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 예술가 라피 비룡소의 그림동화 233
토미 웅거러 글.그림, 이현정 옮김 / 비룡소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라피네 가족이 새로 이사를 왔는데, 아무도 라피네 가족에 관심을 갖지 않는답니다. 왜냐하면 라피네 가족은 피부색이 다르거든요. 라피는 흑인이랍니다. 그래서 라피는 친구가 없네요. 생일도 가족들끼리만 축하할 수밖에 없고요. 생일선물로 라피는 아버지에게 전동 드릴을 선물 받았네요.

 

 

라피는 아버지 덕에 만들기를 좋아하거든요. 새로 이사온 집에는 라피의 작업실까지 있어 좋답니다. 라피는 친구는 없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만들기 작업에 열중할 수 있어 좋답니다. 그러다 하루는 옆집에 사는 소녀 키 싱이 라피의 작품에 관심을 갖게 된답니다. 키 싱 역시 중국인으로 친구가 없기도 할뿐더러 바느질을 잘하거든요. 이제 함께 작품들을 만들기 시작하네요. 둘은 절친이 되었고요. 두 가정도 친하게 된답니다.

 

 

뿐 아니라, 둘의 작품이 늘어나면서, 동네 친구들도 관심을 기울이게 되네요. 이제 함께 작품을 만들기도 한답니다. 기자들이 취재도 하고 말이죠. 그래서 결국에는 박물관 관장님도 방문하여 두 친구들의 작품을 전시하게 된답니다.

 

참 멋진 이야기죠? 이 그림책, 『꼬마 예술가 라피』는 다름으로 인한 차별에 대해 생각하게 하네요. 라피는 동네의 다른 친구들과는 다른 흑인이랍니다. 그래서 백인들은 라피네 가족을 반기지 않죠. 또래 친구들도 아무도 라피와 친구하지 않는답니다. 이런 모습은 안타까운 모습이죠. 생김새로 누군가를 판단하는 것이 나쁜 모습이랍니다. 우리 친구들은 나와 조금 다른 친구가 있어도 차별하지 않고, 함께 어울리는 멋진 친구가 되면 좋겠네요.

 

하지만, 다행스러운 건 라피에게는 자신의 취미가 있었다는 겁니다. 어쩌면 라피는 친구가 없음에도 크게 좌우되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몰두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네요. 뭔가 내가 좋아하는 일에 발전적으로 몰두할 수 있다는 것도 좋은 일이랍니다. 매일 친구들과 놀기만 하는 것보다는(물론 노는 것도 중요하죠) 라피처럼 뭔가 취미생활에 몰두할 수 있는 것도 필요하겠네요.

 

게다가 멋진 일은 키 싱이라는 좋은 친구가 생겼다는 거죠. 그리고 둘이 함께 만들기를 하죠. 이래서 친구가 좋은 거죠. 서로의 부족함을 보완해 줄 수도 있고, 서로의 장점은 더욱 발전시킬 수도 있는 그런 좋은 친구가 있다면 더욱 좋겠죠.

 

아이들의 작품이지만, 그 안에서 가능성을 발견하고, 아이들의 작품을 전시할 수 있게 해주는 박물관 관장 선생님의 안목과 배려도 아름답네요. 아이들의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버릴 때, 도리어 우린 그 안에서 보물을 발견할 수도 있겠죠. 이건 우리 어른들이 조심해야 할 내용 같네요.

 

그런데, 재미난 건 작가는 작품 속에서 라피와 싱이 고물상에서 고물들을 수집하는 과정을 보며 수군거리는 어른들을 그리며, 그 머리에 커다란 구멍을 냈다는 점이랍니다. 아마도 작가 선생님은 이 그림을 통해, 그런 사람들은 실상 머리에 구멍이 뚫린 바보들이라고 고발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우리들의 생각주머니에는 이런 구멍이 뚫리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