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다! 한국사 1 - 선사 시대부터 통일 신라.발해까지 재미있다! 한국사 1
구완회 지음, 김재희 그림 / 창비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어린이들을 위한 한국사 책들이 많이 출간되어 참 고무적이라 여겨집니다. 우리의 자라나는 세대들이 우리 역사를 바로 알고, 그 역사를 통해 우리의 자랑스러운 모습에 자긍심을 갖고, 부끄러웠던 역사를 통해 배우고 반성함으로 그들이 자라나 이 사회를 이끌어갈 즈음에는 더 멋진 역사를 만들어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래서 더욱 우리 역사를 접할 기회가 많아지면 좋겠네요.

 

금번에 창비에서 출간된 『재미있다! 한국사』는 무엇보다 현장을 중심으로 역사를 풀어내고 있답니다. 그 현장이란 바로 박물관처럼 우리의 역사 유물들을 직접 눈으로 보고 느낄 수 있는 곳을 가리킵니다. 이처럼 역사 현장을 통해 접근하기에 우리의 역사를 대하는 아이들로 하여금 공부한다는 느낌보다는 현장학습을 한다는 가볍고 설레는 마음으로 역사를 접근할 수 있지 않나 여겨지네요.

 

그 1권인 이 책은 “선사 시대부터 통일 신라 ․ 발해까지” 다루고 있답니다. 무엇보다 이 책은 발해를 하나의 단원으로 따로 다루고 있음이 좋네요. 발해가 우리의 역사라는 말을 우린 당연하게 하면서도 실상은 우리의 역사를 다룸에 있어 소외된 감이 없지 않거든요. 그저 지나가는 한 꼭지로 살짝 다루고 넘어가는 책들이 많더라고요. 하지만, 이 책에서는 발해를 당당히 한 단원으로 다루고 있음이 고맙네요.

 

특히, 우리가 심각하게 접근해야 할 동북공정 문제를 대처하기 위해서라도, 우리 스스로 우리의 역사를 더욱 발굴하고 연구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여겨지네요. 그런 측면에서 무엇보다 부여에 대한 역사는 더욱 시급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요. 이 책 역시 부여에 대한 부분은 없어 아쉬움으로 남네요. 물론 고구려와 백제가 그 뿌리를 부여에 두고 있음은 언급하죠. 하지만, 그것이 전부랍니다. 물론 이 책만 그런 건 아니랍니다. 그럼에도 아쉬움으로 남네요. 사실, 창비라는 출판사이기에 그런 기대감이 있었거든요.

 

또 한 가지 작은 아쉬움이 있다면, 이 책에서 소개하는 박물관들이 서울 경기지역에만 편중되어 있다는 느낌입니다. 아무래도 우리 역사를 박물관 위주로 언급함에 있어, 국립중앙박물관이 우선이 될 수밖에 없으리라 여겨집니다. 그럼에도 지방에 있는 좋은 박물관들은 언급조차 하지 않는 경우가 없지 않아 아쉬움으로 남네요. 이 책이 현장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가기에 그 역사에 관계된 연계된 다른 좋은 박물관들도 함께 소개하면 어땠을까요? 예를 든다면, 구석기 유적지로 공주의 석장리박물관 역시 대표적 공간이랍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구석기문명이 발견된 곳이기도 하고요. 또한 청동기의 고인돌 유적 역시 전북의 고창 역시 강화 못지않은 곳이죠(물론 전남 화순 역시 좋지만, 이곳은 아직 박물관이 없으니 제외합니다). 박물관도 멋지게 좋은 자료들로 갖춰져 있고요.

 

하지만, 이런 아쉬움은 어쩌면 저의 개인적 아쉬움일 수 있고요. 그런 몇 가지 아쉬움을 모두 덮을 만큼 책 내용은 전반적으로 참 좋답니다. 초등학생들에게 아주 좋은 역사책이 되리라 여겨지네요. 아이들이 이런 좋은 역사책을 가까이 하는 행복을 누릴 수 있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