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멘토 오렌지 선생님
트루스 마티 지음, 홍미경 옮김 / 영림카디널 / 2014년 8월
평점 :
절판


『나의 멘토 오렌지 선생님』은 2차 세계대전이 벌어지던 때를 시대적 배경으로 하고 있답니다. 여섯 남매 가운데 셋째인 리누스가 주인공으로 리누스의 가정은 식료품점을 하고 있죠. 첫째, 아프케가 자원입대하고 되고, 이로 인해 한 단계씩 형이 하던 일들을 맡아 하게 되면서, 리누스는 둘째 형 시몬이 하던 배달 일을 맡아 하게 됩니다. 물론, 형 시몬이 신던 구두도 물려받게 되고 말입니다.

 

경제적 궁핍이 있던 시대의 모습이 되려 정겹게 느껴지기도 하며, 또 한편으론 애틋함도 느껴지네요. 첫째 형이 군에 입대하며, 새 군화를 지급받음으로 첫째의 신발은 둘째에게로, 둘째의 것은 셋째에게로, 이런 식으로 순차적으로 물려받게 됩니다. 그래서 어떤 형제는 작아진 신발에서 넉넉한 신발로 바뀌어 좋기도 하지만, 또 어떤 형제는 딱 맞는 신발에서 너무 커져버린 신발을 신게 되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침대 역시 이처럼 물려받게 되죠. 그래서 셋째인 리누스는 아이들의 방에서 형들의 방으로 옮겨가게 된답니다. 이처럼 손위 형제의 것을 물려받게 되는 모습은 없던 시절의 흔한 풍경이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요즘이 사라진 그래서 정겨움을 느끼게 풍경이네요. 하지만, 그 이면에는 이 모든 물려받음은 맏이의 군입대로 인함이기에 안타까움이 묻어나고요.

 

리누스는 과일 배달을 하게 되면서, 새로 이사 온 아저씨에게 오렌지 상자를 배달하게 된답니다. 그분은 화가인데, 정기적으로 오렌지 상자를 배달하게 되면서, 오렌지 선생님과 리누스 간에는 마음의 교류가 일어나게 된답니다. 그래서 『나의 멘토 오렌지 선생님』이란 제목인가 봅니다.

 

이 오렌지 선생님은 “피에트 몬드리안”이란 실제 화가를 모델로 삼고 있답니다. 재즈 음악인 ‘부기우기’를 추상화로 형상화 시킨 유명한 화가로 원색을 사랑한 화가랍니다. 책의 표지는 바로 그런 몬드리안의 작품을 떠올리게 하는 부기우기 기법을 연상시키네요. 오렌지 선생님과 과일 배달 아이 리누스 간의 우정이 멋져 보이는 이야기랍니다.

 

하지만, 단지 아름다운 이야기만은 결코 아니랍니다. 전쟁의 슬픔을 느끼고 생각하게 하는 이야기랍니다. 아마 전쟁에 대한 반성과 돌아봄이 이 이야기의 주된 메시지가 아닐까 여겨지네요.

 

리누스의 어머니가 하던 말, 전쟁은 결코 축제가 아니라는 말이 『나의 멘토 오렌지 선생님』의 주된 메시지가 아닐까요? 그렇습니다. 전쟁은 결코 신나는 일이 아닙니다. 전쟁은 결코 자랑할 만한 것도 아니고, 드러내며 내세울만한 일도 아닙니다. 전쟁은 삶을 송두리째 흔들어버리는 괴물이랍니다.

 

전쟁에서는 이기는 쪽도 지는 쪽도 없이, 모두 지게 되는 것이랍니다. 이것을 기억하면 좋겠네요. 전쟁에서의 승리는 없다고 말입니다. 모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입게 되거든요. 게다가 어떤 전쟁도 정당한 전쟁은 없답니다. 모두 그 안에 더러움과 추악한 괴물이 도사리고 있는 것이 전쟁이랍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 그리고 청소년들이 읽고 전쟁에 대한 생각을 해보면 좋을 책이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