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로봇 천 원에 팔아요! - 용돈으로 배우는 경제 이야기 처음부터 제대로 9
김영미 글, 송효정 그림 / 키위북스(어린이)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찬이는 엄마의 심부름으로 아파트 단지에 온 두부장수 아저씨에게 두부를 사러 갔다가 같은 반 민수가 두부장수 아저씨의 아들임을 발견하게 됩니다. 민수는 아빠를 따라다니며, 아르바이트를 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용돈을 번다는 겁니다. 이 말을 들은 찬이 역시 집에서 용돈을 벌어보려 합니다.

 

열심히 집안일을 도우며, 드디어 그동안의 노력의 대가로 용돈을 받은 그 날 찬이는 그 돈으로 친구들에게 실컷 기분을 낸답니다. 기분 좋게 한턱 거하게 쏜 거죠. 그런데, 어쩌죠. 이런 모습에 아빠 엄마는 실망하게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찬이는 빈털터리가 되었고요.

 

이렇게 빈털터리가 된 찬이는 언제나 용돈을 벌면서도 아껴 쓰는 민수를 부러워합니다. 그런 찬이에게 민수는 자신의 실수담을 이야기 해주네요. 민수 역시 찬이처럼 그렇게 용돈을 한 번에 써버렸다고 말입니다. 그리고는 아빠에게 야단맞은 후에는 용돈을 아껴 쓰기 시작했다고 말이죠. 그러면서 찬에게 벼룩시장에 물건을 내다 팔아 용돈을 벌어보자 제안한답니다.

 

과연 벼룩시장에서 찬이와 민수는 자신들의 물건을 잘 팔 수 있을까요?

 

 

이 동화는 용돈을 통해 경제를 배우게 하는 좋은 동화랍니다. 용돈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경제활동을 통해 돈을 어떻게 저축하게 되는지, 뿐 아니라, 돈이 목적이 아닌, 모여진 돈으로 무엇을 하게 될 것인지 그 꿈도 적게 하네요. 이렇게 찬이와 민수의 재미난 이야기를 통해, 자연스레 용돈에 대해, 경제에 대해 바른 생각을 갖게 해 준답니다.

 

이야기만이 아닌, “교과서 디딤돌”이라고 하여, 시장은 무엇인지, 돈은 무엇인지, 현명한 소비 생활의 원칙에 대해, 저축에 대해, 물건 값은 어떻게 정해지는지, 금융기관이 하는 일에 대해, 국민소득에 대해 잘 설명해주고 있답니다. 아이들에게 아주 유익한 부분이랍니다.

 

게다가 부록도 있네요. 바로 “알뜰 용돈 기입장”이라고 하여 아이들로 하여금 용돈을 기입하며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네요.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경제관념에 대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