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대로 고슴도치 달마중 2
김해등 지음, 최현묵 그림 / 별숲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주인공인 고슴도치 또치의 별명은 “마음대로 고슴도치”랍니다. 또치의 부모님은 또치가 언제나 자기 마음대로 하려고 한다며 붙인 별명이죠. 하지만, 실상 또치는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이 하나도 없답니다. 또치의 부모님은 또치를 과잉보호한답니다. 또치가 뭔가를 하려 하면 그건 위험하다며 반대한답니다. 게다가 또치를 향한 부모님들의 기대감까지 덧붙여지기에 또치는 실상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게 하나도 없는 말 뿐인 “마음대로 고슴도치”랍니다.

 

그런데, 어느 날 또치는 드디어 ‘마음대로’ 하려고 결심하고 실제 실천에 옮깁니다. 부모님 몰래 모험을 떠난 거죠. 나쁘게 표현하면 가출한 거지만, 또치는 자신만의 도전을 향해 나선 거랍니다. 실상 또치에겐 꿈이 있거든요. 그건 날아보는 거랍니다. 물론 고슴도치가 날 순 없죠. 하지만, 또치는 날길 꿈꿉니다. 게다가 이 일이 가능하도록 삼촌이 만들어준 날개도 있고요. 과연 또치는 꿈을 이룰 수 있을까요? 또한 또치의 ‘마음대로’ 가출은 어떤 모험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2012년도에 발표된 김해등 작가의 창작동화인 『마음대로 고슴도치』는 참 재미나면서도 가슴이 따스해지는 동화네요. 몇 가지를 생각해보게도 하고요.

 

첫째, 부모들의 과잉보호에 대해 생각해보게 됩니다. 자녀들을 향한 부모의 기대는 당연한 겁니다. 하지만, 그런 기대가 지나쳐 자녀들로 하여금 스스로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됩니다. 부모가 자녀의 인생에 도움을 주는 것은 마땅하지만, 자녀들의 인생을 하나에서 열까지 간섭하고, 계획을 세워 그대로 자녀들을 끌고 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겁니다. 그렇게 할 때, 아이들이 좋은 성적도 거두기도 하여 문제가 없는 것처럼 여겨지지만, 실상으로 스스로 뭔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빼앗는 거니까 말이죠. 이런 아이들은 커서도 엄마가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겠죠?

 

둘째, 고슴도치는 날 수 없다는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또치의 도전이 아름답네요. 자신의 한계를 미리 그어놓는다면, 이건 자신의 분수를 아는 긍정적 의미라기보다는 자신 안에 감춰진 잠재력을 묻어버리는 어리석은 모습이 될 겁니다.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이라 할지라도, 남들은 불가능하다고 여긴다 할지라도,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자들만이 진정으로 날 수 있지 않을까요? 때론 무모한 도전이 아름다운 결과를 만들기도 하니까요.

 

셋째, 또치와 두꺼비 친구 엉금이의 용기가 멋집니다. 작은 동물들을 공격하는 사냥꾼 오소리를 대하며 두려운 건 당연합니다. 하지만, 그 두려움을 떨쳐내며 지혜를 짜고, 함께 힘을 모아 오소리를 몰아내는 용기가 멋지네요. 두려움이라는 감정이 생기는 건 누구에게나 자연스러운 것이죠. 하지만, 그 두려움 앞에 어떤 자세를 보이느냐에 따라 인생은 달라지겠죠. 우리 아이들이 또치처럼 두려움 앞에 용기를 낼 수 있다면 좋겠네요.

 

『마음대로 고슴도치』인 또치의 멋진 모습들이 우리 아이들의 모습이 되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