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언니 해 줄래? - 조금 특별한 자매의 탄생, 2015 세종도서 문학나눔 선정도서
서유리 지음, 곽은숙 그림 / 머스트비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날 갑자기 동생이 생긴다면 어떨까요? 게다가 그 동생이 평범하지 않은 모습이라면? 『우리 언니 해 줄래?』는 바로 그런 이야기를 담고 있는 성장동화랍니다.

 

이제 4학년이 된 소리에게 어느 날 갑자기 동생이 생겼답니다. 부모님이 늦둥이를 낳게 된 것이 아니고요, 보육원에서 동생을 입양하게 되었답니다. 그런데, 갑자기 동생이 생긴 것도 싫은데, 그 동생은 한쪽 다리가 짧답니다. 그래서 절뚝발이라 놀림을 받는 아이랍니다. 그러니, 소리는 더욱 싫습니다.

 

마침 이 아이의 이름이 ‘우리’여서 ‘소리’와 ‘우리’, 마치 친 자매처럼 들려지는 것도 기분 나쁘답니다. 그래서 소리는 우리를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학교에서도 아는 척 하지 못하게 단단히 다짐을 받아뒀답니다.

 

그런데, 이 우리란 아이는 참 밝게 자랐네요. 자신의 장애에 대해 부끄러워하지 않는답니다. 오히려 장애를 친구를 사귀는 재료로 사용하기까지 한답니다. 게다가 엄마 아빠가 생기고 거기에 언니까지 생겨 좋아한답니다. 물론, 소리 언니의 구박에 마음이 아프긴 하지만 말입니다.

 

그런 우리는 소리 언니가 학교에서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는 장면을 목격하게 된답니다. 그 후로 우리는 소리 언니의 수호천사가 되어 소리 언니를 돕는답니다. 비록 소리 언니가 자신을 미워해도 말입니다. 화장실의 낙서도 고치고, 소리 언니의 회장 선거도 뒤에서 몰래 돕는답니다. 물론 마지막에 가서는 소리는 우리를 동생으로 온전히 받아들인답니다. 그 장면은 참 감동적이랍니다.

 

그런데, 이 이야기는 실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 것 같네요. 작가 선생님의 이야기랍니다. 이 이야기의 마지막으로 이렇게 끝납니다.

 

“우리는 절뚝절뚝, 소리는 폴짝폴짝! 조금은 다르지만 우리와 소리는 하나의 아름다운 화음을 만들어 내며 두 손을 맞잡고 학교로 향했어요. 소리는 순간 우리의 등 뒤에서 하얀 날개가 펄럭이는 게 보이는 듯했어요. 햇빛을 받아서 그렇게 보이는 건지도 모르겠지만, 소리는 ‘어쩌면 우리가 정말 천사가 아닐까?’하고 생각했죠. 하늘에서 소리를 위해 내려온 수호천사 나우리. 소리는 우리의 손을 꼭 잡으며 속삭였어요. 내 동생 나우리! 우리야, 사랑해.”(137쪽)

 

작가 선생님의 실제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이 동화는 입양 가정이 겪을법한 갈등과 화해, 그리고 사랑을 잘 전해주고 있답니다. 아울러 장애우에 대한 우리의 자세 역시 돌아보게 하는 동화랍니다. 장애우를 놀리는 친구들의 모습은 참 안타까운 모습이네요. 하지만, 그런 놀림에도 도리어 자신의 장애를 부끄러워하지 않고 당당하게 드러내는 우리의 모습은 참 멋지답니다.

 

물론 가장 멋지고 아름다운 모습은 소리가 우리의 언니가 되고, 그 가정이 온전해 지는 모습이죠. 마음이 뭉클해지고 따스해지는 그런 동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