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떡하지, 나? 어떡하지, 나? 1
호소가와 텐텐 지음, 권남희 옮김 / 엔트리(메가스터디북스)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고3 졸업을 앞둔 텐텐은 딱히 좋아하는 일도 없고, 하고 싶은 일도 없으며, 무엇을 해야 할지도 모른다. 한 마디로 꿈이 없다. 그렇다고 졸업 후 마냥 방안에만 있을 수는 없기에 일을 찾아보기로 한다. 먼저, 가벼운 마음으로 아르바이트를 구한다. 하지만, 금세 실망하고 그만두게 된다. 그 뒤로 또 다른 일자리를 구한다. 하지만, 일이 자신에게 맞지 않아 그만두고 또 새롭게 얻은 일자리에서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실망하고 그만두게 된다.

 

이런 방황의 시간들을 통해, 텐텐은 자신의 꿈을 발견하게 되고, 그 일을 위해 공부를 시작하고, 자신의 자리를 찾게 된다는 저자의 자전적 이야기를 만화로 담은 책이 바로 『어떡하지, 나?』이다.

 

이 책이 말하는 바는 간단하다. “방황해도 괜찮아, 초조해하지 않아도 돼!” 청소년들, 젊은이들에게 혹 지금 꿈이 없다 해도 초조해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꿈을 갖는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이 꿈이 쉽사리 잡히지 않고, 갖지 못하는 경우 역시 없지 않다. 그렇다고 해서 결코 조급해하지 말 것을 이 책은 우리에게 전해준다. 때론 할 바를 알지 못해 방황하기도 하고, 이리저리 돌아가기도 한다. 하지만, 오히려 그런 과정이 꿈을 발견케 해주는 과정이 될 수도 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꿈이 없는 것이 좋다는 말은 아니니 오해하지 말자. 당연히 꿈을 보다 빨리 갖게 되고, 그 꿈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하지만, 조급하진 말자는 말이다. 인생은 단거리경주가 아닌 장거리경주니까 말이다. 그리고 내 꿈을 단정 짓지도 않았으면 좋겠다. 혹 내가 꿈이라고 여겼던 것이 꿈이 아닐 수도 있으니 말이다. 아울러 남이 하는 일을 무작정 따라하지도 않았으면 좋겠다.

 

지나온 뒤 자신의 삶을 돌아보면 방황하던 시간들이 있었다. 그 방황하던 시간을 생각할 때, 당시에는 결코 후회하지 않으리라 자신했음에도 지나온 뒤엔 후회가 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그 후회되던 시기 역시 무익한 시간은 아님을 알게 된다. 그 후회되는 시기라 할지라도, 그 삶의 파편들이 모여 오늘 나의 삶을 이루고 있음을 생각하게 된다. 물론, 만약 그 시기로 돌아간다면 후회가 없도록 하고 싶다. 하지만, 그 후회의 시간조차 무익한 시간은 아니라는 말이다.

 

물론, 나에게 주어진 시간은 대단히 소중하고, 한정된 시간이기에 최선을 다해 사용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못했다고 해서 너무 자책하지도 말자. 지나보면, 그 시간들이 오늘의 자신을 만들어 간 또 하나의 영양분임을 알게 될 테니 말이다. 젊은이들이 읽으면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