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마트 구양순 여사는 오늘도 스마일 어린이 나무생각 문학숲 1
조경희 지음, 원정민 그림 / 어린이나무생각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우리 사회는 속된 말로 슈퍼 갑질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땅콩회항으로 전 세계적인 부끄러움이 되더니, 백화점 주차장 아르바이트생을 무릎 꿇리고 뺨을 때린 VIP고객의 갑질도 논란이 되고 있죠. 바로 이런 갑질에 상처받고 눈물 흘릴 수밖에 없는 이들의 이야기를 다룬 동화가 있답니다. 바로 이 책, 『행복마트 구양순 여사는 오늘도 스마일』이란 동화책입니다.

 

구양순 여사는 행복마트 계산원이랍니다. 같은 직원들 가운데 가장 고참에 속하는 구양순 여사는 오늘도 웃는 연습을 합니다. 왜냐하면 고객은 왕이기 때문이죠. 여기까지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 같아 보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고객만 왕이고, 그들을 상대하는 직원들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점입니다. 고객의 감정만 중요하고, 직원들의 감정은 철저하게 무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고객들 중에는 직원들을 함부로 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답니다. 이들은 어쩌면, 고객이 왕이란 말을 오해하여 자신들이 선한 왕이 아닌 폭군이 되어버리는 거죠. 왕은 사실 백성들이 잘 살 수 있도록 돕는 자리인데, 백성들을 자신의 배를 채워주는 도구로 생각하는 부족한 폭군이 꼭 있답니다. 이런 고객들이 직원들을 힘들게 하는 거죠. 이런 못된 고객들, 유식한 말로 ‘블랙컨슈머’들 때문에 직원들은 오늘도 피눈물을 삼킵니다. 이야기 속의 구양순 여사와 영심이 이모 역시 마찬가지고요.

 

게다가 그렇게 피눈물을 삼키는 직원들의 대다수는 계약직이라는 이유로 인해 고용주의 횡포에도 노출되어 있답니다. 아니꼽고 더럽게 느껴지는 직장이지만, 그나마 그 직장에 머물러 있기 위해서는 피눈물을 삼키며 그저 버텨내야만 하는 겁니다. 하지만, 한계가 있게 마련입니다. 이런 한계에 부딪쳐 행복마트 직원들은 결국엔 노란 조끼를 입게 된답니다. 모두 한 목소리로 자기주장을 하게 되는 거죠.

 

이 책, 『행복마트 구양순 여사는 오늘도 스마일』은 바로 이처럼 무거운 주제를 다루고 있답니다. 하지만, 무거운 주제를 결코 무겁지 않게 흥미롭고 재미나게 잘 다루고 있답니다. 행복마트에서의 엄마가 겪어나가는 이야기와 함께 학교에서 내준 모듬별 주제토의에서 ‘노동’이란 주제를 선택하여 조사하는 과정이 재미나게 섞여 있네요.

 

언제나 자신의 감정은 감추고 상대를 대해야만 하는 노동을 감정노동이라고 한답니다. 이 책은 감정노동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좋은 동화랍니다. 그리고 단순히 문제제기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작가 나름대로 멋진 대안도 제시하는 훌륭한 동화랍니다. 이런 좋은 이야기들을 통해, 자라나는 다음세대들은 결코 ‘블랙컨슈머’들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무엇보다 그들 역시 누군가의 사랑하는 엄마, 아빠이며, 누군가의 소중한 아들, 딸임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