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답게 살 테야! 동화는 내 친구 77
강무홍 지음, 한병호 그림 / 논장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큐피는 집안에서 지내던 강아지였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집밖으로 쫓겨난답니다. 집 안에서 편하게 생활하던 강아지가 갑자기 집밖 야생(?)으로 내몰렸으니 큐피는 앞으로 겪게 될 일이 걱정입니다.

 

밤이 되자, 쥐 한 마리의 눈빛도 매섭고 무서워 오줌을 지리네요. 큐피네 집 개집의 원 주인 바둑이도 새벽이 되자 돌아왔답니다. 게다가 바둑이와 함께 놀러간 마을에서는 무시무시한 개 쫑과 그 부하들의 공격을 받고 피투성이가 되었답니다. 바둑이의 기지로 살아 도망치긴 했지만 말입니다.

 

이 일로 인해, 이제 큐피는 진정 개답게 바로 서기를 시작합니다. 바둑이에게 사냥 방법도 배우고, 싸우는 법도 배웁니다. 결국 바둑이도 무서워할 개로 성장하게 되고요. 큐피는 이제 쫑에게 복수의 순간만을 기다랍니다. 과연 큐피는 복수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약한 친구들을 괴롭히는 쫑으로부터 마을의 개들을 보호하며 정의를 실현하는 개(?)가 될 수 있을까요?

 

『개답게 살 테야!』는 초등 저학년 이상이면 읽을 수 있는 쉬운 동화랍니다. 야생으로 내 몰린 큐피의 홀로서기가 돋보이는 동화죠. 이 동화를 통해, 작가는 개다운 것이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우리에게 던진답니다.

 

집안에서 편한 음식을 먹으며, 샴푸질을 하고, 예쁜 옷을 입고, 미용실에 다니며, 개피자를 배달시켜 먹는 것이 개다운 것은 결코 아닐 겁니다. 개가 우리 인간의 친구라는 것은 그런 의미는 아니겠죠. 그리고 실상 그렇게 말하며 개들을 집안에서 키우는 대다수의 분들은 시끄럽지 않기 위해 개 목젖을 제거하고, 새끼를 낳기 위해 발정하며 낑낑 소란을 피우지 않게 하기 위해 거세를 하죠. 뿐 아니라, 몸집이 커지지 않기 위해, 사료조차 숫자를 세어 먹이죠. 그러면서 사랑한다 말하죠. 하지만, 이것은 결코 사랑이 아니랍니다. 그리고 그런 관계는 친구의 관계도 아니죠. 아무리 예쁜 옷을 입히고, 비싼 미용실에 다닌다 할지라도 그건 사실 자신들을 위해서랍니다. 개들을 예쁘게 가꿈으로 자신의 만족을 꾀하려는 모습이죠. 친구관계가 아닌, 소유의 관계가 되고, 과시욕의 대상일 뿐이죠.

 

예전 어렸을 때, 개들을 밖에서 키운다고 해서 그들을 무시하진 않았죠. 오히려 친구로 우정을 쌓곤 했답니다. 비록 집안에서 키우지 않았다고 해서 사랑하지 않은 게 아니랍니다. 오히려 함께 들판을 뛰어다니며 우정을 쌓았죠. 개의 영역과 사람의 영역을 구분한 채 말이죠. 그 구분을 허무는 것을 사랑이라 착각하지 않았답니다. 그리곤 또 그렇게 자라게 한 개들은 집에서 살아가지만 어느 정도의 야생의 습성도 가지고 있어, 쥐도 잡아먹고, 심지어 참새도 잡아먹는 모습까지 본 적이 있죠.

 

무엇이 진짜 개답게 사는 것이며, 개를 위하는 것인지 생각해보게 되네요. 짖고 싶을 때 짖고, 새끼를 가져야 할 때는 새끼를 갖고, 사냥도 종종 하며, 집을 지키는 든든한 모습이야말로 개다운 모습 아닐까요?

 

아마 작가는 그런 모습을 그리워하며 이 동화를 풀어내고 있나 봅니다. 개다운 개들을 그리워하며 말이죠. 아니 또한 개다운 개들을 만들어 주는 사람들을 그리워하며 말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