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배우는 이야기 학교 오쓰카 에이지의 강의 시리즈 5
오쓰카 에이지 지음, 김성민 옮김, 노구치 가쓰히로 그림 / 북바이북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좋아하고 가까이 하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언젠가 나도 한 번 책을 써보고 싶다는 소망 내지 욕심을 품고 있을 게다. 나 역시 그렇다. 소설도 써보고 싶고, 동화도 써보고 싶다. 실제 서툴게 도전도 해보지만, 막상 이야기를 창작해낸다는 것이 생각처럼 쉽진 않다. 그래서 우선은 무라카미 하루키가 그랬다는 것처럼 수많은 책들을 ‘퍼붓듯이’ 읽고 있다. 그러다보면 언젠가 어렴풋이 길이 보이고, 나도 모르는 사이 이야기 창작의 실력이 늘게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며. 이것이 내 스타일이다.

 

여태껏 공부도 그렇게 해왔다. 누군가가 모범답안처럼 정리해놓은 것을 그대로 답습하기보다는 내 스스로 여러 가지 자료들을 통해 알아가며 나름대로 정리하는 것이 더 보람도 있고 재미있다. 이건 그저 순전히 개인적인 취향일 뿐이다.

 

그런데, 이런 취향이 때론 어리석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왜냐하면, 누군가 잘 요약해 놓은 것을 그대로 암기한다던지, 또는 내 것으로 그냥 만들어 버리면, 수많은 시간이 절약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누군가 먼저 그 길을 간 사람이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조언이나 방법을 취하는 것도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바로 그처럼 이야기 창작에 실질적인 큰 도움을 받을만한 책을 만났다. 바로 『만화로 배우는 이야기 학교』라는 책이다. 이 책은 제목처럼 만화로 되어 있다. 게다가 그 만화 캐릭터들이 어린이들에게나 익숙할만한 느낌이어서 자칫 이 책의 내용에 대해 폄하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먼저 든다. 하지만, 내용은 참 내실 있다는 생각이다.

 

저자는 말한다. ‘이야기’란 ‘정보’를 ‘나열하는 규칙’이라고. 이 ‘나열하는 규칙’을 ‘문법’이라 말할 수 있는데, 이야기를 창작하기 위해서는 바로 이런 ‘문법’, ‘이야기의 법칙’을 알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이다.

 

바로 그러한 이야기를 이루게 되는 구조(문법, 법칙, 공식 등으로 말할 수 있겠다)를 이 책에서는 도합 14교시에 걸쳐 이야기한다(책 제목이 이야기학교이니 각 단락은 ‘교시’란 명칭으로 정리하고 있다). 여기에 보강 수업으로 ‘캐릭터 학교’ 2교시까지 해서 모두 16교시로 되어 있다. 그러니, 각 단락에 살을 붙인다면, 한 학기 16주 수업진도가 될 만한 내용이다.

 

이 가운데 이야기를 이루는 법칙을 모두 10가지를 설명한다. 물론 각각의 공식은 전혀 다른 공식이라기보다는 때론 비슷한 내용들을 품고 있어 굳이 나누지 않아도 될법한 공식들도 있다. 그것들의 이름만 나열한다면, 행위자 모델 스토리 공식, 타로카드 식 스토리 공식, 통과의례 스토리 공식, 영웅신화 스토리 공식, 귀종유리담 스토리 공식, 원질신화 스토리 공식, 영웅의 여행 스토리 공식, 모티프소 스토리 공식, 31가지 러시아 민담 구성 요소, 7가지 역할 스토리 공식이 그것이다.

 

이것들이 과연 무엇인가 싶지만, 책을 읽어나가면, 아 이런 것이구나 싶도록 각각의 설명은 간략하게 핵심만을 정리해주고 있다. 그렇기에 알맹이만 보다 더 쉽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핵심만을 이야기하기에 보다 더 자세한 설명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없진 않지만, 우선은 이런 방식으로 이야기를 만들어 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만 하더라도 큰 수확이 아닐까 여겨진다.

 

그렇기에 이 책은 이야기 만들기의 입문서로 이해하면 좋을 듯싶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을 공부하고 싶다면, 저자의 다른 책들을 참고하면 좋을 듯싶다. 나 역시 이 가운데, 우선적으로 『이야기 체조』란 책을 구입하였는데, 『만화로 배우는 이야기 학교』에서 언급된 공식들을 그 안에서 보다 상세하게 다시 만나게 된다.

 

저자는 말한다. 여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구조(공식)는 구조일 뿐 똑같이 표현해 낼 필요는 없다고. 하지만, 이러한 구조 공식들을 참고하여 실천과 반복 연습을 해나간다면 좋은 이야기가 만들어지게 될 것이라고. 그렇다. 먼저, 이러한 방식으로 하면 되겠구나 라는 생각을 얻고, 자신만의 이야기들을 만들어 간다면 좋은 소설이나 동화가 나올 수 있겠다 여겨진다. 작가를 꿈꾸는 분들에게 간단하지만, 첫 시작으로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참 좋은 책이라 여겨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