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이기적이라고?! - 어린이 친구의 이해심을 넓히고 더불어 사는 의미를 일깨우는 생각동화 팜파스 어린이 20
한화주 지음, 김효주 그림 / 팜파스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현네 반 선생님께서 숙제를 내주셨답니다. 모듬별로 ‘함께’ 하는 숙제인데, 주변에서 벌어지는 문제들을 발견보고 해결방법을 찾아보라는 겁니다. 동현네 모듬 역시 문제를 찾아 ‘함께’ 밖으로 나간답니다. 그런데, 동현은 ‘함께’ 하는 일이 맘에 들지 않답니다. 왜 함께 해야 하는지도 이해가 되지 않고요. 그저 각자 한 가지씩 문제를 찾아 와 이야기를 하면 좋을 텐데 말이죠.

 

그래서 다른 친구들은 힘든 것도 참고 문제를 찾아 돌아다니는데, ‘혼자’ 집으로 돌아가 버립니다. 그 뒤로도 동현은 함께 하지 않는답니다. 정작 동현이 그 모듬의 모듬장인데 말이죠. 사실, 모듬장을 뽑자고 우긴 것도 동현이랍니다. 자기가 모듬장을 함으로 귀찮은 일은 하지 않고, 그저 보고만 받고, 발표만 하려는 꼼수였죠. 결국엔 친구들이 참지 못하고, 동현을 모듬장에서 쫓아내버린답니다. 그리고 이 일에는 자신의 가장 친한 친구인 민재 역시 동참했고 말이죠.

 

이 일로 동현은 화가 났답니다. 그런데, 화를 내고 민재에게 따지는 것이 과연 정당할까요? 과연 자신만 아는 이기적인 아이 동현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여전히 자신만 아는 그런 밉상인 친구로 남게 될까요?

 

이 동화 『내가 이기적이라고?!』는 자연스레 이기적인 모습이 얼마나 얄밉고 미운지를 알게 해 주는 재미난 이야기랍니다. 그럼으로 날 돌아보게 되고, 이제는 나만 아는 이기적인 모습이 아닌, 서로를 위하고 함께 ‘우리’를 만들어가는 멋과 재미를 알게 해주고요.

 

물론, ‘나’를 사랑하고, ‘나’를 생각하고, ‘나’를 위하는 것은 분명 좋은 일입니다. 아니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모습이죠. 하지만, ‘나만’ 사랑하고 생각하고 위한다면 문제겠죠. 언제나 오직 ‘나뿐’인 사람을 우린 ‘나쁜’ 사람이라 말하고요. ‘나’만 생각하며 남에게는 피해를 주지 않을 것이라 착각하지만, 실상 그런 모습으로 인해, 다른 이들이 기분 상하게 되고, 실제 피해를 보는 경우도 많거든요. 동화 속에서도 동현은 자신을 위하고 생각하며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고 했지만, 이미 많은 친구들의 마음을 언짢게 하는 것 자체가 남에게 피해를 주는 모습이랍니다.

 

그런데, 이렇게 동현이 자신만 아는 이기적인 친구가 된 이유는 어디에 있을지를 생각해봅니다. 그건 바로 그 엄마에게 배운 것 아닐까요? 아들을 옆에 태우고 운전을 하며, 자신만 먼저 가고, 자신만 바쁘다는 논리를 펴며, 잔뜩 밀려 있는 것 보면서도 일부러 옆 차로로 가서 마음껏 끼어드는 모습. 그러면서도 이렇게 사는 것이 똑똑하다고 여기는 그 모습이 아들 동현을 이기적인 아이로 만들었답니다.

 

부모들의 나만 아는 생각과 삶의 태도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 자녀들을 자신만 아는 괴물들로 만들고 있진 않은지 돌아보게 됩니다.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