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할아버지 - 2004년 스페인 에데베 문학상 수상작 두근두근 어린이 성장 동화 3
팔로마 보르돈스 지음, 김정하 옮김 / 분홍고래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상한 할아버지』는 스페인 작가의 동화랍니다. 스페인에서 가장 권위 있는 문학상인 에데베 문학상 수상작이라고 하네요. 심사위원 만장일치로 말입니다. 한 마디로 믿고 볼 수 있는 동화라는 말이겠죠.

 

엄마와 단 둘이 살던 롤라에게 어느 날 갑자기 한 노인이 나타나 할아버지라고 하네요. 할아버지란 존재를 알지 못하던 롤라에게는 충격적인 일이겠죠. 게다가 할아버지라는 노인은 까칠하고, 뭔가 수상한 구석이 있답니다. 특히, ‘페트라’라 불리는 가방을 소중히 여기며 감추는 모습에서 롤라는 할아버지가 강도라고 여기게 된답니다.

 

과연 수상한 할아버지는 롤라의 진짜 할아버지가 맞을까요? 그리고 할아버지의 직업은 무엇일까요? 페트라에는 어떤 비밀이 담겨 있는 걸까요?

 

저는 이 동화를 읽고 나서 왜 작가는 할아버지의 트럼펫 가방에 ‘페트라’라는 이름을 붙였을 지를 생각해봤답니다. ‘페트라’는 요르단 지방에 있는 세계7대 불가사의로 불리는 문화유산이죠. 이 트럼펫을 통해, 롤라는 할아버지를 이해하게 된답니다. 오랫동안 관계가 없던 사이, 어쩌면 서로 미워하고 상처 줬을 사이련만, 혈육이라는 신비는 마치 세계7대 불가사의처럼 신비로운 것임을 작가는 말하려는 것이 아니었을까요? 게다가 ‘페트라’의 원뜻은 ‘바위’란 뜻이죠. 가족은 결국 이처럼 바위처럼 단단한 정과 사랑으로 뭉쳐진 공간이라는 의미는 아닐까요?

 

철없는 아버지의 행동으로 평생을 상처입고 자라고, 또한 가정을 꾸렸을 롤라의 엄마에게 있어 아버지란 존재는 어쩌면 아픔과 상처, 감추고 싶은 비밀이었을지도 모릅니다. 딸아이에게도 그 존재를 알려주지 않을 정도였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그런 아픔과 상처는 가족이란 테두리 안에서 녹아내리게 됩니다. 결국 상처에서는 아름다운 사랑의 새살이 돋아나고요. 아픔은 새로운 행복으로 감싸지게 된답니다. 이것이 가족의 신비겠죠.

 

이 책, 『수상한 할아버지』는 재미있으면서도 뭉클한 감동을 주는 좋은 동화랍니다. 스토리의 전개가 가볍고 유쾌하면서도 커다란 감동을 주는 좋은 글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