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사랑한 도둑 나무그늘도서관 2
김현태 지음, 홍민정 그림 / 가람어린이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대호는 “카드 대마왕”이란 별명으로 불린답니다. 왜냐하면, 대호는 카드 모으는 재미에 쏙 빠져 있거든요. 학교가 끝나자마다 대호는 문구점으로 직행하네요. 그곳에서 자신이 모으길 원하는 카드가 나올 때까지 돈을 쓴답니다.

 

그런데, 엄마에게 책 살 돈을 받은 것까지 자신이 원하는 카드가 나오길 바라며 다 써버리네요. 원하는 카드를 얻지도 못하고요. 이제 대호는 어떻게 할까요?

 

대호는 그래도 혹시 공짜 책이 있나 싶어 서점에 가본답니다. 그런데, 공짜 책이 있을 리가 없죠. 이대로 집에 돌아가면 엄마에게 혼날 것을 걱정한 대호는 극단적인 행동을 하네요. 그건 바로 서점 할아버지가 조는 틈을 타, 책을 슬쩍 훔치는 거랍니다.

 

그런데, 나쁜 일을 하고 들키지 않으면 이건 축복이 아니죠. 오히려 걸리는 것이 축복이랍니다. 대호에겐 축복이 임했네요(?) 서점주인 할아버지에게 걸려 벌을 서게 된답니다. 그리곤 맘씨 좋은 할아버지는 대호에게 책 한 권을 선물한답니다.

 

이 책엔 놀라운 비밀이 담겨 있는데... 그것은 뭘까요? 아무튼 이 책으로 인해, 대호는 책 읽는 재미에 흠뻑 빠졌답니다. 결국 대호는 “책벌레 대마왕”이 된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대마왕인가요? 거짓말을 많이 해서, “구라 대마왕”이라 불리진 않겠죠? 매일 오락만 해서, “오락 대마왕”은 혹 아닌지요? 친구들을 괴롭히는 “못된 대마왕”은 아니겠죠? 여러분들도 책을 사랑하는 “책벌레 대마왕”이 되는 건 어떨까요?

 

책 속엔 여러분들 인생이 활짝 열릴 아름다운 미래가 숨겨져 있거든요. 그 보물들을 책을 통해 발견하는 축복이 있길 원합니다.

 

아울러 한 가지, 더 말한다면, 우리가 잘못했을 때, 그 잘못이 감춰지는 것은 당장은 좋을 것처럼 여겨져도 결코 축복이 될 수 없답니다. 오히려 그건 저주죠. 간혹 바람직하지 못한 일들로 인해 유익을 얻고 살아가는 것이 자신들의 지혜인양 살아가는 어른들이 있죠. 혹 그런데도 아무런 들통도 나지 않고, 계속하여 속이며 잘 살고 있다는 것은 신도 그 사람을 포기한 것은 아닌지 생각해야 한답니다. 왜냐하면, 바른 길로 돌아올 기회가 없어진 것이니까요.

 

내 잘못이 드러나는 것, 지금 당장은 껄끄럽고, 부끄럽고, 속상한 일처럼 여겨져도, 오히려 이것이 축복임을 기억하면 좋겠네요. 더 나아가 잘못을 멀리는 것은 더 큰 축복임도요.

 

『책을 사랑한 도둑』, 참 재미나고 유익한 동화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