 시리즈 5번째 책이 나왔네요. 원유순 작가의 『똥통에 풍덩』이랍니다. <이야기 별사탕> 시리즈에 대해 출판사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네요. “1970-1980년대의 생활모습을 배경으로, 나와 가족, 우리 이웃의 삶과 이야기를 담은 부모와 함께 읽고 소통하는 생활문화그림책입니다.” 이 설명 그대로 이 책 역시 부모님 세대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는 그림동화랍니다.

 

환경미화 심사를 위해 교실을 깨끗이 청소해야 하는데, 남자아이들은 장난만 치다가 화장실 청소를 하게 된답니다. 당시의 화장실은 수세식이 아닌 재래식 일명 푸세식이었답니다. 그러니, 화장실 청소를 한다는 것은 두고두고 속상할 일이죠.

 

게다가 환경미화 심사를 위해 마룻바닥에 왁스칠을 하여 문지르던 풍경은 정말 옛날을 떠올려보게 하네요. 요즘이야, 그렇지 않지만, 당시에는 마룻바닥에 왁스칠을 정기적으로 해야만 했죠. 그래서 학교 앞 문구점에서는 꼭 왁스를 팔았고요. 왁스와 손걸레가 학교생활 필수품 가운데 하나였던 시절. 친구들과 함께 동화 속 친구들처럼 미끄럼을 타며 놀곤 하던 기억이 나네요.

 

재래식 화장실에서 청소를 하게 된 남자아이들은 고자질쟁이 여자아이들에게 복수하려다가 그만 여선생님 옷에 똥을 묻히게 된답니다. 그리고 당황한 진수는 그만 내년까지 신으라며 사주신 운동화를 똥통에 풍덩 빠뜨리고 말았고요. 내년까지 신으라며 엄마가 큰 운동화를 사주셨거든요.

 

예전엔 이런 풍경 많이 볼 수 있었답니다. 친구들 가운데 정말 화장실 똥통에 신발을 빠뜨리는 경우가 종종 있었거든요. 그 이유 역시 커다란 운동화가 화근이었고요. 지금 생각해보면, 당시 운동화는 품질이 썩 좋지 않아 그렇게 오래 신을 수 없었는데도, 운동화가 귀하던 시절이라 너무 큰 운동화를 사곤 했죠. 그렇게 커다란 운동화가 발에 맞을 즈음이 되면 신발은 이미 너덜너덜해지는 데 말입니다.

 

예전 추억을 떠올려보게 하는 예쁜 동화네요. 비록 제목은 『똥통에 풍덩』, 냄새가 진동하는 느낌이지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